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연구진이 뇌를 자극해 운동 욕구를 높여주는 생체 신호 물질을 찾아냈다. 비만치료제에 이어 운동 욕구를 자극해 꾸준한 운동을 도와주는 운동치료제 개발 가능성이 열렸다. 스페인 국립암연구소(CNIO) 연구진은 15일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운동 욕구를 활성화하는 ‘…
일제강점기 옥중 순국한 윤동주 시인과 송몽규 선생을 비롯해 1940년대 일본 형무소에 수감됐던 독립운동가 등 조선인 1000여 명의 수형 기록이 담긴 문서가 제79주년 광복절을 맞아 공개됐다. 국가보훈부는 일본 국립공문서관에서 발굴한 ‘치안보고록(治安報告控)’과 ‘치안제외보고록(除治安…
등산을 즐기다가 2004년 마라톤을 시작했다. 고등학교 동문들이 주축이 된 휘문교우마라톤동호회(휘마동)를 만나면서다. 회사를 정년퇴직하고 2년 전부터 개인택시를 모는 이한구 씨(63)는 지난달 27일 마라톤 풀코스 42.195km를 500회째, 4일 100km 이상 울트라마라톤을 10…
◇ 김숙자씨 별세, 김승철·현실(온누리교회 부목사)씨 모친상, 이기광(대한항공 고문)·방효성(기독교미술인협회장)씨 빙모상=15일(목) 오전 6시 56분,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서울 강남구 일원로 81) 12호실, 발인 17일(토) 오전 7시.김민범 동아닷컴 기자 mbkim@donga.…
1일 인천 서구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전기차 화재로 차량 100대 이상이 불타거나 손상된 사고의 파장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전기차 화재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정부는 배터리 제조사 공개나 완충 전기차 지하 주차 제한 등 여러 대책을 거론하고 있다. 이 같은 …
울산시 남구도시관리공단은 광복절인 15일 오후 3시 20분께 장생포 남남동쪽 18km해상에서 참돌고래떼 2000여 마리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고래바다여행선은 지난 3월 31일 정기운항을 개시했으며, 올해 7번째 고래 발견에 성공했다. 이날 탑승한 321명의 승선객들은 먹이를 잡으…
“살아남으려면 변화에 적응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낙오되니까요.”미국 일리노이주 노스필드에 사는 루스 슈나이더만 씨는 77세의 나이에도 최근 인공지능(AI) 관련 수업을 듣고 있다. 노인센터에서 열리는 이 수업에서 AI를 말동무로 만들고, 진료 예약한 병원 가는 법을 AI…
에릭 슈미트 구글 전 최고경영자(CEO)가 구글이 인공지능(AI) 기술 경쟁에서 뒤처진 배경으로 재택근무 확산을 지목해 논란의 중심에 섰다. 14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 보도에 따르면 그는 최근 스탠퍼드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대담에서 “구글이 왜 AI 선두 자리를 오픈AI나 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설립한 인공지능(AI) 스타트업 xAI가 AI 챗봇 ‘그록(Grok)’의 신형 모델에서 선보인 ‘이미지 생성 기능’이 논란에 휩싸였다. 다른 대다수 AI 챗봇에선 규제되고 있는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이미지는 물론 저작권이 있는 캐릭터를 활용한 …
“민간인이 우주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첫 번째 위대한 시도가 될 것이다.”(중국계 가상화폐 투자자 왕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설립한 미국 민간 우주기업 ‘스페이스X’가 민간인들을 태우고 사상 처음으로 지구 극지방 궤도(polar orbit)를 탐사하는 프로젝트를 시…
순경으로 시작해 치안본부장(현 경찰청장)을 거쳐 내무부(현 행정안전부) 장관까지 지낸 안응모 씨(사진)가 14일 서울 성동구 옥수동 자택에서 향년 93세로 별세했다. 1931년 12월 황해도 벽성군에서 태어난 안 씨는 1953년 4월 광주에서 철도경찰대 시험에 합격해 경찰(순경) 생활…
경매사 크리스티는 다음 달 뉴욕 경매에서 박수근의 작품과 백자 청화 등 한국 미술품 10점을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경매에 앞서 서울 종로구 팔판동의 크리스티 코리아는 21일부터 23일까지 서울 프리뷰를 열고 주요 출품작인 박수근의 ‘유동(遊童)’과 조선시대 ‘백자청화시명산수문호’…
국가보훈부는 제79주년 광복절을 맞아 쿠바에서 독립운동을 펼쳤던 김성재 선생 등 121명을 독립유공자로 포상한다고 14일 밝혔다. 김성재 선생은 쿠바 이민 2세 출신으로 1930, 40년대 쿠바에서 대한인국민회 마탄사스지방회 서기 등으로 활동하면서 한인들을 규합하고 독립운동을 지원했…
박근혜 전 대통령이 어머니 고 육영수 여사 서거 50주기를 하루 앞둔 14일 충북 옥천에 있는 어머니 생가를 방문했다. 박 전 대통령이 육 여사 생가를 찾은 건 2012년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신분으로 충북을 방문해 들른 뒤 12년 만이다. 앞서 윤석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