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마침내 우주로 가는 문을 열었다. 이로써 한국은 1t 이상의 실용위성을 쏘아 올리는 발사체 기술을 세계 7번째로 확보했다.
기사 225
구독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성공 문턱에서 아쉬움을 삼켜야 했던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 발사와 관련해 “아쉬운 실패일 수도 있고, 아쉬운 성공일 수도 있지만 그만큼 중요한 것은 오늘 그 자리에서 아이들에게 어른들의 실패와 성공을 모두 보여주었다는 사실”이라고 나름의 의미를 부여했다.탁…
우주의 문은 쉽게 열리지 않았다. 21일 첫 시험비행에 나선 누리호는 목표 궤도인 700km에는 도달해 위성 모사체 분리까지 정상적으로 진행됐지만 완벽한 성공에는 한 발짝 모자랐다. 7t급 엔진인 3단 엔진의 연소 시간이 목표 시간이었던 521초보다 46초 짧은 475초에 조기 종료되…
21일 오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나로우주센터의 프레스 센터에서 누리호 발사 결과 브리핑을 개최했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위성모사체가 700km 고도에 도달했으나 초속 7.5㎞ 속도에는 못미쳐 저궤도 안착을 못했다”며 “기술적 난관으로 생각했던 1단의 클러스터링 기술 엔진 연소가…
한국이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 발사에서 ‘절반의 성공’을 이뤄낸 가운데 주요 외신들은 한국의 비약적인 우주과학 기술 발전에 주목했다. 21일 오후 5시 누리호는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돼 16분 7초께 위성모사체 분리에 성공했으나 마지막 …
첫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궤도 안착에 실패한 것으로 확인됐다. 소식을 전해 들은 시민들은 아쉬워하면서도 연구원들에 대한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누리호는 21일 오후 5시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서 발사됐다. 누리호는 위성 모사체가 목표 궤도에 진입하지 못하면서 최종 발…
“누리호 개발 프로젝트에 착수한 지 12년 만에 여기까지 왔습니다. 이제 한 걸음만 더 나아가면 됩니다.”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완벽한 성공 문턱에서 접어야 했던 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ll)의 시험 발사 최종 결과를 받아들고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전남 고흥 나…
정치권은 21일 순수 우리 기술로 제작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궤도 진입에 실패했지만 발사에는 성공한 것을 두고 축하의 뜻을 전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누리호가 K-스페이스 시대를 성큼 앞당겼다’는 제목의 글을 통해 “오늘, 우리의 5000년 자취를 …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가 21일 우주를 향해 날아올랐다. 다만, ‘더미 위성’(위성모사체)이 목표 궤도에 안착하는 데 실패하면서 완벽한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아쉽게도 목표에 완벽하게 이르진 못했지만, 첫 번째 발사로 매우 훌륭한 성과를 거뒀다”며…
순수 우리 기술로 만든 첫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가 21일 오후 5시 우주를 향해 날아올랐습니다. 고도 700km 궤도에 안착시키는 것이 목표인 위성 모사체도 분리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은 발사 20분 뒤인 21일 오후 5시20분 전남 고흥 나로우…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가 오후 5시 우주를 향해 힘차게 날아올랐다.설계부터 제작, 시험, 발사까지 모든 과정을 순수 국내 기술로 진행한 누리호는 21일 오후 5시 전남 고흥군 봉래면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서 거대한 수증기와 불기둥을 내뿜으며 날아 올랐다.누리호는 발…
북한이 21일 오후 5시에 발사될 예정인 한국형 발사체인 누리호(KSLV-II)의 발사날에 맞춰 자신들의 인공위성 발사 ‘성공’을 조명했다.조선중앙TV는 이날 지난 2016년 2월7일 발사한 지구관측위성 ‘광명성 4호’ 발사 성공을 기록한 기록영화를 방영했다.공교롭게도 이날은 누리호의…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가 오늘 오후 5시 발사를 확정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열린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에서 누리호 상태, 기상, 우주 환경 등을 고려해 오후 5시 발사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예정 시간보다 1시간 뒤인 확정 시간에 대해 용홍택 과학기술정보통신…
용홍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21일 오후 14시 30분에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개최한 누리호 브리핑을 통해 “누리호의 발사 예정 시각이 기존 오후 4시에서 1시간 늦춘 5시로 변경했다”라고 밝혔다. 앞서 과기부는 이날 오전만 해도 누리호의 오후 4시 발사 예정 일정이 변동…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 발사가 예정된 21일 북한이 오전부터 방송에 광명성 4호 발사를 다룬 기록영화를 편성했다. 이 기록영화는 지난 2016년 처음 방영된 것으로 여러 차례 재방영된 바 있다. 이날 북한 조선중앙TV는 오전에 기록영화 ‘사랑의 금방석’을 방영했다. 이 …
‘3분 53초를 버터라.’순수 우리 기술로 제작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넘어야 할 1차 난관은 나로호의 실패 원인으로 지적된 ‘페어링 분리’다. 누리호의 페어링(위성덮개)은 발사체의 가장 앞쪽에 원뿔 모양으로 장착되어 있다. 지구 대기권에 돌파하는 순간, 정확한 타이밍에 둘로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