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텔레그램 단체 채팅방에 한 학생과 그 가족 신상이 올라왔다. 학생 얼굴 사진과 친구들이 함께 찍은 사진 4장도 함께였다. 입에 담기 어려운 외모 평가와 성희롱이 뒤따랐다. 2시간 뒤 딥페이크 기술로 만든 불법 합성물 사진 6장이 올라왔다. 단체 사진에서 혼자만 나체인 합성물, 성…
최근 일각에서는 미국 장단기 금리차를 비롯한 핵심 경기선행지표 악화를 예로 들면서 앞으로 세계경제가 강력한 불황(경기침체)을 맞이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래프1’에 나타난 것처럼 장단기 금리차가 마이너스를 기록(10년물 국채금리보다 2년물 국채금리가 더 높은 상황)한 지 2년…
“강남3구, ‘마용성’이 들썩이던 3월부터 6월까지는 꼼짝도 안 하더니 7월에 거래가 늘었다. 휴가 기간이 껴 있던 8월에도 문의는 꾸준했다.”(서울 강북구 부동산공인중개사 A 씨)서울 핵심 지역 아파트 시장이 크게 달아오르자 매입 열기가 서울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다. 강남3구와 ‘마…
“8월 초 18평형 아파트를 15억5000만 원에 내놓은 집주인이 일주일 뒤 16억 원에 사겠다는 매입자가 나타나자 안 팔겠다며 호가를 올렸다.”(경기 과천시 중앙동 부동산공인중개사 권모 씨)“매물 정보를 종이에 출력해 사무소 문에 붙여놓으면 하루도 지나지 않아 매물이 팔려 종이를 떼…
인류 역사를 돌이켜보면 큰 전쟁이 발발하기에 앞서 반드시 해군 군비 경쟁이 있었다. “바다를 지배하는 자가 세계를 지배한다”는 격언처럼 국가가 강대국으로 도약하려면 자원의 보고이자 핵심 교통로인 바다를 차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고대 로마제국부터 오늘날 미국까지 장기간 번영한 패권국 …
“내년 초 결혼할 예정이라 서울에 아파트를 사려고 대출 계획을 일찌감치 세웠다. 평생 살 내 집을 마련한다는 심정으로 자금 형편에 맞춰 50년 상환 대출을 받을 계획이었는데, 느닷없이 상환 기한이 30년으로 줄어든다고 한다. 당장 부족한 돈을 어디서 융통할지 비상이다.”(30대 초반 …
“실거래가가 계속 오르니까 3월에 아파트를 내놓은 한 집주인은 호가를 조금씩 올리더니 8월에는 한 번에 10억 원을 높여 호가를 총 17억 원이나 올렸다.”(서울 서초구 반포동 부동산공인중개사 양모 씨)“8월 중순까지 아파트 매입 문의가 많아서 매물 하나를 보려는 사람들이 주말에는 …
“블랙웰(GB200) 칩 생산 시기가 조금만 앞당겨지면 어떨까 했는데, 원래대로 4분기 양산으로 나왔다. 3분기 매출 가이던스도 360억 달러면 얼마나 좋을까 했는데, 예상 수준인 325억 달러(약 43조3810억 원)로 발표됐다. 2분기 실적이 절대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주가가…
지난해 상반기 우크라이나 정부와 군 인사들이 가장 많이 언급한 키워드는 ‘반격(counteroffensive)’이었다. 국내 언론이 ‘대공세’라고 표현한 대규모 반격 작전이다. 2022년 하반기 미국과 유럽으로부터 대량의 무기를 공급받은 우크라이나는 반격 부대를 편성해 지난해 도네츠…
올해 상반기 아파트 시장 거래가 전반적으로 늘어난 가운데 지역별 쏠림 현상은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한국부동산원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수도권(서울·경기·인천) 아파트 매매 건수는 총 10만3175건으로 집계됐다. 저점인 2022년 하반기(3만…
“6월에 갑자기 공사 현장에 ‘공사 중지 예고’ 현수막이 붙은 걸 보고 깜짝 놀랐다. 상당수 조합원은 그 정도로 시공사와 갈등이 깊은지 몰랐던 터라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 결과적으로 갈등이 잘 해결돼 9월 분양을 앞두고 있으니 다행이다.”8월 21일 서울 강남구 ‘청담르엘’(옛 청…
8월 1일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이후 경기 용인 도로변에 주차돼 있던 전기차에 불이 나는 등 비슷한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 지구 건너편 포르투갈 리스본에서도 전기차 발화 추정 화재로 인근 차량 200여 대가 전소돼 ‘전기차 화재 포비아’가 계속 확산하는 …
직장인 전모 씨(31)는 4월에 3년 3개월 동안 보유했던 삼성전자 주식을 떠나보냈다. 전 씨의 삼성전자 평단가는 9만3900원으로 ‘10만전자’ 열풍이 한창이던 2021년 1월 지인들의 권유로 매수했다. 매수 직후 삼성전자 주가는 급락하기 시작했고, 3년이 지났지만 도무지 평단가를…
최근 전기차주 A 씨는 예약한 진료를 받기 위해 서울의 한 종합병원을 찾았다가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 지하주차장에 차를 대려는데 “화재 예방 차원에서 전기차는 지하주차장 이용이 불가하다”며 병원 측이 진입을 막았기 때문이다. 그리 넓지 않은 지상주차장은 계속 만차였다. 결국 A…
30여 년 만에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베니스의 상인’을 다시 읽었다. 처음 읽었을 때 주요 인물인 고리대금업자 샤일록은 돈만 밝히는 나쁜 사람으로 다가왔다. 샤일록은 안토니오에게 돈을 빌려주면서 기일 내 돈을 갚지 않으면 살 1파운드(약 453g)를 받기로 했다. 안토니오는 약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