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로 태어났으니 해보고 싶은 게 세 가지가 있다. 연합함대 사령관, 오케스트라 지휘자 그리고 프로야구 감독이다.”야구팬에게 너무도 친숙한 이 표현을 남긴 건 미즈노 시게오(水野成夫·1899~1972) 당시 일본 후지산케이그룹 회장이었습니다. 그런데 미즈노 회장이 일본이 아니라 미…
5월 13일(이하 현지 시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2주가 지난 사람은 실내외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고 발표했다. 당선인 시절 백신접종을 마친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마스크를 벗은 채 활짝…
“채용 과정은 모두 블라인드 전형으로 진행해 지원자들을 특정할 수 없었다.”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4월 29일 기자회견에서 해직 교사 5명을 부당하게 특별채용한 의혹에 대해 해명하며 꺼낸 말이다. 하지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이에 아랑곳 않고 조 교육감에게 ‘직권남용권리행…
문재인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 전환에 편승한 지방자치단체들이 민간업자와 손잡고 무분별하게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에 나섰다가 어업인과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주민과 어업인들이 해상풍력을 반대하는 이유는 대형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환경문제와 해상풍력이 설치…
바람과 볕이 좋은 5월 9일 서울 양재동 구룡사 마당에서 만난 정우 스님(구룡사 회주)은 불자들을 배웅하며 반갑게 기자를 맞았다. 스님이 소개해 준 한 무리의 사람들은 전직 육군참모총장을 비롯해 장군 출신 불자들이었다.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스님을 찾아온 것이다.정우 스님은 홍법 스…
“국방부가 발표한 ‘부실급식 대책’ 내용을 봤다. 앞으로 격리 장병한테 고기반찬을 10%씩 더 주겠다고 하더라. 내년부터 사병 급식비를 하루 1700원 정도씩 올리는 것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걸로 장병들 불만이 사라질까. 내 생각엔 아니다. 군대 급식이 가진 고질적인 문제를 풀지 …
이것은 반도체를 둘러싼 한 편의 글로벌 희극이다. 연출 및 주연은 문재인 정부, 투자 및 조연은 삼성전자다. 주인공의 상대역은 미국과 일본이다. 약 20개월의 시차를 둔 두 장면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4월 21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어려울 때 친구가 …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놓고 해석이 분분했다. 2020년 12월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혼란스러운 정국이 국민들께 걱정을 끼치고 있어 대통령으로서 매우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누군가는 ‘마침내 사과’라고 했고, 누군가는 ‘사과 같지 않은 사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장기화로 온택트(Online+Contact) 수업이 시작되자 청소년들의 미디어 사용량이 크게 늘었다. 학생들은 아침에 일어나 교복을 입고 학교로 가는 것이 아니라 화면 앞에 앉는다. 친구들을 만나 노는 것도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누구나 힘든 시기를 사는 것 같습니다. 안팎으로 뒤숭숭하고 먹고살기가 막막한 이런 때야말로 정신 줄을 꽉 붙잡아야 합니다. ‘허문명의 SOUL’은 삶을 뒤흔들어대는 여러 난관 속에서도 무너지지 않고 영혼과 정신 줄을 꽉 붙잡고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3회 주인공은 30년 넘게 시…
한국의 선거 컨설턴트 1세대로 알려진 전병민(74) 씨는 “돈 풀기가 이번 총선의 승패를 갈랐다”고 말했다. 1993년 2월 17일 김영삼 정부 첫 대통령정책기획수석비서관에 내정됐다가 장인의 전력 문제로 물러난 그가 이후 오랜 기간 정치 컨설팅을 해온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공직…
1월 초부터 유튜버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20대 대학생 A씨. 그는 최근 2만여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가 됐다. 비교적 짧은 시간에 2만 명 구독자를 모은 건 한 온라인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유튜브 계정을 230만 원 주고 구입한 덕분이다. A씨는 이 계정을 운영하면서 첫 달…
공자학원(孔子學院)은 중국어와 중국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중국의 소프트파워를 고양하겠다는 취지로 중국공산당이 설립한 기관이다. 2020년 4월 기준 162개 국가에 545개 공자학원(孔子學院), 1170개 공자학당(孔子課堂)이 설치돼 있다. 공자학원은 ‘공자’의 이름을 빌렸지만, 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출범을 두고 미래통합당 내부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김 전 위원장이 ‘1970년대생, 경제전문가 대선후보론’을 내놓으면서 당권과 차기 대권을 두고 주도권 다툼이 벌어지는 모습이다. 통합당 지도부는 28일 전국위원회를 열어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
● 韓경제 코로나19 이전에도 건설 투자로 2% 성장 사수 ● 세계경제 전망…스티글리츠·로고프 U자, 루비니 I자 ● 韓경제, 생산·소비·수출 등 모든 실물 부문 타격 ● 디플레이션 징조…고용은 IMF 수준 감소할 듯 ● 2000조 원 넘는 부동산 금융부채, 경기 침체 뇌관 세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