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곳 중 어두운 곳을 향해 여러분의 손을 내어주길 바랍니다.” 배우 유지태 씨가 2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통일부와 미국민주주의진흥재단(NED) 공동주최로 열린 ‘2024 북한인권국제대화’에 참석해 “우리의 행동이 국가로부터 외면 받는 북한 주민들의 아픈 상처를 치유…
신현진 건국대병원 안과 교수와 강현규 건국대 글로컬캠퍼스 기계전자공학과 교수 공동 연구팀이 정밀한 사시 수술을 위한 ‘외안근 근력 측정 장치’를 개발했다. 연구팀은 이를 통해 환자 맞춤형 사시 치료 수술 방법을 결정하고 회복 상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더욱 정밀한 사시 치료를 시행…
지난해 기술이전에 이어 오름테라퓨틱이 또다시 1조 원 이상의 기술이전에 성공하며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오름테라퓨틱은 최근 미국 제약사 ‘버텍스 파마슈티컬’과 이중 정밀 표적 단백질 분해(TPD) 기술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버텍스는 오름테라퓨틱…
해외시장에서 더 활발하게 판매되던 변색렌즈가 국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최근 빠르게 다가온 더위와 강해진 햇빛 속에서 자외선 차단의 필요성을 느끼는 소비자가 많다. 특히 7∼8월 여름휴가철을 앞두고 실외 활동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자외선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자외선은 …
■ 심혈관중재학회 “수기-콘텐츠 공모전 개최”대한심혈관중재학회(이사장 안영근)는 올해 ‘저저익선 365 캠페인’의 일환으로 환자 대상의 수기 공모전, 일반 국민 대상의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접수는 10월 31일까지다. 저저익선 365 캠페인은 학회가 2020년부터 꾸준히 진행해 …
지난 5일 싱가포르국립대에서 암 학회가 열렸다. 이번 학회는 이토 요시아키 교수(싱가포르국립대), 다니우치 이치로 박사(일본 이화학연구소 통합의료과학센터), 모토미 오사토 교수(구마모토대), 배석철 교수(충북대 의대) 등이 참석해 암 치료 연구에 대한 최신 지견을 발표하는 자리였다. …
분당서울대병원 노인병내과 김광일·최정연 교수, 강원대병원 류동열 교수 연구팀은 노인 고혈압 환자의 기립성 고혈압이 노쇠, 인지기능, 삶의 질과 연관이 깊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대한고혈압학회에서 발간한 ‘2023년 고혈압 팩트시트’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고혈압 유병률은 60대에서 5…
우리는 매일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으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은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하루 6∼13시간에 육박한다. 이렇게 디지털 기기 노출 시간이 늘어나면서 ‘눈 건강’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장수라는 축복에 따른 부작용’이라고 불리는 무릎관절염은 고령화와 함께 빠르게 증가하는 노인성 질환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무릎관절 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는 320만1368명에 달한다. 10년 전 241만1308명보다 약 30% 늘었다. 환자 중 65세 이상 비율은…
서울 광혜병원은 최근 국제 학술논문 기관 MDPI에서 발행하는 SCIE 국제 저널 ‘응용과학’에 반강성고정술과 관련한 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제목은 ‘요추 수술에서 니티놀 스프링 로드를 이용한 반강성고정술의 장기 유효성 재평가: 인접 분절 질환 감소를 위한 효과적인 대안에 대한 후…
전립선비대증 환자는 특히 여름철 수분 섭취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차가운 탄산음료, 카페인, 알코올 등 갑자기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고 잠들 경우 밤중에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 깨게 되는데, 중장년 이상 전립선비대증을 앓고 있는 남성이라면 아랫배가 묵직하고 식은땀이 나고 배에 통증까지 …
중앙응급의료센터는 닥터헬기의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공개했다. 닥터헬기는 중증 응급환자에 대한 신속한 처치와 이송을 위해 전문 의료진이 탑승하는 응급의료 전용 헬기다. 새롭게 공개된 BI는 의료를 상징하는 생명의 별 안에 태극무늬와 날아오르는 헬기를 결합해 우리나라 닥터헬기…
강박장애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생각이나 행동으로 고통을 겪는 상태를 말한다. 강박장애가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정도까지 이르면 치료가 필요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9년 강박장애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3만152명이다. 연령대는 20∼30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루 주머니는 복부에 인공항문을 만들어 대변과 가스를 나오게 해 주는 장치다. 환자들이 대장암 등으로 장기를 일부 절제하거나 외상 피해를 당했을 때 사용한다. 그런데 장루 주머니를 단단하게 붙이면 냄새는 덜 나지만 뗄 때 아프고 느슨하게 붙이면 뗄 때 덜 아프지만 냄새가 난다. 이런 …
많은 사람이 다양한 이유로 어지럼증을 호소한다. 어지럼증은 왜 발생할까? 가장 흔한 원인은 귀 질환이다. 귀가 우리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속귀에는 평형감각을 맡고 있는 전정(前庭)기관이 있다. 이석증과 메니에르병은 이런 기능에 장애가 생겨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