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17일 ‘카카오톡 먹통 사태’와 관련해 “카카오가 선도적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기술로 국민기업으로 성장했으나 그에 수반되는 선진국형 ‘문화’로는 나아가지 못했다”고 쓴소리했다. 안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정부와 국회는 디지털 위험 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
지난 15일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 주요 서비스들이 전면 먹통이 되면서 피해를 호소하는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카카오가 이번주부터 피해 신고 접수 및 보상 논의를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보상이 가능할지 관심이 쏠린다. 현재 카카오 …
금융감독원이 데이터센터 화재로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카카오 금융 계열사들을 대상으로 비상대응이 적절했는지 전방위 점검에 나섰다. 장시간 인증 및 결제 서비스 등에 문제가 생긴 만큼 자칫 대형 금융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다는 판단에서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카카오뱅크…
지난 주말 발생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국민 메신저 앱 ‘카카오톡’이 약 30시간 동안 먹통이 되자 대체 앱인 네이버 라인, 텔레그램 등의 사용자 수가 최대 3배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지난 15일 판교 데…
국가안보실은 17일 카카오 장애 사태를 계기로 사이버안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 결과 국가안보실은 사이버안보TF를 구성하기로 했다”며 “김성한 안보실장 주재로 사이버 …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카카오톡 중단 사태를 두고 독과점 문제를 지적한 것과 관련, 공정거래위원회는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 행위 심사지침 제정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문재호 공정위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심사 지침 제정 작업이 지난 1월 발표된 …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 먹통 사태와 관련해 택시 기사 대부분이 사용 중인 카카오모빌리티의 대표이사를 국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는 요구가 제기됐다.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17일 오전 인천공항공사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이사를 …
“불편하긴 했지만, 주말 내내 카카오톡 신경 쓰지 않고 마음 편히 쉬었습니다.” 농산물 관련 정보기술(IT) 기업에서 일하는 직장인 한모 씨(25)는 카카오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15, 16일 이틀간 “해방감을 느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씨는 평소 평일은 물론 주말, 심야에도 거래…
정부가 지난 주말 발생한 SK C&C 판교데이터센터 화재 및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인한 ‘사이버 공격’에 대해 주의를 당부했다. 혼란을 틈타 카카오톡 설치파일로 위장한 악성 프로그램 등이 배포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먹통’ 사태가 17일까지 이어졌다. 국회는 카카오, 네이버, SK의 오너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불러 책임 소재를 따지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1시 기준 카카오톡 메시지 주고받기 등의 기능은 복구됐지만, 여전히 다음 카카오 메일, 카카오맵 로드뷰, 카…
국민의힘이 ‘카카오 먹통 사태’를 불러온 카카오를 겨냥해 ‘데이터센터법’ ‘독과점 방지법’ ‘서버 이중화 의무’ 등 각종 규제 법안을 연이어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당 차원에서 카카오를 두고 “자유만 누리고 책임은 방기했다”고 비판하는 등 전방위적 공세를 가했다. 국민의힘 정진석…
카카오뱅크는 17일 현재 카카오와 연계된 서비스를 포함해 당행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가 정상화됐다고 홈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에 공지했다. 카카오뱅크는 공지문에서 “판교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관련 서비스 장애로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어 “17일…
카카오톡 먹통 사태에 문자 메시지 이용량이 최대 2.7배 급증했다. 17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지난 15일 기준으로 KT는 문자 이용량이 전일 대비 2.7배 늘었다. LG유플러스는 평소 대비 2.5배 증가했다. 음성 통화량의 경우 평상시와 큰 차이가 없었다.통신사들은 카카오톡 장애…
“주문 제작 케이크 가게를 하고 있는데, 카톡 접속 오류로 플러스친구 관리자 센터가 연결이 안 된다. 플러스 친구로 고객에게 주문받은 예약 케이크 주문 내역이 조회가 되지 않아 케이크 제작 작업도 못했습니다.” 주문 제작 케이크 가게를 운영하는 자영업자 A씨는 지난 15일 자영업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