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7일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서비스 먹통 사태와 관련해 ‘입법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태를 ‘안전불감증이 만든 인재’라고 규정했고, 더불어민주당은 ‘국가적 재난’이라고 지적했다.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IT(정보기술) 강국을 자부하기 …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국회 국정감사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증인으로 소환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전 국민의 일상을 멈춘 카카오 서비스 불통이 다름 아닌 SK C&C 데이터센터의 화재가 진원지이기 때문이다. 이 사안은 국민들에게 미치는 파장이 워낙 커 최 회장이 직접 증인으로 출…
지난 주말 데이터센터 화재로 역대 최장기간 서비스 장애를 겪은 카카오 그룹 주가 예상대로 일제히 급락했다. 17일 오전 9시 20분 현재 코스피 시장에서 카카오는 전 거래일 대비 4300원(8.95%) 빠진 4만 7000원에 거래 중이다. 9시 10분에는 4만 6500원에 거래가 되…
카카오그룹주가 주말 사이 벌어진 카카오 서비스 먹통 대란에 일제히 급락하고 있다. 카카오는 9% 가까이 하락하고 있다.1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15분 현재 카카오는 전 거래일 대비 4500원(8.75%) 내린 4만6900원에 거래되고 있다.카카오페이는 9.28% 하락 …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카카오 서비스 먹통 대란과 관련해 “만약 독점이나 심한 과점 상태에서 시장이 왜곡되거나, (카카오처럼) 국가 기반 같은 인프라 수준인 경우에는 국민 이익을 위해 제도적으로 국가가 필요한 대응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16일 카카오와 네이버 서비스 장애의 발생 원인이 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사고와 관련, 긴급현장점검을 마친 뒤 질타를 쏟아냈다.과방위 국민의힘 측 간사 박성중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분당 데이터센터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모빌리티 서비스 등에 먹통사태를 불러 일으킨 카카오측에 ‘신속한 피해보상’을 요구했다.원 장관은 17일 SNS를 통해 “전국의 모빌리티 서비스와 국민의 일상이 멈췄다”며 “카카오는 무한책임을 지는 자세로 나서라”고 요구했다.원 장관은 “…
윤석열 정부 첫 국회 국정감사가 17일 3주차를 맞아 종반전에 돌입한 것과 관련 여야간 신경전이 막판까지 팽팽하게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특히 이번 국감 내내 쟁점이 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으로 불리는 검찰청·형사소송법 개정안,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
‘국민 메신저’로 불리는 카카오톡 등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가 데이터센터 화재로 주말 내내 먹통이 되면서 금융, 교통, 쇼핑 등 한국의 일상이 차질을 빚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시작은 화재였지만 재난에 대비해 주요 시설을 이원화하지 않았고 장애 대응 체계도 작동하지 않아 피해를 키운…
‘카카오 먹통’ 피해 보상은 서비스 이용 요금 지급 여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카카오는 16일 계열 서비스 중 멜론, 카카오웹툰 등 유료 서비스 위주로 일부 보상안을 발표했다. 멜론은 전체 이용권의 사용 기간을 3일 연장했다. 카카오웹툰도 콘텐츠 대여 기한을 72시간…
광고업계에서 일하는 프리랜서 디자이너 김모 씨(35)는 작업 마감일인 15일 카카오 서비스 먹통으로 비상이 걸렸다.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에서 광고주와 대행업체 직원, 사진 촬영작가 등이 함께 사진을 확인하며 최종 수정하는데, 일일이 전화 통화 후 사진을 메일로 주고받아야 했기 때문이다.…
“재난 대비를 한다면서 화재 위험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 네트워크 설비와 체계에 밝은 정보기술(IT)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 측이 데이터센터 화재에 대해 ‘이례적 상황’이라고 설명한 데 대해 이렇게 반문했다. 카카오의 재난복구(DR·Disaster Recovery…
경기 성남시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는 디지털 시대 핵심 시설인 데이터센터 운영에도 큰 허점이 있었다는 걸 드러냈다. 화재경보 등은 정상 작동됐으나 배터리 관련 화재여서 진화에 오랜 시간이 걸렸고, 화재 진압 시에도 카카오톡 서비스 등이 끊김 없이 제공되도록 하는…
국내 대표적인 성장주 ‘카카오’가 휘청거리고 있다. 카카오 주가가 올해 들어 ‘반 토막’이 난 데 이어 주말 동안 전국적인 ‘카카오 먹통’ 사태라는 대형 악재를 맞으면서 추가 하락 가능성이 제기된다. 1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 초 11만4500원이었던 카카오 주가는 14일 5만14…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앱)을 아예 지웠습니다.” 15일 제주도로 여행을 떠난 직장인 박모 씨(27)는 택시 호출 앱 카카오T가 먹통이 되면서 1시간 넘게 발이 묶였다. 카카오톡으로도 주변 사람들과 연락이 안 돼 불편을 겪었다는 그는 “서버 관리 하나 제대로 못한다는 생각에 카카오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