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고, 정확한 통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복수(複數) 점포를 운영하는 이가 편의점 점주의 3분의 1가량 된다. 편의점을 두 개 이상 동시에 운영하는 사람 말이다. 농담 반 진담 반 말하건대 앞으로 편의점에서 ‘기껏 편의점이나 하는 주제에…’라면서 점주를 무시…
국토교통부가 2018년 12월 19일 발표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이하 12·19 대책)에는 획기적 변화가 담겨 있다. 12·19 대책의 골자는 총 15.5만 호(2273만㎡) 규모의 3기 신도시를 건설하는 한편,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A…
요즘 북한 여성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는 한 한방화장품 포장지에는 ‘영어’로 브랜드명이 표기돼 있다. 상표만 보면 외국 브랜드 같지만 놀랍게도 이는 ‘한국산’이다.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설화수의 한자 ‘雪花秀’와 한글 ‘탄력크림’을 긁어서 지운 뒤 ‘Sulwhasoo’라는 영문자만 남…
주한미군 주둔을 지원하는 방위비분담금협정 협상이 표류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연말 서울에서 열린 제10차 한미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에서 분담금의 50% 인상을 요구했다. 또 협정 유효기간을 5년에서 1년으로 줄이자고 했다. 우리 측은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
지난해 12월 초등학생의 장래 희망 직업을 집계한 조사에서 유튜버가 상위 순위에 처음 진입했다(한국직업능력개발원). 운동선수, 교사, 의사, 조리사(요리사)에 이어 5위를 차지한 유튜버는 10대들이 선망하는 직업인 가수(8위)나 프로게이머(9위)보다도 순위가 높았다. 그만큼 유튜브는…
지난해 북·미 협상 과정에서 양측이 북한 남포 앞바다 서한만(西韓灣) 유전을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했고, 이에 대해 중국이 강력 반발했다는 언급이 북측 인사로부터 나왔다. 중국의 대북 소식통은 지난해 11월 하순 만난 북측 인사가 “미국과 중국 관료들이 양국을 오가며 협상을 하고 있는…
“북한은 구호(口號)의 나라다.”수키 킴은 평양에 잠입해 취재한 후 책을 쓴 한국계 미국인 작가다. 2014년 출간된 ‘당신이 없으면 우리도 없다(Without You, There Is No Us)’는 ‘잠입 저널리즘’ 교과서. 그는 사방에 적힌 구호가 ‘북한의 오늘’을 나타낸다고…
올해 스물여덟이다. 평양시 대동강구역에서 태어났다. 2017년 탈북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공민’으로 태어나 지금은 ‘대한민국 국민’이다. 3월부터 연세대 경영학과에서 공부한다. 평양의학대학에 합격했으나 어머니가 탈북하는 바람에 입학하지 못했다. 대한민국에서 시작할 늦깎이 대학…
신기욱 미국 스탠퍼드대 사회학과 교수는 역사사회학, 정치사회학, 국제정치학 분야에 두루 정통한 재미 석학(碩學)이다. 신 교수는 학술연구 외에도 한미동맹, 동북아 역사 문제, 남북관계 등에 대한 다양한 정책 과제를 수행해 미국 워싱턴 정가에서도 지명도가 높다. 그간 출간한 영문 저서…
“대화를 해서 뭐가 되는 곳이 아니다. 항상 폭력적 방식이고 자기들 생각을 100% 강요하려 한다.”(2018년 11월 12일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어떤 집단도 법 위에 군림할 수 없다. 민주노총이기 때문에 정부가 손을 못 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11월 15일…
2018년 12월 10일 문재인 대통령은 KTX 강릉선 탈선 사고를 질책하면서 고강도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최근 국가기간시설 사고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데 철도 분야를 콕 찍어서 지적한 것은 그만큼 철도에 관심이 많다는 방증이다. 특히 사고 시점이 북한 철도를 조사하고…
“한국수력원자력이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자력발전소 현지에서 영어 실력 부족으로 물의를 빚고 있고, 3조~40조 원대 이 원전 장기정비계약 입찰에 탈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영어 실력 부족과 음주운전 같은 일부 파견 직원들의 일탈은 한수원 자체 문건을 통해 확인된다…
1.구름 치솟는 어둑한 하늘 높이 커다란 독수리가 날아올랐다. 구약성서에서 말하는 지혜의 독수리? 또는 요한계시록에 뜨는 묵시의 독수리? 그의 머릿속은 시사실(試寫室)의 불이 꺼지고 영사기에서 쏟아진 흑백의 빛살이 스크린에 영상을 펼쳐내기 시작할 때부터 추론과 예측으로 바쁘게 돌아갔…
● 북한이 중국 기업에 제공한 안내서 ● 11개 호텔, 철도, 발전소 등 투자유치대상 ‘빼곡’ ● 80억 달러 규모 ‘김정은 비즈니스’ ● “공화국 정부의 확고한 의지가 담긴 사업” ● 원산을 금융 중심지로 조성할 계획도 세워 ● 전문가들 “조악하기 그지없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
2018년 8월 개봉한 ‘공작’은 첩보영화다. ‘흑금성’ 역을 맡은 황정민과 ‘리명운’ 역을 맡은 이성민의 열연이 돋보인다. 실화를 바탕 삼은 스릴러다. ‘흑금성’은 1990년대 한반도를 뒤흔든 공작원 박채서(65) 씨의 암호명이다. 흑금성은 2000년대에도 남북 경계선상에서 활약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