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마침내 우주로 가는 문을 열었다. 이로써 한국은 1t 이상의 실용위성을 쏘아 올리는 발사체 기술을 세계 7번째로 확보했다.
기사 224
구독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3차 발사에 성공하자 외신들은 한국이 자체 기술로는 처음 실용급 위성을 궤도에 안착시키며 항공 우주 프로그램의 또 다른 핵심 단계를 밟았다고 평가했다. 25일 AP통신은 “한국에서 자체 제작한 3단 누리호 발사체가 관측 임무 수행용 등 8개의 실…
25일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 3차 발사 성공 소식을 외신들도 일제히 타전했다.영국 로이터통신은 이날 “한국의 국내 생산 우주 로켓이 상업용 위성을 성공적으로 궤도에 올려놓았다”며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인용해 “아시아 이웃 국가들과 치열한 우주 경쟁에서 핵심…
‘첫 고객’을 실은 누리호가 3차 발사에 성공했다. ‘우주 불모지’로 불렸던 우리나라가 실용 위성을 자체 개발 발사체로 쏘아올리는 우주 강국으로 첫발을 내딛는 순간이다. 누리호는 25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오후 6시 24분 엄청난 굉음과 함께 발사대를 출발했다. 발사대에서 …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누리호 3차 발사 성공에 “우주강국 G7에 들어갔음을 선언하는 쾌거”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누리호 3차 발사에 성공하자 “우리나라가 우주강국 G7에 들어갔음을 선언하는 쾌거”라면서 “자체 제작한 위성을 자체 제작한 발사체에 탑재해 우주 …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순수 우리 기술로 제작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 3차 발사 성공으로 전남이 우주강국 전초기지로 힘찬 도약을 하게 됐다. 26일 전남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날 예정대로 오후 6시24분 누리호 3차 발사를 진행해 인공위…
실용 위성을 실은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세 번째 발사에 성공했다. ‘우주 불모지’로 불렸던 우리나라가 국제 상용발사시장에 뛰어들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25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누리호 3차 발사가 성공적…
“마음이 뭉클하네요. 감동적입니다.” 누리호 3차 발사가 진행된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우주발사전망대. 나로우주센터로부터 직선 거리로 약 15㎞ 떨어진 이 곳에서 시민들은 지상을 박차고 날아오른 누리호를 바라보며 연신 감탄사를 토해냈다. 오후 6시 24분 발사대에서 피어오른 …
“역사적인 장면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어 감격스럽습니다.”25일 오후 6시24분 순수 우리기술로 만든 최초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하늘로 날아오르자 우주발사전망대 일대는 환호성으로 가득찼다.나로우주센터에서 직선거리로 15㎞ 떨어진 전망대에 모인 시민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누리호 3차 비행이 종료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25일 “오후 6시42분 누리호의 비행이 종료 됐다”며 “항우연 연구진들이 누리호 비행 데이터를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누리호는 오후 6시24분 발사돼 약 18분간 비행했다. 과기정통부는 “데이터 분…
순수 국산 기술로 완성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 3차 발사를 지켜보려는 시민들은 발사 성공을 통해 우주 강국에 성큼 다가설 수 있길 간절히 염원했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3차 발사를 앞둔 25일 오후 전남 고흥군 우주발사전망대에는 전날 통신 시스템 오류로 한 …
25일 오후 6시 24분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된 국산 로켓 누리호가 고도 500km 지점을 통과했다. 발사 234초 뒤 고도 204km에서 페어링을 성공적으로 분리했다.
누리호 발사를 앞두고 최종 점검이 시작됐다. 최종 점검이 끝나면 발사 10분전인 25일 오후 6시14분부터 발사 시스템에 의한 자동 운용 절차가 시작된다. 자동 운용 절차가 시작되면 사람의 개입 없이 미리 프로그래밍된 대로 발사 절차가 진행된다. 자동 운용 중에 이상 현상을 감지하게 …
“오늘은 반드시 발사 성공하길 기원합니다.”25일 오후 4시30분 전남 고흥군 고흥우주발사전망대 주변에는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 2시간여를 앞두고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전날 누리호는 발사 2시간여를 앞두고 기술적 문제로 발사가 연기되면서 현장은 아쉬움과 허탈감으로 가득…
3차 발사 재도전을 앞둔 누리호가 25일 오후 3시40분 연료(케로신) 및 산화제(액체 산소) 충전을 시작했다. 이날 오후 3시쯤 누리호는 충전을 위한 산화제 탱크 냉각 작업에 돌입했다. 액체 산소가 영하 183도에서 주입돼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과정이다. 완충까지는 약 2시간…
네이버(035420)가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3차 발사를 기념해 검색창 로고를 개편했다. 25일 네이버에 따르면 전날부터 메인화면 로고에 대한민국 국기를 달고 있는 누리호의 이미지를 넣고 ‘누리호의 세번째 도전을 응원합니다’라는 이미지를 띄웠다. 네이버의 상징인 ‘초록색’ 검색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