2014 소치 겨울올림픽 프리스타일 여자 모굴 스키에 출전하는 서정화(24)가 3일(현지 시간) 러시아 소치 산악클러스터의 로자 후토르 익스트림 파크에서 코스를 점검하고 있다. 2010년 밴쿠버 겨울올림픽에 출전했지만 결선 진출에 실패했던 서정화는 소치에서는 결선 진출에 성공해 5위 …
남태평양의 작은 섬 통가 왕국의 살로테 마필레오 필로레부 투이타 공주(63)의 꿈은 겨울올림픽에서 뛰는 자국 선수를 보는 것이었다. 공주의 희망에 따라 통가 정부는 2008년 10만 명 남짓한 국민을 대상으로 루지 선수 선발 대회를 열었다. 대표 선수로 뽑힌 이는 대학에서 컴퓨터…
지난달 한국 봅슬레이 대표팀이 전 종목에서 소치 겨울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하자 대한봅슬레이스켈레톤경기연맹은 환호의 함성을 질렀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미국에 보관하고 있는 썰매를 러시아 소치까지 옮기는 문제로 고민에 빠졌다. 2인승 두 대와 4인승 한 대 등 총 3대를 비행기로 보내야…
안현수 여자친구 러시아로 귀화한 쇼트트랙 선수 안현수(러시아명 빅토르안)의 여자친구가 관심을 끌고 있다. 안현수는 23일(현지 시간) 소치 아이스버그 스케이팅 팰리스에서 러시아 대표팀 훈련에 참가했다. 이날 안현수의 여자친구가 관중석에서 응원하는 모습이 방송 카메라에 포착됐다. …
■ 소치에서 주목해야할 스타2014소치동계올림픽에서 주목해야 할 해외 스타는 누구일까. 미국의 스노보드 황제인 숀 화이트가 첫 손에 꼽힌다. 공중에서 3바퀴 반을 도는 독보적 기술로 하프파이프에서 올림픽 2연패를 달성할 유력 후보로 평가받고 있다. 전 세계 젊은이들에게서 인기가 높은 …
■ 한국의 동계올림픽 발자취한국은 2010밴쿠버동계올림픽까지 역대 21차례의 대회 중 모두 16개 대회에 출전했다. 동계종목 대부분이 국내에선 비인기종목의 굴레에 갇혀있지만, 한국은 1948년 스위스 생모리츠에서 열린 제5회 대회부터 출전하기 시작해 1952년 제6회 오슬로대회를 제외…
■ 역대 동계올림픽 레전드동계올림픽은 1924년 프랑스 샤모니에서 열린 제1회 대회부터 2010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펼쳐진 제21회 대회까지 수많은 스타들을 배출했다. 신화를 만들고 전설이 된 인물들도 즐비하다. 역대 동계올림픽 최고의 레전드를 꼽자면 ‘빙속의 전설’ 에릭 하이든(미국…
2. 스토리가 있는 올림픽■ 女컬링대표팀 주장 신미성의 각오컬링은 동료와 한뜻이 돼야 가능한 경기스톤을 잡은 후부터 내 꿈은 오직 올림픽출산까지 미루며 후배들과 악바리 훈련지난해 중국오픈·亞선수권 1위 급상승창립 20년만에 올림픽 첫 출전이제 꿈의 시상대에 서는 일만 남았다컬링을 꿈꾸…
대한체육회 규정 액수…금메달 감독은 8000만원이건희 IOC 위원·각 경기 연맹·기업도 보너스올림픽 도전만으로도 박수를 받을 수 있겠지만 메달을 딴다면 국가적으로도, 선수 개인적으로도 영광이 아닐 수 없다. 여기에 달콤한 포상까지 따라온다면 금상첨화다. 2014소치동계올림픽에서 메달을…
남아공 18세 흑인 스키선수 스필먼 소치행 무산자국내 출전 기준 미달 이유…비난 여론 들끓어태양이 작열하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도 동계올림픽을 향한 꿈은 자란다. 18세의 스키 회전 선수인 사이브 스필먼이 그 주인공이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도 이 소년의 위대한 도전을 허락했다. 그…
스켈레톤 윤성빈 평범한 학생서 태극마크 인생역전시속 150km 맨몸 질주에 공포보다 재미 느낀 괴짜청각장애 김동현 봅슬레이 대표선발전 ‘덜컥’ 합격원윤종·전정린에 합류 권하며 던진 말 “즐기러 가자”‘운명은 우연처럼 다가왔다. 우연이 필연이었다는 사실을 알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
해가 서쪽으로 뉘엿뉘엿 넘어갈 즈음이면 러시아 소치 올림픽 파크의 경기장들은 형형색색으로 물들며 화려한 위용을 뽐내기 시작한다. 올림픽 파크가 들어선 소치 아들레르 지역은 원래 흑해 연안에 접해 있는 숲이었다. 올림픽 유치에 성공한 뒤 러시아 정부는 짐승들이 뛰놀던 이 일대 숲을…
“러시아는 위험하다는데 괜찮겠어?” 겨울올림픽이 열리는 러시아 소치로 출발하기 전 주변 사람들로부터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입니다. 지난해 소치 주변 도시에서 폭탄 테러가 나기도 했고, 러시아에 저항하는 여성 테러조직 ‘검은 과부(black widow)’ 조직원이 소치에 잠입했다는 …
황제의 부활. 그 뒤엔 피앙세가 있었다. 소치 겨울올림픽 쇼트트랙 경기가 열리게 될 러시아 소치 올림픽파크 내 아이스버그 스케이팅 팰리스. 러시아로 귀화한 ‘쇼트트랙 황제’ 안현수(러시아명 빅토르 안·29)가 3일 처음으로 팀 동료들과 공식 훈련에 나섰다. 그런데 링크 바깥쪽에서…
쉼표는 없었다. 지난달 22일 해외 전지훈련과 국제대회 출전을 마치고 귀국한 뒤 1일 겨울올림픽이 열리는 러시아 소치로 출국하기 전까지 단 하루도 쉬지 못했다. 일요일과 설 연휴에도 훈련장에서 오전 오후 2시간씩 땀을 흘렸다. 아무리 올림픽이 코앞이라고 하지만 입이 튀어나올 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