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중에 미세 플라스틱이 둥둥 떠다닌다. 숨을 쉴 때마다 인간의 몸속으로 들어와 불임, 대장암,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된다.공기 중에 섞여 있는 미세 플라스틱이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자동차 타이어가 도로와 마찰할 때 생기는 분진, 폐플라스틱이 분…
북극 한파가 몰아치면서 저체온증·동창·동상 같은 한랭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커졌다. 취약계층인 고령층과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자들은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19일 의료계에 따르면 추위에 장시간 노출돼 발생하는 한랭질환은 마냥 가볍게 봤다간 낭패를 볼 수 있다. 특히 노약자와 심·뇌혈…
“TV 드라마나 영화에서 주인공이 담배를 피우는 걸 보면 ‘멋있다’는 생각이 들다가도 담뱃갑에 붙어 있는 사진을 보면 그런 마음이 싹 사라지더라고요.” 13일 경기 고양시에 사는 이모 양(16)은 담뱃갑에 붙은 폐암, 후두암 등 각종 질환 사진과 문구를 보면 담배에 대한 호기심이 없어…
이달 6∼8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유럽종양학회(ESMO) 환자 보호 서밋에 초청을 받아 참가했다. 해외 여러 전문가와 환자단체 대표 이야기를 들으며 계속 떠오른 질문은 바로 ‘폐암 없는 세상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였다. 건강했던 아내는 정기 국가건강검진 때 받은 흉부 X선 검사에서 …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홈’이 탑재된 스크린 가전 신제품을 내년 1월 7일부터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5’에서 공개한다고 18일 밝혔다. AI홈은 제품의 터치스크린을 통해 삼성전자의 통합 연결 플랫폼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모든 가전을 원격으로 …
SK하이닉스는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용 고용량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제품인 ‘PS1012 U.2’ 신제품(사진) 개발을 끝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제품은 2.5인치 크기의 SSD로, 기업용 SSD 시장에서 낸드플래시 첨단 기술인 QLC를 적용해 61테라바이트(TB) 용…
SK네트웍스의 투자사인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피닉스랩이 국내 최초로 의약 분야 특화 생성형 AI 솔루션인 ‘케이론’을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피닉스랩은 전날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앤리조트에서 의사, 약사, 제약 기업 연구원 등 제약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케이론을 선보였다. …
국제 학술지 ‘네이처’가 내년에 주목해야 할 과학 이슈를 꼽았다.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비만 치료제를 비롯해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우주 탐사, 기후 변화 대응 정책 등이 이름을 올렸다. 17일(현지 시간) 네이처가 선정한 내년 주요 과학 이슈 중 하나는 글루카곤 유사 …
최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인공지능(AI) 기본법이 ‘민원이나 신고만으로도 당국에 조사권을 부여하는 조항’이 포함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소한의 범위에서만 조사 권한을 사용할 방침이라고 18일 해명에 나섰다. 논란이 되고 있는 조항은 AI 기본법 제40…
자극적인 쇼트폼 콘텐츠가 넘쳐났던 올 한 해 가장 주목받은 신조어가 바로 ‘텍스트 힙(text-hip)’이다. 글로 된 모든 것을 통칭하는 ‘텍스트’와 세련됐다는 뜻의 영어 단어 ‘힙’의 합성어다. 한마디로 ‘글을 다루는 게 멋지다’란 의미다. 전 세계적으로 Z세대(1990년대 중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