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3,941
구독
올해 2월 영국 소더비 경매에는 웬만한 예술 작품보다 훨씬 주목받은 출품 목록이 있었다. 다름 아닌 운동화다. 지난해 숨진 미국 패션디자이너 버질 아블로가 만든 ‘루이비통×나이키 에어포스1’ 200켤레가 나왔는데, 총 낙찰가가 2500만 달러(당시 기준 약 329억 원)였다. 한 켤레…
미리 ‘스포(스포일러)’한다. 이 책은 “빌어먹을, 일기예보는 왜 이리 안 맞아”가 궁금한 이들에겐 어떤 속 시원한 답도 주진 않는다. 더 나아가자면 “안 맞는 게 당연한데 뭐 어쩌라고”라며 배를 쭉 내민다. 그런데 그 힘찬 ‘배 놀림’, 매력 있다. 미국 프리랜서 과학 저널리스트…
1829년 영국 런던. 호기심 많은 외과의사 너새니얼 워드의 집에서 인류의 역사를 바꿀 새싹이 고개를 내밀었다. 번데기가 나방이 되는 모습을 보려고 유리병 속에 마른 잎, 번데기, 흙을 넣어뒀는데 흙 표면 위로 새싹이 튼 것. 이 식물은 병 속에서 무려 3년을 살았다. 4년 뒤 …
○ 세계사 만물관(피에르 싱가라벨루 엮음·김아애 옮김·윌북)=샴푸, 피아노, 비데, 서핑보드 등 일상에서 접하는 물건부터 특별한 소장품까지 77가지 사물에 얽힌 역사를 소개한다. 수만 년에 걸쳐 우리 곁에 머물게 된 물건들의 탄생 배경과 변천사를 담았다. 2만2000원. ○ 다정한 …
“가만히 머물면 몸이 으깨질 거란 생각으로 여기저기 옮겨 다니는 개구리.” 2017년 미국 경제지 포브스는 ‘밀레니얼 세대와 충성심의 종말’이란 기사에서 밀레니얼 세대를 이렇게 표현했다. 직장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이전 세대들에 비해 언제든 회사를 박차고 나갈 수 있다는 비아냥거림…
최근 우연히 30대 지인 2명의 책장을 구경하다가 똑같은 책 한 권을 발견했다. 오랜 고전도 유명 작가도 아니었다. 그저 어린이 동화. 온라인서점엔 초등 5, 6학년이 읽기에 적합하단 설명이 올라와 있다. 그런데 그들은 “감동적” “강추(강력 추천)”라며 칭찬을 쏟아냈다. 한국 작가 …
“당신은 경추골절로 인한 척수신경 손상으로 전신마비가 됐습니다. 앞으로 걷지 못할 것이고, 손가락도 움직일 수 없을 것입니다.” 세계적인 패션 회사의 정규직 사원으로 전환된 것을 기념해 친구들과 클럽에서 술잔을 부딪친 것이 마지막 기억이었다. 눈을 떴을 때 주치의는 믿을 수 없는 …
이 책은 어떤 과학자와 영화감독의 상상에서 시작했다. 영화 ‘타이타닉’(1998년)과 ‘터미네이터’(1984년) 시리즈를 만든 캐나다 출신 영화감독 제임스 캐머런은 2003년 우주과학자인 저자에게 바다 탐사를 제안한다. ‘물이 있는 곳에 생명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가설을 믿었던 캐…
사람의 힘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했다. 그럼에도 쌓으면 무너진다. 무너지면 다시 쌓는다. 이처럼 도저한 불가항력 앞에서 고대인들은 사람의 힘으로 할 수 없는 일을 사람이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통해 이루려한다. 토지의 신이든 물과 바람의 신이든 어떤 신령에게든 희생 제물을 바쳐 애…
누군가는 현대인들의 최대 고민이 ‘점심 메뉴 선정’이라고 한다. 일리가 있다. 맛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 머리를 싸매는 이유는 음미하는 순간 주어지는 행복 때문이 아닐까. 그럼 옛날 옛적 우리 조상들은 어땠을까. 구석기시대 채집으로 먹고산 인류에게도 ‘최애’ 열매가 있었을까. 먹거리…
“엄마가 안아 주니깐 힘이 나.” 매번 엄마가 음식을 먹여주고, 옷을 직접 입혀줘야 하는 작고 소중한 아이. 그런 아이가 몇 년 후 혼자서도 음식을 먹고 스스로 옷을 챙겨 입을 정도로 자랐다. 하루는 아이가 오늘은 중요한 날이라며 단추가 달린 카디건을 스스로 입겠다고 말한다. 엄마…
후발 주자가 선발 주자를 따라가긴 쉽지 않다. 뒤늦게 출발한 사람은 열심히 뛰어도 먼저 출발한 사람이 ‘퍼스트 펭귄’으로서 앞서간다. 상대방 뒤꽁무니만 쳐다보다 지치기 마련이다. 어떻게 후발 주자는 선발 주자를 역전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스마트폰 운영체제(OS)인 구글 안드로이드…
영화 ‘글래디에이터’(2000년)에서 주인공 막시무스 장군(러셀 크로)이 숙청당하고 노예시장으로 끌려갈 때 칼로 깊이 베인 왼쪽 어깨 상처엔 구더기가 붙어 있다. 막시무스가 구더기를 떼어내려고 하자 다른 노예가 그냥 놔두라고 한다. 구더기가 항균 치료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요즘…
○ 브레이킹 바운더리스(요한 록스트룀, 오웬 가프니 지음·전병옥 옮김·사이언스북스)=저명한 지구과학자 2명이 현재 지구가 처한 기후 위기가 왜 일어났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정리한 교양과학서다. 세계 경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 지구 생태계를 건강하게 지속할 수 있는 해법을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