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히려 너무 몰입하지 않는 게 앞으로 목표입니다. 행복을 지키며 연구할 것입니다.” 2022년 6장짜리 논문으로 전 세계 수학계를 들썩이게 만든 한국 수학자가 있다. 박진영 미국 뉴욕대 쿠란트 수학연구소 교수(사진)가 주인공이다. 7일 서울 동대문구 카페에서 만난 박 교수는 앞으로의…
“실제 사용후핵연료를 보관할 처분 용기를 3분의 1 크기로 제작한 겁니다. 부식에 강한 구리로 만들었죠.” 8월 말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공학적 방벽시스템 성능 실증 실험실’에서 김진섭 한국원자력연구원 처분성능실증연구부 책임연구원은 거대한 원통을 가리키며 설명했다. 지름 0.5m, …
추석 연휴 후 첫 개장일인 19일 SK하이닉스 주가가 6.14% 곤두박질쳤다. 삼성전자 주가도 2.02% 하락했다. 글로벌 증시를 덮은 ‘R(경기 침체)의 공포’에 더해 글로벌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가 내놓은 반도체 경기 비관론으로 ‘반도체 겨울’이 다시 찾아오는 것 아니냐는 위기…
19년 전 돌풍을 일으켰던 인기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이 4K 화질로 재탄생하면서 최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인공지능(AI) 기술이 화질 개선 작업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 부담을 줄여주면서 ‘옛 드라마의 신작화’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AI기술이…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기술을 강화한 김치냉장고 ‘비스포크 AI 김치플러스’ 신제품(사진)을 20일 선보인다. 신제품 ‘2024년형 비스포크 AI 김치플러스’는 맞춤 보관 기능을 강화하고 김치 냄새를 줄인 것이 특징이다. AI가 사용 패턴을 분석해 냉장고를 자주 사용하지 않을 때…
회사원 목영주 씨(41)는 2009년부터 달리기 시작했다. 10km 대회에 함께 나가자는 친구의 권유로 뛰었다. 바로 마라톤에 빠지진 않았다. 주 1, 2회 건강을 위해 달리며 10km 코스에 가끔 출전했다. 그러다 2016년 마라톤 42.195km 풀코스를 처음 완주했다. 마라톤 동…
엔씨소프트(NC)는 19일 블레이드 & 소울(이하 블소) 게임의 새로운 서버 ‘BNS NEO’ 사전예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BNS NEO’는 블소 고유의 판타지 세계관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서버로, 이용자는 착용하는 장비에 따라 다양한 무공(스킬)을 습득하며 자신만의 개성 있는 플…
샤오미가 3년 만에 애플을 제치고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월간 판매량 2위에 올랐다. 8월 글로벌 판매 1위 기업은 삼섬전자다.인도, 중남미, 동남아시아, 중동 및 아프리카 등 주요 시장에서 샤오미 제품 판매가 늘어난 영향이다. 아이폰 16 시리즈 출시를 앞두고 대기수요 증가에 따른…
와우메타(WOWMETA)가 ‘메타버스 싱가포르(METAVERSE SINGAPORE)’를 와우메타 플랫폼(WOWMETA Platform)에서 오는 20일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와우메타 플랫폼 기반 메타버스 싱가포르는 Web 3.0 기반, 블록체인 기반으로 운영되며 메타버스 공간 …
영지식(ZK) 증명 기반 프라이버시 강화 레이어1 블록체인 알레오(ALEO)가 18일(현지시간) 메인넷을 정식 출시했다. ZK 기술은 사용자의 민감한 정보를 노출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데이터의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는 기술이다. 블록체인의 개인 정보 보호와 확장성을 혁신하는 데 중요한…
감염병은 항상 인류를 위협하고 있다. 2020년 2월 국내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첫 사망 사례가 발생한 이후 지난 4년간 약 3만5000명이 코로나19 감염으로 사망했다. 엔데믹에도 백일해, 마이코플라즈마폐렴, 식중독과 같은 세균성 질환은 계속 유행했으며, 최근에는 코로나19 변이 바…
추석 연휴가 지난 후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가 쌓여 면역력 저하, 만성 피로, 수면 장애 등이 나타나기 쉽다. 특히 음식 준비 등 가사 노동이나 장시간 운전으로 관절과 척추에 피로가 누적될 수 있다. 19일 의료계에 따르면 추석 연휴 동안 평소보다 많은 양의 가사 노동과 장거리 운전 …
70대 남성 A 씨는 최근 자는 동안 몸을 비틀고 소리를 지르는 증상으로 병원 신경과를 찾았다. 처음에는 수면장애 일종인 ‘렘수면 행동장애’가 의심되었으나, 자세한 병력 청취와 뇌파 검사 결과 뇌전증으로 확인되었다. 뇌전증은 뇌 신경세포가 일시적으로 과도한 전기적 흥분을 일으켜 발작이…
한탄강지질공원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재인증에 성공했다.경기도는 지난 8일부터 15일까지 베트남 까오방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 지질공원 네트워크’(APGN) 심포지엄을 통해 ‘한탄강지질공원’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재인증서를 교부받아 2027년까지 공식적인 지위를 유지하게 됐다고…
19일 목요일은 마지막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전국 곳곳에 소나기가 내리겠다.기상청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최고 체감온도가 33~35도로 올라 매우 무덥겠다”며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겠고 그 밖의 지역은 대체로 맑다가 오전부터 차차 흐려지겠다”고 밝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