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5일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세기적 대결(5번기)을 앞두고 누가 이길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초미의 관심은 알파고의 실력이 지난해 10월 판후이 2단을 5 대 0으로 꺾었을 때보다 얼마나 늘었느냐 하는 것이다. 당시 알파고의 기력(棋力)은 아마 정상급에 불과해 프로와 정면…
“알파고가 자신과의 대국을 통해 꾸준히 발전했지만 아직 이세돌 9단과 같은 기력(棋力)까지 가진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구글의 인공지능(AI) ‘알파고’의 개발 책임자인 데이비드 실버 박사가 이세돌 9단과의 바둑 대결을 앞두고 겸허한 대국 전망을 밝혔다. ‘세기의 대결’을 위해 …
이세돌 9단과 구글 딥마인드의 바둑프로그램 알파고의 5번기 대결이 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시작된다. 인공지능이 과연 바둑의 인간 최고수를 능가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국과 관련한 궁금증을 Q&A로 풀어본다. Q. 5번기 일정을 설명해 달라. A…
《 이세돌 9단과 구글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인 알파고가 벌이는 세기의 바둑 대결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세계의 이목이 한국에 쏠리고 있지만 이런 관심은 한국이 AI산업 선진국이기 때문이 아니다. 한국은 기존 산업이 정보통신기술(ICT)과 결합되는 이른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
구글의 지주회사인 알파벳의 에릭 슈밋 회장(61·사진)이 구글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인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바둑 대국을 보기 위해 방한한다고 구글코리아가 4일 밝혔다. 슈밋 회장은 9일 첫 대국을 직접 관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알파고, 승률 6할 슬럼프 “인간 창의력에 막혀…” 이세돌 승리 가능성↑ 9일 한국 바둑의 자존심 이세돌 9단과 진검 승부를 펼치는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가 슬럼프에 빠졌다. 지난해 12월부터 알파고는 인터넷 바둑 사이트 실전 고수와의 100여 차례 승부에서 승률 6할에…
“‘바둑의 신(神)’과 둔다면 몇 점을 놓아야 할 것 같습니까?” “석 점은 놔야 하지 않을까요.” “만약 목숨을 건 내기라면?” “그럼 넉 점까지 놔야겠죠.” 한때 세계 바둑계를 풍미했던 대만 린하이펑(林海峰) 9단은 1970년대 전성기 시절 ‘바둑 신과의 치수’를 …
다음 달 열리는 한국 프로기사 이세돌 9단과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대결은 제한시간 2시간에 덤 7집 반으로 치러진다. 장소는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 이 9단과 구글 딥마인드 데미스 하사비스 대표는 22일 오후 서울 성동구 마장로 한국기원과 영국 런던에서 동시에 기…
척사광의 칼끝은 역시 빈틈이 없었다. 무휼은 “검술은 완벽해도 칼을 잡은 사람에게는 약점이 있기 마련”이라는 스승의 말이 생각났다. 무휼은 칼을 버렸다. 그리고 맨몸으로 척사광에게 달려들었다. 뜻밖의 상황에 당황하는 척사광을 껴안고 절벽으로 굴러떨어졌다. 당대 최고의 무사인 척사광을 …
전 세계 바둑계의 최고수와 컴퓨터의 첫 대결이 다음 달 9일로 확정됐다. 구글은 5일 자회사인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인 알파고와 한국의 이세돌 9단의 대국이 3월 9일 시작된다고 밝혔다. 9일에 제1국을 시작으로 2국은 10일, 3국은 12일, 4국은 13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