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3,941
구독
영국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1564∼1616)는 장미를 작품에 자주 활용했다.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주인공 줄리엣은 “우리가 장미를 어떻게 부르든, 이름이 무엇이든 그 향기는 달콤할 것”이라고 말하며 변함없는 사랑을 맹세한다. 소네트(짧은 정형시) 109번에선 “나의 장미여…
“작가님 아니에요?” 지난달 30일 강원 원주시 ‘뮤지엄 산’에서 프랑스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62)를 우연히 만난 관람객들은 이렇게 소리쳤다. 관람객들은 베르베르에게 사인을 요청하고, 함께 셀카를 찍었다. 이날 베르베르는 서울에서 ‘뮤지엄 산’까지 셔틀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동안…
◇약사들이 답하는 스포츠 영양 Q&A/정상원|김준영|위가영|정인지|최은석|최은진|김진명|이민아 지음/198쪽·1만9500원·참약사 현대인의 건강관리에 있어 ‘운동’만큼 ‘잘 먹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근육과 지방의 밸런스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기 때문이다. 이에 건강에 …
“돈 재벌은 없어질 수도 있잖아요. 그런데 건강 재벌은 갈 데까지 가잖아요.” 저자는 계열사 30여 곳을 아우르던 신호그룹 회장으로 지내며 인생 전반전에서 전성기를 구가했다. 하지만 1996년부터 시작된 아시아 외환 위기로 직격탄을 맞았다. 결국 2006년 신호제지 매각을 끝으로 평…
“자녀 교육의 최종 목표는 대학입시가 아니고 직업의 선택입니다!” 이수형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가 신간 ‘대한민국의 학부모님께’에서 여러 번 당부하는 말이다. 데이터 경제학자인 저자는 데이터를 분석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일자리를 고려한다면 대학입시가 아니라 직업을 목표로 두고…
챗GPT를 개발한 샘 올트먼의 창업 스토리와 그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전개했던 사업들, 그의 주변 조력자들까지 자세하게 다뤄진 신간이 나왔다. 신간 ‘샘 올트먼의 생각들’은 국내 블록체인 전문미디어인 ‘블록미디어’ 기자들이 집필한 책으로 블록미디어 스탠리 최 대표와 제임스 정 기자 …
원형 경기장에서 칼, 방패, 갑옷을 입고 결투를 벌이는 검투사들, 이들을 바라보는 황제와 내려가는 엄지손가락, 터지는 관중들의 환호. 로마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콜로세움의 모습이다. 흔히 이들을 비참한 죽음을 맞이하는 노예들로 생각하기 쉽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다. 몇몇…
세상에 엄마 이야기는 많지만 아빠 이야기는 드물다. 어머니라고 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의 반사적으로 따뜻함이나 무조건적인 사랑을 떠올리는 것과는 달리, 아버지에 대해서는 뭔가 복잡한 감정에 휩싸이는 경우가 많다.“고마운데, 솔직히 상처받은 적이 많지.”아마 많은 사람들이 아빠에 …
건강하지 않은 '경쟁'에 길들여진 우리 아이들의 현실이 '학원 괴담집'으로 만들어졌다. 무한 입시 경쟁과 서열화, 극단적 승자독식과 실력주의 사이에서 태어난 '학원'은 외국어로 정확히 옮기기 어려울 만큼 독특한 기관이다. 하지만 한국에선 지극히 일상적인 공간으로 '괴이,학원'은 학원…
그가 거기서 죽기로 한 건 뜻밖의 선택이었다. … 몇 분 뒤 그가 화장실에 갔다가 광대 복장으로 돌아왔다. 홀치기염색을 한 바지와 티셔츠를 입고, 알록달록한 광대 가발을 쓰고, 빨간 코도 붙였다. 빨간 코는 붙일지 말지 망설였다고 그가 나에게 말했다. 하지만 마지막 순간에 그냥 붙이기…
“정말 보고 싶었어.” 여자가 ‘다시 살아난’ 남편의 손을 어루만지며 말한다. 여자의 남편은 얼마 전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하지만 지금 여자 앞엔 죽기 전 남편과 똑같이 생긴 인공지능(AI) 남편이 서 있다. 금발에 흰 피부는 남편의 모습 그대로다. 다정하게 “사랑한다”고 말…
태어나서 한 번도 할아버지를 본 적 없는 아이는 할아버지를 만나면 꼭 아빠에 대한 말을 전하고 싶다 말한다. 아이가 할아버지에게 소개하는 아빠는 아이 인생의 동반자이자 든든한 울타리 같은 존재다. “아빠가 그러는데요. 많이 웃고, 신나게 놀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더 오래 산대요.”…
소득이 늘어나도 빚이 더 늘어난다는 생각이 든 적 있는가. 주로 부채 문제를 연구해 온 미국 경제학자인 저자는 국내총생산(GDP)이나 국민총소득(GNI)은 증가하는데 빚이 늘어나는 것은 부(富)가 전 세계 1%에 집중돼 있고 99%가 1%에게 빚을 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책…
옛날에 지은 아파트는 같은 평수라도 왜 좁아 보일까? 실제로 좁기 때문이다. 1998년 이전에는 벽체 중심선을 기준으로 전용면적을 측정했지만 이후 벽의 안쪽 선으로 기준이 변경됐다. 벽 두께만큼 이득을 보게 된 것. 관련 연구에 따르면 기준 변경 뒤 전용면적 84㎡ 아파트의 경우 실제…
● 한 방울의 살인법(닐 브래드버리 지음·김은영 옮김·위즈덤하우스)=미국 로절린드 프랭클린대 의과대학 교수가 역사상 독약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 11가지 화학물질을 꼽고 독살 사건의 전말을 분석했다. 비소와 청산가리 등이 독으로 작용하는 원리를 설명했다. 투여량 등을 조절해 약으로 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