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초가 되면 새해 부동산 전망 및 투자전략에 대한 기사와 분석이 쏟아진다. 시장 전망은 항상 어렵지만, 2024년 시장은 유독 갈피를 잡기가 쉽지 않다. 매매가는 하락 전망이 지배적이긴 해도 수요가 많은 서울에 대해서는 상승을 예견하는 의견도 적잖다. 전세가는 입주 물량 감소에 따…
소위 ‘국영수’에 밀리는 신세지만 역사는 대단히 중요한 학문이다.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인간은 욕구에서 동인(動因)을 얻는 동물이다. 욕구는 끝이 없는데 자원은 유한하다. 역사가 분쟁으로 점철된 까닭이다. 기술과 문명이 발달하면서 분쟁 형태만 조금씩 달라졌을 뿐이다. 역사는 크고 작…
인당 연간 라면 소비량 77개로 세계 2위. 한국인의 못 말리는 라면 사랑이 이제 전 세계 라면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라면 특화 편의점’까지 등장하게 했다. 편의점 CU가 2023년 12월 4일 업계 최초로 ‘라면 라이브러리’를 콘셉트로 문을 연 ‘K-라면 특화 편의점’(CU홍…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문제 중 하나가 부모로부터 재산을 물려받은 금수저가 계속 부자로 살아가는 경향이 강하다는 점이다. 물려받을 재산이 없어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보다 별 재주가 없어도 재산을 물려받은 사람이 더 부자로 잘산다. 물려받는 부로 경제 상태가 결정되는 건 대부분 불공정하다…
“민진당에 투표하면 양안(중국과 대만)에 평화는 없다. 모든 청년이 전쟁터로 나가야 한다.”중국이 동영상 플랫폼 ‘틱톡’을 통해 대만 젊은이들에게 퍼뜨리고 있는 가짜 뉴스다. 중국은 2024년 1월 13일 대만 총통 선거를 앞두고 대만의 젊은 유권자들을 표적으로 삼은 이 같은 동영…
“한동훈의 등장이 갖는 상징성은 미래, 희망, 변화, 브랜드 뉴(brand new·신품)다. 선거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다. 유권자는 변화를 원한다. ‘50세 젊은 지도자’의 등장은 조명받기에 충분하다.”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이 2023년 12월 28일 ‘주간동아’와 인터뷰에서 국민의힘 …
세 달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 첨단 인공지능(AI)까지 도입됐다. 이스라엘 방위군(IDF)은 AI 타기팅 시스템을 통해 하마스 요원의 위치를 찾아내 폭격하는 공습을 하고 있다. 더 많은 폭격 대상을 찾고 민간인 사망자 수를 사전에 추정해 피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한…
한국 주식시장은 다른 나라 주식에 비해 저평가되는 코리아 디스카운트(Korea Discount)가 적용된다. 같은 매출, 같은 이익을 내는 두 회사가 있을 때 한국 회사 주가가 외국 회사 주가보다 싸다. 동일한 산업에서 매출·이익이 같으면 주가도 같아야 한다. 그런데 한국 회사 주식은…
북한은 12월 17일과 18일 연달아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도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특히 17일 야간에 쏜 단거리탄도미사일은 같은 날 낮 부산항에 입항한 미 핵잠수함 ‘미시간’에 대한 공격 시나리오를 상정하고 방향만 동해로 튼 도발이었다. 북한은 올해 한반도 주변에 미 항공모함이나 …
“판사가 판결할 때 ‘이기동 씨는 보이스피싱으로 나라를 팔아먹은 진짜 나쁜 사람’이라고 하더라.”이기동 한국금융범죄예방연구센터 소장은 ‘총책 이기동’으로서 삶이 끝난 순간을 이렇게 회상했다. 2008년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의 대포통장 모집 총책 이기동은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으로 징역 2년…
연말이면 누구나 한 해를 보내는 아쉬움과 다가오는 새해에 대한 기대가 교차한다. 그만큼 새해를 앞두고 ‘신년 운세’에 대한 관심도 커지는 때다.소용돌이에 빠진 정치권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국민의힘이 ‘한동훈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에 접어든 가운데 이…
“최근 금감원의 채권형 랩·신탁 잠정 검사 결과를 보고 깜짝 놀랐다. 모든 금융상품은 근본적으로 시장 논리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돼야 하는데, 증권사가 자기자본으로 특정 고객의 CP(기업어음)를 고가에 사주는 등 위법 행위를 한 것을 ‘관행’이라며 정당화할 수는 없다. 이 정도 규모의…
“처음 빌린 20만 원이 계속 불어나 갚지 못하자 불법사채업자 일당이 ‘네 나체 사진을 주변 사람들에게 뿌리겠다’고 협박했고 끝내 유포했다. 직장 상사가 그 사진을 문자메시지로 보내며 ‘이게 대체 뭐냐, 성희롱 예방교육을 안 받았느냐’고 힐난하기에 사정을 설명하고 이튿날 회사를 그만뒀…
내년 총선 최대 격전지로 경기 수원이 떠오르고 있다. 수원 5개 선거구를 모두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독식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이 ‘정치 신인’을 대거 출마시키면서 수원 탈환을 목표로 하면서다. 이미 경제 전문가인 김현준 전 국세청장과 대중 인지도가 높은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최근 유럽 각국에 조종사와 운용 요원을 보내 F-16 전투기 인수를 준비 중인 우크라이나가 돌연 미국에 황당한 요청을 했다. 우크라이나 국회 격인 ‘최고 라다’의 올렉산드라 우스티노바 의원이 11월 말 미국에 F-16 성능 개량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우스티노바 의원이 밝힌 우크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