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수도권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7도까지 떨어지는 등 전국적으로 출근길 강추위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보됐다. 8일 기상청에 따르면 서울의 9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3도, 수도권은 영하 7도까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바람까지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 떨어져 강원 평창군의 경우…
메타가 새로운 오픈소스 인공지능(AI) 모델을 출시했다. AI 학습단위인 파라미터(매개변수)가 수천억 개인 대형 모델과 달리 700억 개의 중형 모델로 가격 대비 성능을 높인 게 특징이다. 메타는 6일(현지 시간) AI 모델 공유 플랫폼 ‘허깅페이스’를 통해 새로운 텍스트 전용 AI …
인공지능(AI)을 이해하는 역량은 학력이나 소득보다 이용시간 등이 영향을 더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AI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려면 AI를 많이 이용해야 한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8일 한국방송학회가 발행하는 학술지 ‘방송통신연구’에 실린 ‘AI 리터러시(이해력) 역량 결정 요인…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유인 우주 달 탐사 프로젝트 ‘아르테미스’의 탐사 일정을 다시금 연기했다. 우주인을 태운 탐사선이 달 궤도를 도는 아르테미스 2호 미션은 2025년 9월에서 2026년 4월로, 우주인이 달에 착륙하는 3호는 2026년 9월에서 2027년 중반기로 일정이 미…
올겨울 초미세먼지(PM2.5)가 작년보다 극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겨울철 대기가 정체하며 초미세먼지가 한반도 상공에 장기간 머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겨울철 초미세먼지보다 입자가 작은 ‘응축성 미세먼지’에 주의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초미세먼지에 관…
주로 과일이나 곡물에 함유된 과당이 간에서 대사되는 과정에서 종양세포의 성장을 돕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과당은 꿀, 꽃, 채소 그리고 특히 과일에 많이 존재하는 천연 단당류 성분이다. 당 중에서도 가장 단맛이 강하다. 과당 첨가제는 식품에서 맛을 내기 위해 흔히 사용되는 만큼 과…
#대기업 영업사원 A 씨는 얼마 전 고객과의 미팅을 위해 이동을 하던 중 낯선 번호로 걸려온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워낙 스팸 전화를 많이 받는 터라 처음엔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하지만 AI가 스마트폰 화면에 띄운 정보를 보고선 재빨리 통화버튼을 누르지 않을 수 없었다. ‘A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