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알파고의 바둑 대국이 벌어지고 있는 기간에 어떤 분이 카카오톡에 질문을 올렸다. “과학자들은 왜 저런 것을 만들어 세상을 어지럽히는가?” 나의 답변은 아주 간결했다. “인간의 호기심 때문이죠.” 너무나도 단순한 답변에 어이가 없다는 듯 침묵이 흘렀다. 잠시…
요즘 어딜 가나 알파고 이야기다. 우리를 인류의 미래와 같은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대화로 이끌어 준 것에 감사를 표하는 이부터 컴퓨터가 이렇게 빨리 우세하게 될 줄 몰랐다는 등 반응도 다양하다. 컴퓨터 1200여 대와 싸워 한 번 이긴 이세돌은 바둑을 즐긴 대인배다. 그런데도 뭔…
《 이세돌 9단과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의 1주일간의 혈투는 꿈과 같았다. 인간이 기계에 졌다는 좌절감, 그리고 기계가 너무 강하다는 두려움이 세상을 휩쓸 때 오직 1명만은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다. 승부사 이 9단은 4국에서 투혼의 승리를 보여주며 온 국민을 감동시키는 대반전을 …
“아빠랑 바둑 두면 제가 늘 이겨요.” ‘딸 바보’ 이세돌 9단(33)은 딸 혜림 양(10)과 가끔 바둑을 둔다. 세계 최고의 전투력을 자랑하는...
“3월 초보다 7kg이 빠졌어요.” 평소보다 많이 야위어 보인다 했더니 맞았다. 원래 호리호리한 체격인데 7kg이나 빠졌다니 그가 알파고와 대결하면서 얼마나 심리적 육체적 부담감에 시달렸는지 알 수 있었다. 알파고와의 세기의 대결이 끝난 뒤 16일 부인 김현진 씨(33) …
구글 딥마인드의 인공지능(AI)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이 다섯 번의 대국을 벌인 기간에 구글의 시가총액이 58조 원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 최고수를 능가하는 AI를 만들었다는 점이 구글의 시가총액을 밀어 올린 것으로 보인다. 15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증시에서 구글…
“3월 초보다 7kg이 빠졌어요.” 평소보다 많이 여위어 보인다 했더니 맞았다. 원래 호리호리한 체격인데 7kg이나 빠졌다니 그가 알파고와 대결하면서 얼마나 심리적 육체적 충격에 시달렸는지 알 수 있었다. 알파고와의 세기의 대결이 끝난 뒤 16일 부인 김현진 씨(33), 딸 …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알파고의 대결에서 은근히 드러난 LG전자 특유의 마케팅 방법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다. 이세돌은 이번 대회에서 매 경기마다 동일한 디자인의 셔츠를 입고 나왔다. ‘왜 그럴까?’의아해한 네티즌들의 눈에 들어온 건 오른쪽 손목 부분에 새겨진 자수였다. 보일 듯 …
인공지능(AI) 프로그램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 기간에 구글의 시가총액이 58조 원 이상 늘어났다. 인간 최고수를 능가하는 AI를 만들었다는 점이 구글의 시가총액을 밀어올린 것으로 보인다. 1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시에서 구글 모회사 알파벳(A형)의 시가총액은 5076…
이세돌 9단이 15일 구글의 인공지능(AI)인 알파고와 벌인 최후의 대결에서 280수 만에 돌을 던졌다. 최종 승부는 4-1로 알파고의 승리. “아쉽다.” 대국 후 이 9단은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처럼 말했다. 지켜보던 시민들도 고개를 끄덕였다. 말은 안 했지만…
알파고에게 세 번을 거듭 지고 나서 이세돌은 거의 ‘멘붕’ 상태였다고 한국기원 박치문 부총재는 관전기를 전했다. 그럼에도 이세돌은 굴복하지 않고 모래사장의 바늘 끝만 한 확률의 수를 찾아내 바둑기계에 버그를 일으켰다. 이세돌의 뛰어남은 거기에 있다. 그러나 다섯 번째 대국에서는 종내 …
“구글 역시 저희 고객이라 조심스럽지만 저 역시 인류의 한 사람으로서 이세돌 9단을 응원했습니다.” 9일부터 진행된 이세돌 9단과 구글 알파고의 바둑 대국을 줄곧 바로 옆에서 지켜본 루보쉬 바타 포시즌스호텔 서울 총지배인(46·사진)은 이렇게 말했다. ‘세기의 대국’으로 불린 이번…
《 ‘인간보다 뛰어난 인공지능(AI)는 우리를 지배하게 될까. 아이들의 미래는 어떻게 되는 걸까?’ 지난 일주일간 구글의 AI인 알파고는 한국 사회에 이 같은 수많은 질문을 던졌다. 이른바 ‘알파고 쇼크’로부터 인간과 AI가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국내 석학들로부터 들어봤다. 》○ 정…
“다섯 번의 승부가 다 끝나고 나니 누가 ‘이겼나’ ‘졌나’보다는 미래에 대해 생각하게 되더군요.” 15일 TV로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AI) 알파고의 마지막 5국을 본 사람들의 이야기다. 9일 첫 대국 이후 일주일간 사람들의 심리는 ‘롤러코스터’를 탔다. 이 9단의 3연패는 A…
“두고 보소. 우리 막둥이가 이창호보다 더 유명해질 테니….” 이세돌 9단의 아버지 이수오 씨는 어린 시절 주위 사람들에게 이렇게 장담하고 다녔다. 그 예상은 맞았다. 그러나 이 씨는 그 모습을 보진 못했다. 이 9단은 1983년 전남 신안군 비금도에서 5남매 중 막내로 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