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더미처럼 쌓인 폐지와 철근 더미, 해진 고무신이 굴러다니는 고물상. 이곳에서 자라는 오 남매에게 마당은 최고의 놀이터다. 고물 속에서 저마다 보물을 찾아낸다고 지루할 틈이 없다. 망원경, 못난이 인형, 구술…. 막내 쌍둥이들은 찌그러진 양은 냄비를 모자처럼 쓰고 보자기 망토를 두른 …
격세지감(隔世之感)이란 이 책의 주인공인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를 두고 하는 말이 아닐까. 한때 자회사를 통해 D램을 생산했다가 삼성전자와의 경쟁에서 완패해 사업을 접었던 이 회사가 지금은 엔비디아, 애플, 퀄컴 등이 설…
1960년대까지만 해도 연평도에는 조기 떼가 몰렸다. 해마다 4, 5월이면 연평도 바다엔 조기가 넘쳐났고, 거대한 조기 떼의 “꾸욱꾸욱” 울음소리에 잠을 이루기 힘들 정도였다. 작은 섬에 만선의 꿈을 쫓아온 선원 수만 명이 몰렸다. 조기 판 돈이 섬에 흘러넘쳐 상점과 유흥주점은 활황을…
● 김동호의 문화노트부산국제영화제 전집행위원장인 저자가 영화계에서 보낸 36년을 회고한 에세이. 부산국제영화제를 세계 영화인들이 열광하는 축제로 발전시켜 온 그의 성공 비결이 담겨있다. 남양주 종합촬영소 건립, 예술의전당과 국립현대미술관 조성 등 문화예술계의 굵직한 이벤트들이 성사되는…
“안녕? 나는 동아시아의 왜가리야. 지금 대한민국에 있는데, 올해 가을이 더워서 남쪽으로 출발이 늦어졌어. 이번 주에 갑자기 추워져서 걱정이 되지만, 동료들과 함께 머리를 짜내서 최선의 출발일과 경로를 찾고 있어. 다른 동물 친구들은 어떻게 지내는지 알려줄래?” 인간 외의 동물이 소셜…
“Aging Disgracefully(추하게 나이 먹기).” 호주 퍼스의 한 대학에서 평생 생태학과 교수로 재직했던 데이비드 구달은 이 문구가 적힌 티셔츠를 입고 2018년 5월 공식 석상에 나타났다. 그의 나이 104세. 이날 기자회견은 그가 안락사를 택하기 하루 전에 열렸다. 그는…
중국 전설에는 술을 처음 만들었을 때 이야기가 전해진다. 고대 하나라의 군왕인 두강(杜康)의 꿈에 하얀 수염을 기른 노인이 나타나 “맑은 샘물을 줄 테니 서로 다른 세 방울의 피를 구해 샘물에 부으면 천하에서 제일 맛있는 음료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에 두강은 문인, …
2022년 9월 26일. 발트해 해저에서 거대한 물거품이 일었다. 지름이 200m에서 1km에 달하는 거대한 메탄 거품들이 나온 곳은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해저 가스관 노르트스트림 1과 2. 폴란드와 우크라이나를 거치지 않고 러시아에서 독일로 곧장 천연가스를 수송하기 위해 독일과 러시…
그룹 라이즈가 ‘2024 마마 어워즈’의 ‘페이보릿 글로벌 퍼포먼스 메일’(Favorite Global Performance Male) 수상 소감을 밝혔다.‘2024 마마 어워즈’는 22일 낮 12시(이하 한국 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시어터에서 ‘마마 어워즈 US’로 막을 올렸다…
배우 한지민(42)이 요정 같은 미모로 시선을 사로잡았다.한지민은 22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별다른 말 없이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에는 한지민이 광고 모델로 있는 한 쥬얼리 브랜드의 화보가 담겼다. 한지민은 한쪽 어깨가 드러난 미니 드레스를 입고…
가수 로제와 브루노 마스가 ‘2024 마마 어워즈’에서 글로벌 센세이션을 수상했다.22일 오후 6시 일본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2024 마마 어워즈’(2024 MAMA AWARDS) 챕터 1이 열렸다.배우 이지아가 시상자로 나선 가운데, ‘글로벌 센세이션’ 상에 ‘아파트’(APT.)…
가수 이영지가 ‘2024 마마 어워즈’ 팬스 초이스(Fans‘ Choice) 상을 받았다.22일 오후 일본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2024 마마 어워즈‘(2024 MAMA AWARDS) 챕터 1이 열렸다.이영지가 ’올리브영 K뷰티 스타 인 뮤직‘에 이어 ’팬스 초이스‘를 수상하며 2관…
방탄소년단 지민이 ‘2024 마마 어워즈’ 첫 번째 대상의 주인공으로 등극했다.22일 오후 일본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2024 마마 어워즈’(2024 MAMA AWARDS) 챕터 1이 열렸다. Mnet을 통해 생중계됐다.앞서 ‘2024 마마 어워즈’는 호스트 박보검의 진행으로 이날 …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프랑스 작곡가 모리스 라벨(1875~1937)의 작품을 담은 앨범을 도이치 그라모폰을 통해 발매한다. 도이치 그라모폰은 1898년 설립된 독일의 유명한 클래식 음반사다.22일 유니버설뮤직에 따르면 조성진은 라벨 탄생 150주년을 기념해 라벨의 피아노 독주 전곡과 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