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증인도 미용시술 부인… 의혹만 커진 ‘주삿바늘 흔적’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3일 03시 00분


[우병우 청문회]조여옥 前청와대 간호장교 출석

줄줄이 불출석… 텅빈 청문회장 22일 최순실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에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행적 조사와 관련해 조여옥 전 청와대 의무실 간호장교가 출석해 선서하고 있다(위쪽 사진). 그러나 이날 청문회는 
증인 18명 가운데 2명만 출석해 ‘맹탕 청문회’라는 비판이 나왔다. 사진공동취재단
줄줄이 불출석… 텅빈 청문회장 22일 최순실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에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행적 조사와 관련해 조여옥 전 청와대 의무실 간호장교가 출석해 선서하고 있다(위쪽 사진). 그러나 이날 청문회는 증인 18명 가운데 2명만 출석해 ‘맹탕 청문회’라는 비판이 나왔다. 사진공동취재단
 “(박근혜 대통령) 얼굴에 주사를 놓은 적 없습니다. 목에도 놓은 적 없어요.”

 전 청와대 간호장교 조여옥 대위는 담담하지만 분명하게 말했다. ‘세월호 7시간’ 의혹을 풀 ‘마지막 열쇠’로 불린 그는 22일 최순실 국정 농단 국정조사특위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당일 미용 등 의료 시술을 받지 않았나’라는 의혹을 부인했다.

 미국 연수 중 귀국한 조 대위는 청문회에서 ‘대통령이 필러나 리프팅 시술을 했나’라는 국조위원들의 질문에 “없다”라고 답했다. 조 대위는 향정신성 수면마취제 ‘프로포폴’ 사용 의혹에 대해서도 “(프로포폴을) 본 적 없다. 청와대에 구비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박 대통령을 포함해 청와대 직원 10여 명에게 자신이 태반, 백옥, 감초주사 등을 처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불면증과 수면제 처방에 대해서는 “개인 의료 정보라 말하기 어렵다”라고 했다.

 그는 ‘비선 진료’ 의혹을 받은 최순실 씨 단골 성형외과 의사인 김영재 원장, 대통령 자문의 김상만 전 녹십자 아이메드 원장에 대해서도 “한 번도 본 적이 없다”라고 밝혔다. 이들이 근무한 김영재의원, 차움의원에도 “가 보지 않았다”라고 답변했다. 청문회 참석 전 기무사와 접촉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어느 기관도 접촉한 적이 없다”라고 말했다.

 앞서 14일 청문회에 증인으로 참석했던 김영재, 김상만 원장을 비롯해 이병석, 서창석 전 대통령 주치의, 김원호 전 청와대 의무실장, 정기양 전 피부과 자문의, 이선우 청와대 의무실장, 신보라 전 청와대 간호장교도 모두 “성형 시술을 한 적이 없다”라거나 “성형 시술 자체에 대해 알지 못한다”라고 말했다.

 증언이 모두 사실이고 박 대통령만 아는 제3의 비선 의사가 없다면 세월호 참사 당일 의료 시술은 없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하지만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규명해야 할 사안이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그 누구도 ‘시술한 적이 없다’고 했지만 각종 사진 자료에 대한 성형 전문의 분석을 통해 박 대통령은 미용 관련 시술을 받아 왔다는 것이 기정사실화된 상태다.

 2014년 1월 신년 기자회견, 같은 해 5월 국무회의 사진 속 박 대통령 얼굴에는 필러 시술로 인한 멍과 주삿바늘 자국이 선명했다. 세월호 참사 닷새 후인 2014년 4월 21일에 열린 대통령수석비서관회의 사진 속 박 대통령 왼쪽 턱에도 리프팅 관련 주삿바늘 자국이 있다는 의혹이 최근 제기됐다. 이 때문에 의료 게이트 관련 의료인 중 누군가가 위증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날 청문회에서 조 대위는 “세월호 참사 당일 의무동에서 근무했다”라는 기존 해명(1일 언론 인터뷰)을 뒤집고 “기억이 잘 안 나 헷갈렸다. 당시 일반 직원을 치료하는 의무실에서 근무했다”라고 말을 뒤집어 말 바꾸기 논란이 일었다. 대통령 진료를 담당하는 의무동은 관저 바로 옆에, 청와대 직원들을 책임지는 의무실은 경호실 건물 내에 있다. 또 ‘박 대통령에게 투여할 약을 청와대 외부에서 타온 적이 있나’라는 질문에 조 대위는 “기억에 없다”고 반박하다가 국조위원들의 질타가 이어지자 “한 번 정도는 있다”고 밝혔다. 이제 남은 의혹 규명은 특검의 과제가 됐다.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
#최순실#청문회#조여옥#국회#국정농단#박근혜#세월호#주삿바늘#미용시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