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3
구독
방탄소년단 RM의 첫 단독 다큐멘터리 영화 ‘알엠: 라이트 피플, 롱 플레이스’(RM: Right People, Wrong Place)가 공개된다.5일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RM의 첫 단독 다큐멘터리 영화 ‘알엠:라이트 피플, 롱 플레이스’는 5일 한국을 포함한 약 110개 국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안성재 셰프가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를 소개하는 다큐멘터리 영상을 5일 공개했다.6분 분량의 ‘전통 잇-다’를 제목으로 한 영상은 ‘장 담그기 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것을 기념해 제작됐다.전북 순창군에서 맥을 이어온 고추장 장인 4인의 삶…
“연주자가 자기만의 소리를 빚어내는 순간을 기다려요. 그땐 심사 기준이라는 틀 안에서 계량할 수 없죠. 선율에 빨려 들어가 즐기는 수밖에요.” 올해 피아노 부문으로 열리는 ‘LG와 함께하는 제19회 서울국제음악콩쿠르’에서 심사위원장을 맡은 주희성 서울대 음대 교수(55)와 심사위원으로…
《소설가 한강의 노벨상 시상식이 10일(현지 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다. 한강의 작품 ‘작별하지 않는다’를 스웨덴어로 번역했고, 이번에 한강의 노벨상 강연문의 번역 작업을 다시 맡은 박옥경 번역가가 시상식을 앞둔 스웨덴 현지 분위기를 담은 글을 보내왔다. 김소민 기자 somi…
3일 밤과 이튿날 새벽에 걸쳐 숨 가쁘게 이어진 비상계엄 선포와 해제로 인해 문화계도 적지 않은 혼란을 겪었다. 4일 넷플릭스에 따르면 오리지널 시리즈 ‘트렁크’에 주연으로 출현하는 배우 서현진의 이날 오전 11시 인터뷰 일정은 전날 계엄 소식이 전해지자 취소됐다. 이 외에 출연진인…
알랭 코르노 감독의 ‘세상의 모든 아침’(1991년)에선 17세기 프랑스의 비올라 다 감바 음악가였던 생트 콜롱브와 그의 제자 마랭 마레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마레는 엄격한 콜롱브에게 가르침을 거절당하자 콜롱브의 오두막집 아래 숨어 연주를 엿듣는다. 같은 세기 조선의 거문고 명인 김성…
콩을 발효해 된장, 간장 등을 담가 먹는 우리의 ‘장(醬) 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 됐다. 유네스코 무형유산 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는 3일 오후(현지 시간) 파라과이 아순시온에서 열린 제19차 위원회 회의에서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Knowledge, 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