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길가에 핀 꽃을 보면 바로 스마트폰에서 품종을 검색해볼 정도로 꽃을 좋아하는 장모 씨는 최근 자신의 생일을 맞아 크라우드펀딩 온라인 쇼핑몰에서 ‘못난이 꽃’을 샀다. 못난이 꽃은 흠집이 있거나 색이 균일하지 않은 탓에 경매에서 유찰돼 버려지는 꽃을 말한다. 꽃 10송이가 든 일반…
엔비디아 주가가 액면분할 직후 강세를 나타냈다. 미국 뉴욕 증시 매그니피센트7 종목(엔비디아·애플·마이크로소프트·메타플랫폼스·아마존닷컴·알파벳·테슬라) 가운데 애플, 알파벳, 아마존, 테슬라는 이미 2020년 이후 주식을 분할해 주가 강세를 이끈 바 있다.투자자 접근성 높이는 액면분할…
“원유 시추 성공 가능성이 20%라는 말은 ‘100번 시도하면 20번은 성공한다’는 뜻이 아니다. 원유가 생성되려면 우선 ‘근원암’이 있어야 한다. 원유를 포집할 수 있는 ‘구조’가 발견돼야 하고, 원유를 가둬놓는 ‘덮개암’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지층 품질’도 좋아야 한다. 즉 근…
“탕후루는 차가운 간식이니까 날씨가 따뜻해지면 매출이 회복되지 않을까 기대했죠. 하지만 날이 더워지는데 매출은 오히려 줄더라고요. 날씨 문제가 아니라 인기가 끝난 것 같아요.”5월 30일 서울 영등포구에 있는 한 가게. 50대 자영업자 원종희 씨는 이곳에서 일주일 전까지 탕후루를 팔았…
세계 최강 전투기인 미 공군 F-22 ‘랩터’가 지난해 2월 4일 조 바이든 대통령의 직접 명령을 받고 긴급 출격했다. 이 전투기는 19.8㎞ 고도에 떠 있던 대형 풍선에 AIM-9X 사이드와인더 공대공미사일을 발사했다. 중국이 날려 보낸 정찰용 풍선이 표적이었다. 격추에 성공한 직…
“김옥숙 씨가 이재(理財)에 밝아서 별도로 비자금을 모아 여러 비밀계좌에 넣어두고 관리한다는 소문이 끊이지 않았다.”‘6공화국 비자금’ 의혹이 한창 제기되던 1995년 10월 29일 동아일보 “김옥숙 씨 ‘별도 주머니’ 소문” 제하 기사의 한 대목이다. 노태우 전 대통령의 부인 김옥…
“주식으로 5000만 원 수익 내는 사람은 드물어도 100만 원 수익 내는 사람은 널렸다. 이게 다 소득으로 잡혀서 연말정산 때 인적공제를 못 받는다고 하면 개미들은 아예 투자를 하지 말라는 소리 아닌가.”인적공제 자격 조항에 걸려한 개인투자자가 온라인 주식투자 카페에 금융투자소득세…
돈을 좋아하는 사람은 이익·이득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우리는 돈, 이익을 좋아하는 사람을 어떻게 볼까. 일단 긍정적으로 보지는 않는다. 돈을 좋아하는 사람, 이익을 좋아하는 사람은 돈 이외에 다른 가치에 중점을 두는 사람보다 수준이 낮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동양의 고전 ‘논어’ 이인편…
서울 강남·서초·용산구 등 상급지 주요 아파트 시세가 종전 최고점을 회복한 반면, 한때 영끌족 성지로 꼽히던 노원·도봉·강북구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에서는 부동산시장이 바닥을 다지고 상승세에 돌입했다는 의견과 인구 감소 시대를 맞아 대세 하락이 시작됐다는 경고가 동시에 나오는 …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선 서울 용산구 둔지산 자락은 윤석열 정부 출범 전까지만 해도 잊힌 산이었다. 둔지산은 일제강점기 군부대 토목 공사로, 6·25전쟁 땐 비행기 폭격으로, 전쟁 직후엔 미군의 군기지 사용 등으로 상당 부분 훼손됐다. 조선 후기만 해도 잘 보존됐던 둔지산의 자연 지형과…
“일선 부대에서 간혹 군기훈련 관련 규정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으나 이번처럼 인명사고로 이어지는 일은 극히 드물다. 실제로 해당 부대 중대장이 훈련병에게 완전군장 상태로 팔굽혀펴기를 시키거나 ‘선착순 1명은 빼주겠다’는 식의 행위를 했다면 이는 육군규정을 위반한 가혹 행위로 보인다…
5월 초 루마니아 동부 갈라치주(州) 한 훈련장에 현지인들의 이목을 사로잡은 신형 전차가 등장했다. 태극기와 루마니아 국기를 함께 달고 있던 이 전차는 훈련장을 누비며 경쾌한 기동성과 강력하면서도 정확한 화력을 선보여 박수갈채를 받았다. 대한민국 K2 흑표 전차가 그 주인공이다.K2 …
한국에서 노후 대비 핵심은 역시 주택일 수밖에 없다. 정부도 고령자의 주거 안정이나 주택을 매개로 한 노후 준비를 돕고자 대책을 내놓고 있다. 가령 5월 20일부터 실버타운으로 이주해도 주택연금을 계속 수령할 수 있도록 가입 조건을 완화하는 등 주택연금 보장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2…
부자 학부모가 있다. 학부모들은 만나면 서로 안부를 묻고 아이 키우는 이야기 등을 하며 친해진다. 그런데 부자 학부모는 다른 학부모들에게 물어보는 것이 없다. 다른 학부모들이 물어보면 대답은 하지만 “이건 어떠냐”고 먼저 물어보는 경우가 없다. 부자 학부모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살…
“‘음주 대사체(代謝體·metabolite) 검사로 술을 마셨는지 여부를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는데, 김호중 씨가 부적절한 처신으로 사안을 더 키웠다. 음주운전으로 사고를 내도 곧장 범행을 인정하고 반성하면 초범임을 고려해 벌금형으로 끝날 수 있는데 말이다.”교통사고 전문 변호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