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142
구독
14일 한국을 찾는 프란치스코 교황은 4박 5일의 방한 기간 중 아침부터 늦은 밤까지 꽉 짜인 일정을 소화한다. 그렇다면 해외 순방 등 특별한 일정이 없는 프란치스코 교황은 어떤 하루를 보낼까. 해외 언론에 등장한 그의 일과를 종합해 보면 매우 규칙적으로 하루를 지내는 편이다. 교…
14일 프란치스코 교황은 약 30명의 수행단과 함께 한국을 찾는다. 교황청 국무원장 피에트로 파롤린 추기경을 비롯해 스타니와프 리우코 추기경, 조반니 안젤로 대주교 등이 교황을 수행한다. 두 추기경은 아시아 청년대회의 모태인 세계청년대회를 담당하는 평신도 평의회 대표 자격으로 온다…
요한 바오로 2세의 방한 이후 25년 만에 성사된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을 두고 누리꾼들은 기대감 속에 다양한 의견을 쏟아내고 있다. 13일 소셜미디어 여론 진단 사이트인 ‘소셜메트릭스’를 이용해 최근 한 달간 트위터상에서 트윗 혹은 리트윗(재전송)된 메시지를 ‘교황’이라는 키워…
1984년 5월 3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김포공항에 도착해 우리말로 방한 소감을 밝혔다. 한국 국민 모두 요한 바오로 2세의 유창한 한국말 실력에 깜짝 놀랐다. 이는 장익 주교(81) 덕분이었다. 장면 총리의 아들인 장 주교는 1980년부터 로마 그레고리안대 대학원에서 철학…
《 “한국으로의 여정을 시작하며, 한국과 아시아 전역을 위한 저의 기도에 동참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한에 앞서 첫 한국어 인사말을 내놨다. 13일 오후 5시 반경 교황의 개인 트위터 영어 계정은 이 같은 내용의 영어 트윗과 한국어 트윗을 함께 올렸다. 》이 계정…
‘빈자(貧者)의 성자’ 프란치스코 교황이 14일 오전 10시 반 서울공항으로 입국한다. 교황의 한국 방문은 역대 세 번째로 1989년 요한 바오로 2세의 방한 이후 25년 만의 일이다. 교황은 현지 시간 13일 오후 4시(한국 시간 오후 11시) 로마 피우미치노 공항에서 알이탈리아…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을 맞아 전 세계의 관심이 한국에 쏠린 가운데 채널A와 KBS 등 방송사들은 교황의 일거수일투족을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채널A는 16일 시복 미사가 열리는 서울 광화문광장 옆에 위치한 세종문화회관 옥상에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시복…
에콰도르 정부가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 행사에 세계 최고급 장미를 ‘협찬’한 까닭은? 1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시복식과 18일 명동대성당 평화와 화해를 위한 미사가 이 에콰도르산 장미 5000송이로 꾸며진다. 니콜라스 트루히요 뉼린 주한 에콰도르대사는 12일 본보에 “…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 십자가가 우뚝 섰다. 8m 솟대 위에 올려진 가로 320cm, 세로 420cm의 대형 십자가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16일 광화문에서 집전하는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 123위’ 시복식을 위해 제작됐다. 스테인리스로 만들었는데 마치 자개장 같은 질…
프란치스코 교황님! 이제 교황님을 만나 뵐 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마치 스무 살 때 사랑하던 사람을 기다릴 때처럼 가슴이 자꾸 두근거립니다. 저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 모두 종교를 초월해서 교황님이 오실 날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교황님께서 한국 땅에 첫발을 딛고 지으…
프란치스코 교황(사진)의 방한을 앞두고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에는 세계에서 온 관광객으로 북적였다. 특히 25년 만에 이뤄지는 교황의 아시아 방문에 대한 관심 때문인지 한국과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순례객이 많이 보였다. 8월은 원래 로마 교황청의 휴가 기간이다. 역대 교황들은 …
독실한 천주교 신자인 박용만(세례명 실바노) 대한상공회의소 및 두산그룹 회장(사진)이 16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 123위 시복미사’에 참석한다. 12일 재계 및 천주교 관계자들에 따르면 박 회장은 시복식 당일 프란치스코 교황의 …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 기간에도 ‘416명 광화문 국민농성’을 계속한다고 11일 밝혔다. 대책회의는 제대로 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기 위해 12일부터 16일까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농성을 이어간다고 설명했다. 매일 종교계 학계 법조계 인사와 시민 41…
프란치스코 교황이 14∼18일 방한 기간에 류길재 통일부 장관을 만난다. 교황이 14일 청와대를 예방해 박근혜 대통령을 만나는 자리에 류 장관이 배석하기로 한 것이다. 교황청 측이 한국의 통일부 장관도 만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류 장관이 배석하는 형식이지만 …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꽃동네 방문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16일 오후 교황님께서는 역사상 처음으로 충북 땅에 오시어 음성 꽃동네를 방문하십니다. 하느님과 가장 가까이 계시는 분, 가난한 사람들의 벗으로 세계가 존경하는 교황님을 직접 뵈올 것을 생각하니 마음이 설렙니다. 교황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