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학 입시에는 ‘3종 세트’가 있다. 고등학교 3년간의 학업 성적을 보여주는 내신(內申), 봉사활동·특별활동·독서활동·교내수상 경력 등을 포함하는 비교과, 대학에서 수학(修學)할 수 있는 능력을 시험하는 수능이 그것이다. 그중 갑(甲)은 내신이다. 실제 지난해 수험생의 76…
우리가 아주 생소한 나라에 가서 살아야 한다고 생각해보자. 그 나라에 적응하려면 가장 먼저 할 일은 바로 그 나라 언어를 이해하는 것이다. 개와 생활할 때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개라는 동물과 조화롭게 살려면 그들의 언어를 이해해야 한다. 혹자는 ‘왜 우리만 개의 언어를 이해하고자 노…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중략) 중화민국 총통 장제스 원수의 특별 허락으로 중화민국 영토 내에서 광복군을 조직하고 (중략) 한국광복군 총사령부를 창설함을 자(玆)에 선언한다.’1940년 9월 발표된 ‘한국광복군 창군선언문’은 이렇게 시작한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 겸 한국광복군 …
태극기 왼쪽 상단에 불에 탄 흔적이 보였다. 군데군데 손상된 부분도 있었다. 빛바랜 광목천에선 세월이 느껴졌다. 그러나 청홍 태극 문양과 4괘에서 여전히 힘찬 기운이 뿜어져 나왔다. 서울 은평구 진관사 태극기를 본 첫인상이다. 이 태극기는 2009년 5월 27일 아침, 진관사 칠성각…
2015년 5월부터 2017년 7월까지 제15대 통계청장(차관급)을 지낸 유경준 한국기술교육대 교수는 국내를 대표하는 노동경제학 권위자다. 미국 코넬대 ILR School(노사관계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유 교수는 통계학을 줄기 삼아 고용과 소득분배 연구에 천착해왔다. 통계청장…
일제강점기 35년은 민족의 정통성과 역사가 단절된 시기였다. 한민족 역사상 이런 일은 단 한 번뿐이었다. 일제강점기만큼 사회지도자나 지식인들이 양쪽으로 뚜렷하게 나뉜 시기는 없다. 식민 상황이라는 극단의 암흑기는 이들을 항일, 친일의 기로에 서게 만들었다. 3·1운동 민족대표 중 하…
2017년 6월 19일. 탈원전 정책이 선포됐다. 정부, 유관기관, 전문가와의 소통이나 협의는 없었다. 단지 대선 공약이었다는 이유뿐이었다. 그것도 40년을 안전하게 운전하고 퇴역하는 고리1호기 영구정지식에서 이뤄진 일이다. 영광스러워야 할 고리 1호기 퇴역식을 원전산업의 장례식으로…
지금 세계는 ‘원자력 에너지 르네상스 시대’를 맞고 있다. 향후 10년 동안 중국을 비롯한 19개국은 100기의 원전을 추가로 건설할 계획을 세우고 있고, 사우디아라비아·이집트 등 신흥 원자력에너지 30개국도 원자력에너지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오발탄이었다. 하지만 ‘안이박김’설(說)은 완성체를 향해 가는 중이다. 2018년 10월 19일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는 이렇게 언급했다. “시중에서 안이박김이라고 하는데 안희정, 이재명 보내고 다음은 박원순인데, ‘김’이 누구인지는 모르겠다.”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이른바 ‘안이박김…
지금 목포는 ‘구도심’ 이슈로 뜨겁다. 최근 손혜원 의원(무소속)이 목포의 구도심인 유달·만호동 일대 부동산을 지인들과 함께 구입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부터다. 이 지역은 지난해 8월 문화재청에 의해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선정됐다. 현직 의원이 목포 구도심에 관심을 보인다는 사실만…
1월 17일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하 로드맵)을 발표한 뒤 수소차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2018년 현재 우리나라에 보급된 수소차는 889대, 연간 생산량은 712대에 불과하다. 일반인이 수소차를 접할 기회가 매우 드물다. 정부는 로드맵에서 이 수를 획기적으로 늘…
세계보건기구(WHO)는 최근 ‘2019년 세계인 건강을 위협하는 10대 요인’을 발표했다. 대기 오염이 최대 위협 요인으로 꼽혔는데, 미세먼지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우리나라 사람도 이에 십분 공감할 것이다. 이 밖에 당뇨병, 암, 심장병 같은 만성질환과 에볼라, 에이즈 등 무시무시한 …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자유주의자’다. 문재인 정권 등장 후 한국 사회에 사회주의 유령이 배회하며 그것은 반(反)대한민국적 사고라고 일컫는다. 싸움닭처럼 공격적이면서도 이념으로 무장한 논리로 문재인 정권에 각을 세워왔다. 그는 이화여대 사회과학대학을 졸업하고 이화여대 대학원에서 …
윤주경 전 독립기념관장은 2월 22일 ‘신동아’ 전화인터뷰에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설명을 들으면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이 (단독으로) 나에게 사표를 내라고 ‘부탁’한 사실을 알게 된 청와대가 말렸다는 건지, 청와대가 보훈처를 통해 사표 제출을 종용해놓고 이후 철회했다는 건지 명…
“탈북한 조성길 전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대리의 고교생 딸(17)이 북한에 압송됐다”는 ‘신동아’ 3월호 특종보도가 사실로 확인되면서 북한의 인권침해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국내외에서 확산되고 있다. 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자유한국당)은 22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조 전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