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끝이 아니다.’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이듬해인 2017년, 한국 여자배구 대표팀 주장 김연경(33·상하이 유베스트)은 이런 제목의 자서전을 냈다. 한국, 일본, 터키리그도 모자라 유럽배구연맹(CEV) 챔피언스리그 우승에 런던 올림픽 최우수선수(MVP) 수상까지 배구선…
‘좋으면서 싫다.’ 도쿄 올림픽 개회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지구 반대편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렸던 지난 올림픽과 달리 이번에는 시차가 없어 뜬눈으로 밤을 새울 필요는 없다. 그 대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걱정이고 일본 극우 세력의 딴지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 선수…
올림픽 축구대표팀의 공격수 황의조(29·보르도)는 호주의 천적이다. 호주와의 국가대표 A매치 2경기에서 인상적인 움직임으로 2골을 넣었다. 2018년 11월 호주에서 열린 호주전에서 김민재(베이징 궈안)의 기습적인 롱패스 타이밍에 맞춰 순간 뒷공간으로 빠져 들어가는 쇄도로 골을 만들…
올림픽을 상징하는 모토가 127년 만에 바뀐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20일 일본 도쿄에서 총회를 열고 올림픽 모토인 ‘더 빨리, 더 높이, 더 힘차게’에 ‘다 함께(together)’를 추가하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이에 따라 새 올림픽 모토는 ‘더 빨리, 더 높이, 더…
도쿄 올림픽 출전 선수들이 선수촌 생활의 불편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드러내고 있다. 러시아 배구대표 아르템 볼비치는 선수촌 숙소 화장실에서 제대로 서 있지 못하는 사진을 올렸다. 볼비치의 키는 213cm로 배구 농구 등 장신 선수들이 애를 먹을 것 같다(왼쪽 사진). 캐나다의…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19일 오후 2시경 일본 나리타 국제공항. 마스크와 파란색 방호복 등으로 중무장한 도쿄 올림픽 관계자의 번역기로 들려준 이 말을 들은 퀸테로 호세(25)는 한숨을 크게 쉬더니 피곤한 듯 고개를 푹 숙였다. 2019년 미국 등 아메리카 대륙 국가들이 참가하는 …
무토 토시로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사무총장이 도쿄올림픽 막판 취소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무토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올림픽 취소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코로나19 감염자 수를 주시하고 있다”며 “필요할 경우 주최 측과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 …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20일 도쿄올림픽 개최 여부를 놓고 의구심으로 잠 못 이루는 밤에 시달려왔다고 밝혔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바흐 위원장은 이날 도쿄에서 열린 IOC 총회 연설에서 “전례 없는 올림픽 연기를 한 후 지난 15개월간 매우 불투명한 상황에서 …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도쿄올림픽 개최국 일본에 칭찬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일본 언론은 20일 “IOC가 제138차 총회를 일본 도쿄의 한 호텔에서 개최했다”고 보도했다. 바흐 위원장은 “마침내 이곳까지 왔다. 우리는 도쿄에서 모일 수 있었다. 우리가 결속해…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오는 2020 도쿄올림픽 일정에 맞춰 방일(訪日) 일정을 검토 중이라고 20일 마이니치신문이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들은 스가 요시히데 총리와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이 만나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기간…
일본 법원이 도교 하계올림픽 개최를 취소해달라는 소송을 기각했다고 요미우리신문 온라인판이 20일 보도했다. 도쿄도와 나가노현 주민 4명이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의 개최 중지를 요구한 가처분 소송 제기에 대해서 도쿄지방법원은 지난 15일 이를 기각했다. 원고인 주민 측은 “코로나19…
일본이 코로나19 확진자 폭증으로 고민하는 가운데 무더운 날씨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20일 고기압으로 인해 홋카이도, 규슈 지역은 맑고 무더운 날씨가 계속된다고 전했다. 규슈 북부의 사가에서는 무려 37도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됐다. 사이타마, 히로시마, 후쿠오카, …
일본 언론이 한국 축구 대표팀의 2020 도쿄 올림픽 메달 획득 가능성이 일본보다 낮다고 보도했다. 일본 매체 풋볼존웹은 19일 영국 베팅업체 ‘패디파워’와 한국 매체 등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패디파워는 금메달 획득에 대해 한국에는 14/1의 배당률을, 일본에는…
코로나19 확진자 발생과 선수 실종으로 몸살을 앓았던 우간다 선수단이 우여곡절 끝에 도쿄로 이동했다. 일본 산케이 신문 보도에 따르면 일본 오사카부 이즈미사노시에서 사전 합숙훈련을 하던 우간다 대표팀 선발대는 20일 오전 전세 버스를 이용해 도쿄로 향했다. 우간다 대표팀 선발대의 …
도쿄올림픽 방역에 사활을 걸고 있는 일본 정부가 일부 예외 조항에 대해 지적했다. 해외 취재진 등 올림픽 관계자는 일본 입국 후 4일 동안 호텔 밖을 나갈 수 없다. 또한 14일 동안 대중 교통을 이용할 수 없다. 경기장과 호텔을 제외하면 그 어떤 곳도 갈 수 없다. 취재를 위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