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마침내 우주로 가는 문을 열었다. 이로써 한국은 1t 이상의 실용위성을 쏘아 올리는 발사체 기술을 세계 7번째로 확보했다.
기사 224
구독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0일 “누리호의 2차 발사를 위한 준비작업이 이상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준비 작업은 이날 오후 7시경 끝날 예정이다. 오승협 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 발사체추진기관개발부 부장은 이날 오후 3시 30분 브리핑을 열고 “오늘 오전 11시 10분 (발사대의…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발사를 하루 앞둔 20일 준비를 마무리하고 다음날 우주개발 독립 목표를 향해 재도전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대 변수로 꼽혔던 기상 상황도 우호적이라는 분석이다. 오승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추진기관개발부장은 20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열…
‘누리호’가 발사대로 이송을 마치고 21일 2차 발사에 재도전한다. 기상 문제와 기체 이상 발견으로 두 차례 미뤄진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2차 발사의 최종 변수는 기상이다. 특히 비보다는 낙뢰나 바람이 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0일 오전 …
10년이 넘는 개발의 마무리, 우주로 불을 뿜는 일만 남았지만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험난한 한 주를 겪고, 이제 발사대로 돌아왔다. 처음에는 ‘바람’이었고 그 다음은 ‘센서 이상’이 예기치 못한 걸림돌이었다. 21일 발사를 앞둔 누리호는 이번에는 비와 구름을 뚫고 우주로 향할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0일 오전 7시20분부터 한국형발사체 ‘누리호’를 제2발사대로 이송하는 작업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누리호는 나로우주센터 내 발사체종합조립동에서 제2발사대까지 특수이동차량(트랜스포터)에 실려 약 1시간에 걸쳐 이송된다. 발사대에 도착한 누리…
기상 문제와 기체 이상 발견으로 두 차례 미뤄진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2차 발사가 다시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20일 기체 이상 보완 및 점검을 마친 누리호는 발사대로 이송된다. 누리호는 당초 15일 발사 예정이었으나, 14일 오전 발사지인…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오는 20일 조립동에서 발사대에 선다. 강풍과 부품 이상 등 우여곡절을 딛고 오는 21일 하늘문을 열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수리가 완료된 누리호는 2차 발사를 위해 오는 20일 오전 7시 20분부터…
발사 준비 과정에서 1단 산화제 탱크 수위(레벨) 센서 이상을 발견해 점검에 들어간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문제를 해결하고 21일 발사 재도전에 나선다. 20일 오전 다시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조립동에서 나와 발사대로 향한다. 발사대에 세워 점검을 마치면 21일 오후 4시에 발사할 …
누리호의 기체 이상 점검 결과 및 향후 계획이 17일 오후 5시30분 발표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날 4시께 언론을 대상으로 ‘누리호 점검 현황 및 향후 계획 브리핑’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브리핑에는 권현준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고정환 항우연 한국형…
산화제탱크 레벨 센서 신호 이상으로 2차 발사가 전격 보류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오는 23일까지로 설정된 발사예비일에 하늘로 향할 수 있을지 여부는 17일 윤곽이 잡힐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항우연 연구진은 전일 밤까지 오류가 발생한 누리호 산화제 …
국내 독자 개발 우주발사체 누리호의 2차 발사가 취소된 원인에 대한 분석작업이 본격 시작됐다. 15일 발사 전 점검 작업에서 문제가 발견됐던 1단 엔진 산화제 탱크 레벨 센서 계통에 대한 점검이 16일 오후 3시쯤 시작됐다. 고정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본부장은 1…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2차 발사가 다시 연기됐다. 당초 15일로 예정됐던 누리호 발사는 기상 상황으로 인해 하루 미뤄졌다가 1단 산화제 탱크 센서의 기술적 결함이 발견되면서 발사 일정이 무기한 연기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15일 누리호에 대한 발사 전 점검을 실시…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2차 발사가 다시 연기됐다. 당초 15일로 예정됐던 누리호 발사는 기상 상황으로 인해 하루 미뤄졌다가 1단 산화제 탱크 센서의 기술적 결함이 발견되면서 발사 일정이 무기한 연기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15일 누리호에 대한 발사 전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