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6·1지방선거에서 부산·울산·경남 광역단체장 뿐만 아니라 영남권 내에서도 진보 성향이 강한 이른바 ‘낙동강 벨트’ 기초단체장 선거까지 싹쓸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낙동강을 마주한 김해시와 양산시는 문재인 노무현 전 대통령과 인연이 깊은 도시다. 김해시는 노 전 대통령의…
문재인 전 대통령의 고향인 경남 거제에서 국민의힘 후보가 시장에 당선됐다.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거제시장 투표 결과 박 후보가 45.89%를 얻어 45.5%인 현직 시장 변광용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0.39%p 차로 제치고 신승했다. 무소속인 김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9일 앞둔 23일 경남 거제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양당 후보간 비방이 잇따르며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있다. 거제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줄 정책 경쟁은 뒷전인 모습이다. 변광용 더불어민주당 거제시장 후보 선거대책본부는 지난 22일 민주당 중앙당 논평을 지역 기자…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등록 마감결과 경남에서는 668명이 공식 등록을 마쳤다. 355명의 지역 일꾼을 뽑는 이번 선거에서 경남 통틀어 668명이 도전장을 내 1.88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13일 경남도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 후보등록을 마감한 결과 총 1…
국민의힘 경남 창원시장 경선에서 떨어진 후보들이 모두 6·1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창원의창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다. 이 지역구는 박완수 전 국회의원이 이번 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 경남도지사 후보로 결정되면서 공석이 된 곳이다. 4일 국민의힘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회에 따르면…
6·1전국동시지방선거 경남 통영시장 선거가 지난 28일 국민의힘 후보가 확정됨에 따라 4파전으로 압축됐다. 더불어민주당 강석주(57) 현 통영시장, 국민의힘 천영기(60) 전 경남도의원, 우리공화당 박청정(79) 전 해군사관학교 교수, 무소속 서필언(66) 전 행정안전부 차관이 격돌…
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28일 오는 6월 1일 실시하는 8회 지방선거 경남도지사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여 대표는 이날 오후 경남도청 현관 앞에서 가진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땀의 가치를 아는 경제, 같이 사는 경남을 위해 민생정치를 위한 뜨거운 경쟁에 나선다”고…
6·1지방선거에 출전하는 부산과 울산, 경남 광역자치단체장 후보의 윤곽이 드러났다. 2018년 지방선거에서 이들 3곳 광역단체장은 모두 더불어민주당이 차지했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를 딛고 “부울경에서도 안정적인 지지층이 있다”며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했고, 국민의힘은 대통령선거 승리를…
경남 창녕군수 선거 국민의힘 경선 심사에서 배제(컷오프)된 것에 반발해 23일부터 단식농성을 벌여온 한정우 창녕군수가 25일 오후 실신해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한 군수 측에 따르면 한 군수는 23일부터 창녕군 창녕읍 조해진 국회의원 사무실 앞에서 간이 천막을 설치하고 …
국민의힘 홍남표 예비후보가 6.1지방선거 창원특례시장 후보로 확정됐다. 이로써 홍남표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허성무 현 시장의 격돌이 예고된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23일 창원특례시장 후보로 홍 후보를 확정했다. 홍 후보는 득표율에서 29.17%(정치 신인 20% 가산 시 35.0…
6·1지방선거에 출마할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변인을 지낸 김은혜 의원이 22일 최종 선출됐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경기·인천·울산·경남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경기도에서는 초선인 김 …
더불어민주당 신상훈 경남도의원(비례대표·31)이 20일 경남도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신 도의원은 이날 경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젊음의 패기, 능력과 의정활동 성과를 가지고 경남도지사에 도전한다”고 말했다. 그는 “‘청년은 나이가 어리니까. 청년은 기회가 많으니까’라는 …
6월 1일 치러질 부산, 울산, 경남교육감 선거의 핵심 키워드다. 세 지역의 현직 교육감 모두가 다시 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힌 가운데 보수와 중도 진영의 후보들이 단일화로 맞서는 판세가 펼쳐지고 있다. 시장 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교육감 선거는 기표 직전까지 유권자가 후보자 이름조차…
경남 진주에서 ‘출퇴근 길거리 손인사 선거운동’으로 유명한 강갑중 전 도의원이 14번째 선거에 도전했다. 강 전 도의원은 12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진주시 바선거구 기초의원에 입후보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초 진주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했다가 기초의원으…
국민의힘 경남도지사 후보 공천 신청을 한 이주영(전 해양수산부 장관) 예비후보와 박완수 국회의원 지지선언 기자회견이 12일 오후 경남도의회 앞에서 잇달아 열렸다. 먼저, 경남 출신 전 국회의원과 전 시장·군수·구청장, 전·현직 도·시·군의원 220명 대표자들은 이주영 도지사 예비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