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마침내 우주로 가는 문을 열었다. 이로써 한국은 1t 이상의 실용위성을 쏘아 올리는 발사체 기술을 세계 7번째로 확보했다.
기사 224
구독
“현장의 분위기는 조용하고 차분합니다. 한 치의 오차도 없어야 하는 작업이다 보니 들뜬 마음보다도 놓친 건 없는지 하나하나 점검하면서 3차 발사를 준비했습니다.” 누리호 3차 발사를 6일 앞둔 18일 최영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체계종합팀장은 본보와의 화상 인터뷰에서 현장 분위기를 이같이…
23일 누리호가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대 기립 및 고정 작업을 마쳤다. 누리호는 24일 오후 6시 24분 3차 발사를 앞두고 있다. 사상 처음 우리 발사체로 실용 위성을 쏘아 올리는 이번 발사가 성공할 경우 국내 우주 산업 활성화의 본격적인 포문이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
“현장의 분위기는 조용하고 차분합니다. 한 치의 오차도 없어야 하는 작업이다보니 들뜬 마음보다도 놓친 건 없는지 하나하나 점검하면서 3차 발사를 준비했습니다.”누리호 3차 발사를 6일 앞둔 지난 18일 최영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체계종합팀장은 본보와의 화상 인터뷰에서 현장 분위기를 이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나로우주센터 내 갑작스런 소나기로 누리호 3차 발사 준비 작업 종료 시간이 다소 늦춰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오후 누리호에 전원 및 추진제(연료, 산화제) 등을 충전하기 위한 엄빌리칸 연결 및 기밀점검 등 발사 준비 점검 작업이 진행되고 있었다.…
23일 누리호가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대 기립 및 고정작업을 마쳤다. 누리호는 24일 오후 6시 24분 3차 발사를 앞두고 있다. 사상 처음 우리 발사체로 실용 위성을 쏘아 올리는 이번 발사가 성공할 경우 국내 우주 산업 활성화의 본격적인 포문이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발사대에 올라서 우주를 향해 수직으로 세워졌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항공우주연구원은 20일 오전 11시33분에 누리호를 발사대에 기립 및 고정시키는 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누리호는 이날 오전 7시20분 나로우주센터 내 발사체 종합조립동에서 출발해 오전 8시54…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3차 발사 당일인 24일 전남 고흥은 대체로 맑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이날 제주도 남쪽 해상에서 북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고흥의 날씨가 대체로 맑고 가끔 구름이 많겠다고 예보했다. 바람은 초속 1~4m 수준의 남·남서풍이 불 전망이다. 이날…
누리호가 발사대로 이송을 마치고 기립에 들어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누리호가 22일 오전 8시54분 발사대 이송을 마쳤다고 발표했다. 누리호는 기립 준비 과정을 거쳐 오전 중 발사대에 세워진다. 오후에는 누리호와 엄빌리칼 타워 연결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엄빌리칼 타워는 누리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3일 오전 7시20분에 누리호의 이송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누리호는 무인 특수이동 차량(트랜스포터)에 실려 나로우주센터 내 발사체종합조립동에서 제2발사대까지 약 1시간에 걸쳐 이송될 예정이다. 누리호는 발사대에 도착 후, 기립 준비 과정을 …
5월 24일 저녁 6시 24분. 최초의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가 이뤄질 시각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월 11일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를 열고 “2023년 5월 24일(수)을 발사 예정일로, 18시 24분(±30분)을 발사 예정 시각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기상 상황…
누리호가 총 세 부위로 나눠진 기체의 조립을 마무리하며 발사 ‘디데이’인 24일을 기다리고 있다. 당일 발사 여부를 최종 좌우하는 건 ‘바람’의 세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누리호는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발사체 조립동에서 이날 1∼3단의 기체 조립을…
누리호가 총 세 부위로 나눠진 기체의 조립을 마무리하며 발사 ‘디데이’인 24일을 기다리고 있다. 당일 발사 여부를 최종 좌우하는 건 ‘바람’의 세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누리호는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 발사체 조립동에서 이날 1~3단의 기체 조…
누리호가 성능 검증을 넘어 ‘첫 실전’에 24일 오후 6시24분 도전한다. 누리호는 2021년 10월21일 1차, 2022년 6월21일 2차 발사가 이뤄졌다. 1, 2차 발사가 성능 검증을 위한 목적이었다면 이번 3차 발사는 처음으로 실용 위성을 우주로 데려가는 실전이다. 누리호 …
“도요샛 지금 막 도착했습니다. 위성조립동으로 바로 입고되니까 자리 이동해주세요!” 누리호 3차 발사가 본격적인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발사를 3주 앞둔 이달 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발사 전 누리호의 마지막 모습을 언론에 공개했다. 이날은 누리호에 실릴 한국천문…
다음 달 24일 발사가 예정된 누리호 3차 발사에는 주탑재 위성인 차세대 소형위성 2호 외에도 부탑재 위성 7기가 함께 실려 올라간다. 이 위성들은 180kg에 달하는 차세대 소형위성과 달리 6∼10kg으로 가볍고, 한 변의 길이가 10cm로 규격화된 정육면체를 기본 단위로 하는 ‘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