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웨이의 백도어(Backdoor)를 둘러싼 논란이 거세다. 백도어는 기기에 은닉해 동작하는 악성코드의 일종이다. 백도어를 통해 정보 유출과 랜섬웨어(시스템을 잠그거나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것) 등의 악성 공격을 가할 수 있다.최근 미국 연방수사국(FBI), 중앙정보국(CIA), …
최근 누리꾼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는 ‘유튜브 프리미엄’은 유튜브가 지난해 5월 새롭게 선보인 유료 서비스다. 광고 없이 음악·영화를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잠그거나 다른 앱을 실행해도 음악·영상 감상이 가능하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우선 유튜브 앱을 실행한 후 ‘…
● 소득주도 정책으로는 성장 어려워 ● 경제 방향 옳지만 내세울 게 없다 ● 재벌 개혁 실기한 듯 ● 안전, 환경, 약자 보호 관련 규제는 강화해야 ● 서비스산업 선진화하면 일자리 무궁무진 ● 남북경협, 중국 특수보다 낫다한국 경제의 앞날이 녹록지 않다. 불안한 고용지표, 제…
“한미동맹이 중병에 걸려 있다. 한미 간 신뢰가 바닥이다. 미국 일각에서 ‘한국을 동맹으로 봐야 하느냐’는 질문이 나온다. 동맹은 공동의 주적(主敵)을 갖고 있다. 한국은 더 이상 북한을 주적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공동 주적이 없는 동맹은 개념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미국이 한국을 …
북한에 735일간 억류돼 교화소에서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 6일 중노동을 한 사내가 있다. 교화소 기록에 따르면 정권을 전복하려 했다는 죄목으로 처벌받은 테러리스트다. “석방된 것 자체가 기적”(엘리슨 후커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다. 한국인 여섯 명이 아직도 북한에 …
‘윤봉길 의사의 장손녀’인 윤주경 전 독립기념관장에 대해 “보훈처가 불법적으로 관장직 사퇴를 종용했다”는 자유한국당 검찰 고발건과 관련, 윤 전 관장이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윤 전 관장은 1월 23일 ‘신동아’와의 대면 인터뷰 및 세 차례 전화통화에서 “2017년 7월경 국가보훈…
“김정은이 이끄는 북한은 엄청난 경제 강국(Economic Powerhouse)이 될 것이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월 8일 트위터를 통해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2월 27, 28일)이 개최된다고 발표하면서 이렇게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가 다른 사람…
조성길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대리가 잠적한 사실이 1월 초 외신을 통해 알려졌다. 그는 부인과 함께 로마에서 남쪽으로 11km 떨어진 북한대사관을 탈출한 뒤 이탈리아 정보 당국의 보호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성길의 탈북은 국제사회의 큰 관심거리가 됐으며 북한을 발칵 뒤집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차 북미정상회담을 2월27~28일 베트남에서 개최키로 했다. 이 자리에서 비핵화와 관련한 정상 간 합의가 어떤 식으로든 도출되면, 김 위원장의 한국 답방 문제가 초미의 관심 사안이 된다.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결정되기 이전부…
BnK부산은행에 지원한 A(여·27) 씨는 지난해 10월 인공지능(AI) 면접을 봤다. A씨는 스터디 카페 1인실을 예약해 면접을 치렀다. 상의는 블라우스에 정장 재킷을 입어 격식을 갖추고 하의는 편한 치마를 입었다. 카메라가 달린 노트북과 마이크가 내장된 이어폰을 준비했다. 짧은 …
진출하는 곳마다 택시업계 반발, 정부 규제에 부딪히며 성장해온 우버. 우버는 새롭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오래된 택시 산업의 기반을 흔들었다. 대중교통이 취약한 지역 주민에게 폭발적 인기를 모으며 세계 운송산업에 파괴적 변화를 가져왔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설립 10년, 대표 …
2018년 부동산 증여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전국 주택 증여 건수는 10만1746건으로, 앞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2017년(8만9312건)에 비해 14% 늘어난 수치다. 같은 기간 서울의 증여 거래는 2만2587건으로 이 또한 …
교육부의 ‘최근 3년간 대학 및 전문대학 중도탈락학생 현황’에 따르면 대학 자퇴생은 2015년 6만6000여 명에서 2017년 7만 명 이상으로 증가했다. 이들은 왜 자퇴를 선택했을까. 자퇴생 6명을 심층 인터뷰했다. “시험은 단순 암기대회”강모(20) 씨는 “기대와 다른 대학 생…
브라질 밀림에 사는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미국 텍사스를 타격하는 토네이도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게 ‘나비 효과(Butterfly Effect)’다. 아무런 관련이 없어 보이는 작은 움직임 하나가 후일 큰 사건을 일으킬 수 있다. 인류 역사의 전환점이 된 지리상의 발견(Geograph…
정치의 기본은 국태민안(國泰民安)이다. 민생(民生)과 국방(國防)이 든든해야 한다. 정쟁은 국가의 화근이다. 위협에 둔감한 정치는 정쟁에 빠져 민생과 국방을 무너뜨린다. 정치는 외부 위협에 민감해야 한다. 공동체에 가해지는 위협을 감지해야 대비책이 나온다. 대통령의 정세관과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