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은퇴 이후 생활비 어떻게 마련할까 임대료 받는 부동산에만 몰빵?… ‘월세’ 받는 금융상품도 있다 중견 기업 임원으로 일하다 2년 전 수도권 시청의 계약직 공무원으로 변신한 이철상 씨(54·가명)는 요즘 우스개 소리로 ‘조물주’보다 더 위대하다는 ‘건물주’ …
《우리나라는 눈만 돌리면 여행지다. 산 좋고 바다 넓은데다 섬도 수두룩하다. 게다가 계절마저 가을. 온 산에 단풍들고 날마저 춥지도 덥지도 않으니 여행하기에 이보다 좋을 수 없을 터. 그런데 막상 떠나려니 고민이 앞선다. 갈 곳이 너무 많은 탓이다. 그래서 꼭 집어 추천하는 곳. 남…
오매! 단풍 들었네. ‘가을의 전령사’ 단풍이 절정이다. 전국의 산들이 울긋불긋 가을 옷으로 갈아입었다. 단풍관광 명소를 찾은 행락객들의 입에서는 저절로 탄성이 흘러나온다. 골퍼들에게는 라운드가 곧 단풍놀이다. 플레이중 잠깐 짬을 내 주변을 둘러보자. 만산홍엽(滿山紅葉)이다. 요…
한 세대 전 만해도 TV는 부(富)의 상징이었다. TV가 집안 거실에 놓여 있는 것만으로 남들의 부러움을 샀다. TV는 보기 위한 도구였고 그 역할에 충실했다. 요즘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집 꾸미기가 유행이다. 집을 꾸밀 때 TV는 고민의 대상이다. 거실 중앙에 놓인 TV의…
장기적으로 투자 수익률을 갉아먹는 비용 가운데 세금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존 보글 같은 투자계의 성인이 비과세 상품이나 절세 상품에 자산의 일부를 투자하라고 권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국내 투자자들로서는 올해 말까지 가입 가능한 해외주식형전용펀드에 한번쯤 관심을 가질 만하다.…
국내 자산운용사들이 지난해부터 속속 생애주기펀드(TDF) 시장에 뛰어들면서 현재 5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지난해 4월 삼성자산운용이 삼성한국형TDF를 출시한 이후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올 2월 뒤를 따랐고, 미래에셋자산운용이 2011년 출시한 연금상품을 올 3월 TDF로 리뉴얼해 내…
‘월가의 성인’으로 평가받는 존 보글의 ‘인덱스펀드 비교우위론’이 현실에서도 입증되고 있다. 자산 운용 전문가인 펀드매니저가 시장 평균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리려고 적극적으로 운용한 펀드(액티브 펀드)의 성과가 코스피200 등 특정 지수를 추종해 지수 상승률만큼의 수익률을 추…
‘얼굴에 저승꽃 폈네…ㅠㅠ’ 어느날부터 얼굴이나 팔뚝에 생기기 시작한 검은 반점은 중장년 남자의 마음을 우울하게 만든다. 미용상 보기 싫은거야 그렇다쳐도, 벌써 저승꽃이 필 나이가 되었나하는 생각에 어깨가 쳐지게 마련이다. 아주 오랜만에 TV에 나온 왕년의 미남 스타나 유명인의 얼굴…
몽블랑 트레킹 4일째. 아침 일찍 산장 밖으로 나가자 눈 덮인 그랑조라스와 몽블랑의 봉우리가 아침 햇살에 붉게 물들어 눈부신 풍광을 연출했다. 이런 장관에 압도된 탓일까. 초원지대를 3시간 가량 걸어 사핀 고개까지 오르막길을 오르면서도 피곤함을 느끼지 못했다. 여기서 다시 오른…
‘남성갱년기’는 드라마나 영화, 문학작품에서 만들어낸 상징적인 표현이 아니다. 여성처럼 폐경이라는 확실한 표지판이 없다는 점만 다를뿐, 여성 갱년기처럼 의학적으로 진단과 처방이 가능한 분명한 신체변화다. 대한민국 남성의 40대 중후반, 50대는 직장에서는 명예퇴직의 위기를 체감하며…
의사이자 한의사인 나도균 씨(65·사진)는 아마추어 목수들 사이에 ‘무림 최고수’로 통한다. 국내 최대 온라인 목공 카페 ‘우드워커’의 매니저이자 ‘고물’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는 나 씨는 자신만의 작업실을 갖고 목공 등의 취미생활을 하려는 중장년 지망생들을 위한 조언을 청하…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TV프로그램 ‘효리네 민박’에서 자주 등장하는 차가 있다. 바로 중국의 전통차인 ‘보이차’다.민박집의 그들은 아침에 일어나서, 그리고 해질녘 노을을바라보며 따뜻하게 우려 낸 보이차로 하루를 시작하고 마무리한다. “마시면 몸이 편해진다”며 민박집에서 서로에게 건네…
한방(韓方)이 접목된 제품을 일상생활 속에서 만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중 대표적인 분야가 음료이다. 녹차, 우롱차 등 전통 재료를 사용한 음료 페트제품이 이미 출시돼 있고 ‘17차’ 등 장수 히트상품도 나왔다. 이처럼 한방 음료에 익숙해져 있는 가운데 한방 발효유가 소비자의 주목…
《호모 파베르(만드는 인간) + 호모 하빌리스(도구 쓰는 인간) + 호모 루덴스(놀이하는 인간). 내가 원하는 물건을 내 손으로 만들어내면서 희열을 느끼는 이들이 있다. 지하 작업실에서 목공의 매력에 흠뻑 빠져 사는 본보 강동영 기자도 그런 사람이다.》 저녁 8시경, 화들짝 …
‘100 - (나이)’ 법칙. 흔히 주식 투자 비중을 결정할 때 이용하는 원칙이다. 가령 30대의 젊은 직장인이라면 투자금액의 70% 안팎을 주식에 묻고, 나머지 30%는 채권을 사라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젊어서는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수익률을 올리고, 나이 들어서는 안전자산의 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