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브랜드 레이델은 조경현 레이델연구원 원장이 전 과학 분야 ‘세계 상위 2% 연구자’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세계 상위 2% 연구자’는 세계적인 학술 정보 분석 기업인 엘스비어(Elsevier)와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존 이오아니디스(John P.A.Ioannidis) 교수…
특정 방향으로만 소리를 전달하는 지향성 음향 기술이 활동 범위를 더욱 넓힌다. 주로 산업계에서 사람의 안전을 지켜 온 이 기술은 이제 콘텐츠와 예술 영역에 진출, 예술가들이 작품 표현의 범위를 넓히도록 돕는다. 사람들이 예술 작품을 더욱 재미있고 신기하게 즐기도록 돕는다. 공연장과 박…
46세 직장인 A 씨는 매일 아침 출근할 때 습관적으로 주스를 사 마시고, 식사를 밥 대신 빵이나 우유, 유제품 등으로 대체하는 일도 비일비재했다. 그런데 최근 갑자기 머리를 빗기 어려울 정도로 목 주변과 어깨 근육에 힘이 빠졌고, 손가락 관절에는 붉은 발진이 생기기 시작했다. 깜짝 …
그간 우주를 5번 방문해 총 1111일을 보내며 신기록을 세운 60세의 러시아의 우주인 올레그 코노넨코 지구로 돌아왔다. 이 우주인은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만 374일을 보내며 단일 임무 최장 체류 기록도 새로 썼다.24일 미 항공우주국(NASA)에 따르면 NASA 소속 우주인 1…
생성형 AI가 발전하면서 한국 언론사들도 취재와 기사 작성 과정에서 이를 활용하고 있다. 생성형 AI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뉴스 산업 영향과 활용 전략을 찾기 위한 세미나가 30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열린다.‘생성형 AI와 뉴스룸 혁신: 한국 언론의 채택현황과…
지난 21일(이하 현지시각) 공식 개막한 독일 뮌헨의 민속 축제 옥토버페스트(Oktoberfest)에 무알코올 맥주가 등장했다.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는 금주·절주 문화가 올해 189번째를 맞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맥주 축제의 메뉴까지 바꿔 놓았다.축제에 마련된 18개의 대형…
“많은 젊은 세대들이 우주 비행사를 보고 꿈을 키웁니다. 세계적으로 우주 인재가 부족한 상황에서 한국은 의지를 가지고 두 번째 우주인을 키워내야 합니다.”11일 인천 중구의 한 리조트에서 만난 와카타 고이치(若田光一) 액시엄 스페이스 최고기술책임자(CTO·사진)는 한국이 좀 더 우주에…
글로벌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투 톱’인 대만 TSMC와 삼성전자가 아랍에미리트(UAE)에 대규모 첨단 반도체 공장을 짓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WSJ는 22일(현지 시간)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TSMC와 삼성전자의 고위 임원이 UAE를 …
삼성전자가 반도체 사업 진출 50년을 맞아 과거 첫 D램 개발 신화 당시 임직원의 구호였던 ‘반도체인의 신조’를 새롭게 제정한다. 인공지능(AI) 반도체 시장 경쟁 속에서 과거의 도전정신을 계승하며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모토를 세운다는 의미다. 23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반도체부문(DS…
목적지를 입력하면 길을 안내해주는 지도·내비게이션 앱 시장에서 인공지능(AI) 서비스 고도화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방대한 이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변 맛집, 여행지 추천뿐 아니라 예약, 식당 웨이팅, 배달 주문, 택시 호출 등 다양한 서비스와 연결하며 ‘슈퍼앱’으로 진화하고…
국내 정보기술(IT)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본격화하고 있다.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디지털전환(DX) 수요를 겨냥한 다양한 서비스로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올해 안에 사우디아라비아에 중동 지역 총괄 법인 ‘네이버 아라비아’(가칭)를 설립한다…
한국이 인공지능(AI) 분야에서 83개국 중 6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0위권 밖에 머물렀던 프랑스는 올해 한국을 제치고 5위를 차지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23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 따르면 최근 영국의 토터스미디어가 ‘2024년 글로벌 AI 지수’를 발표했다. 이 지수…
삼성SDS는 최근 서울 코엑스에서 ‘리얼 서밋(REAL Summit) 2024’를 열고, GPU 중심 AI 클라우드(GPU Centric AI Cloud)로 기업 업무의 하이퍼오토메이션 혁신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삼성SDS 황성우 대표이사(사장)는 생성형 AI를 통해 컴퓨터 인터페이스…
나이가 들면 예전 같지 않다는 실감이 난다. 쉽게 지치고 피로해지며 기력 저하를 느낀다. 업무 능률도 떨어진다. ‘나도 이제 전성기가 지났나’ 하고 두려워지기도 한다. 몸이 정신을 지배한다는 말이 있다. 체력 저하는 곧 남성 자신감의 저하로 이어진다. 기운찬 일상을 회복하고 싶다면 마…
‘명치 쪽이 항상 더부룩해서 밥 먹기가 부담돼요.’ ‘아침마다 신물이 올라오고 가스가 차요.’ ‘목으로 올라오는 이물감 때문에 힘들어요.’ ‘종일 트림이 나서 불편해요.’ 한국인 4명 중 1명은 소화불량을 경험했거나 치료 중이다. 그러나 속이 불편해도 흔한 증상이라 생각해 방치하는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