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달 미 대선 이후 한국 정·재계 인사 가운데 처음으로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을 만났다. ‘트럼프 2기’에 대비해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등 각국 정상을 포함해 전 세계가 트럼프 당선인과의 접촉에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선 정 회장이 처…
국내외에선 겨울철 ‘블랙아이스’로 인한 대형 사고를 막기 위해 ‘얼음 발생하지 않는 아스팔트’ 등 기술 개발이 속속 이뤄지고 있다. 두정산업은 ‘서방형 도로 결빙방지재’를 개발했다. 얼음을 녹일 수 있는 염화칼슘이나 염화나트륨 등을 천연광물질과 소수성 재료로 감싸 캡슐화한 제품이다.…
지난달 27일 강원 원주시 호저면의 한 도로에서 52중 추돌 사고가 발생해 11명이 다쳤다. 당시 원주 지역에는 대설주의보가 내려졌다. 일주일이 채 지나지 않은 이달 2일 경기 안성시 두교교 인근 국도에서 차량 18대가 연쇄 추돌했다. 3.5t 화물차 운전자가 숨지고 4명이 다쳤다. …
동아일보사 부설 신문박물관 PRESSEUM은 기획전 ‘호외요, 호외!’를 개최합니다. 신문으로 세상의 소식을 만나던 시절, 신문 배달원은 고학(苦學)의 상징이자 뉴스의 전령이었습니다. 역동적인 근현대사를 누빈 신문 배달원의 일상을 통해 거리 위의 사회상을 살펴보고, 이들이 전달한 정보…
“단 한 번의 조작이면 되니까 비스포크 인공지능(AI) 콤보는 정말 간편해요. 빨래가 이렇게 쉬운 일이었는지 미처 몰랐어요.”삼성전자의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가 올해 초 출시 후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비스포크 AI 콤보는 출시 후 3일 만에 1000대를 판매한 데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오밤중에 창의력이 샘솟는 사람도 있다. 이 차이를 만드는 원인은 우리 몸속의 생체시계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빈대학 등의 연구진은 2017년 노벨 생리학상 수상자인 제프리 홀과 마이클 로스배시의 연구를 토대로 생체시…
“1935년 스탠리 와인바움의 소설 ‘피그말리온의 안경’에서는 주인공이 방 안에서 안경을 쓰면 그의 앞에 숲속 풍경이 펼쳐진다. 이 장면이 확장현실(XR·eXtended Reality) 개념의 시초이다. 소설 속에서나 등장했던 개념의 실현 가능성이 이제 입증되기 시작했다.” 17일 서…
DBR(동아비즈니스리뷰)은 기업들의 비즈니스 통찰력 함양을 위해 다양한 기업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DBR, 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한국어판 경영 콘텐츠는 물론이고 최신 경영 트렌드를 반영해 엄선한 온·오프라인 교육을 국내외 최고 전문가들과 협업해 기업 니즈에 맞춰 기획…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경영저널 DBR(동아비즈니스리뷰) 2024년 12월 1호(406호)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미국에 오리온 ‘꼬북칩’ 열풍미국의 음식 전문 매체가 2024년 코스트코에서 구매할 최고의 신제품 중 하나로 오리온의 꼬북칩을 꼽았다. 2017년 첫선을 보인 꼬북칩은 오…
◇신한은행 〈신규 선임〉 ▽부행장 △영업추진1그룹 김재민 △영업추진3〃 양군길 △고객솔루션〃 이봉재 △자산관리솔루션〃 강대오 △CIB〃 장호식 △Tech〃 윤준호 ▽상무 △디지털이노베이션(영업추진4)그룹 최혁재 △경영지원〃 이정빈 △준법감시인 전종수 △정보보호본부 송영신
차기 NH농협은행장에 강태영 NH농협캐피탈 부사장(58·사진)이 내정됐다. 강 내정자는 경남 진주 대아고, 건국대 축산학과를 졸업하고 1991년 농협중앙회에 입사했다. 농협은행 서울강북사업부장, DT부문 부행장 등을 거쳤다. 임기는 내년 1월부터 2년이다. NH농협생명 대표에는 박병희…
우리금융그룹은 20일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자추위)를 열고 우리카드 대표에 진성원 전 현대카드 오퍼레이션본부장(61)을 추천했다. 카드사 대표에 외부 전문가 출신을 영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우리신용정보 대표에는 정현옥 전 우리은행 금융소비자보호그룹장(54)을 내정했다. 201…
“경제 걱정이 많은 시기일수록 따뜻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TV 다큐멘터리 제작자로 변신한 박용만 재단법인 ‘같이 걷는 길’ 이사장(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22일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 국가와 사회가 처한 어려움을 충분히 공감하고 우려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