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18일 국가두마(하원) 의원 선거를 우크라이나의 옛 영토인 크림 반도까지 포함해 실시하기로 하면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긴장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러시아 타스통신은 10일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우리 영토에서 러시아 의원을 선출하는 것은 불가하다’는 입장…
7일 독일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서방 지도자들은 우크라이나 사태를 일으킨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를 지속할 것을 일제히 촉구했다. 독일 남부 바이에른 주 크뢴 지방에 위치한 엘마우 성에서 7, 8일 이틀간 열린 이번 회의에서는 G8(주요 8개국)의 일원이던 …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반군이 15일 0시(현지 시간)를 기해 휴전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4월부터 10개월간 지속된 우크라이나 내전이 끝나고, 이 사태를 두고 대결을 벌였던 미국과 러시아가 국제무대에서 다시 협력할지 주목된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2일 벨라루…
러시아 우크라이나 프랑스 독일 등 4개국 정상이 마라톤협상 끝에 마련한 휴전 합의로 10개월을 끌어온 우크라이나 내전이 진정될 가능성이 커졌다. 하지만 핵심 문제인 교전 지역 주민의 자치권 등에선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완전한 사태 해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 17시간 …
우크라이나 내전이 미국과 러시아 간 신(新)냉전 기류를 조성하며 냉전 종식 이후 최대 위기로 떠올랐다. 미국과 러시아가 강경 자세를 늦추지 않는 가운데 독일 프랑스 러시아 우크라이나 등 4개국 정상은 11일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에서 내전 종식을 위한 회담을 열었다. ○ 휴전의 분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3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위한 7단계 평화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서방국들은 러시아가 추가 제재를 피하기 위한 ‘눈속임’ 전략에 지나지 않는다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몽…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전화 통화를 통해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에서 휴전에 합의했다고 우크라이나 대통령 공보실이 3일 발표했다. 그러나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대통령실 대변인은 “푸틴 대통령은 분쟁 당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휴전에 합의할 수가 …
“내가 마음만 먹으면 2주 안에 키예프(우크라이나 수도)를 접수할 수 있다.” 러시아군의 군사개입으로 우크라이나 사태를 악화시킨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사진)이 이번엔 ‘공개 협박’까지 하고 나섰다. 조제 마누엘 두랑 바호주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은 지난달 30일 벨기…
“우크라이나처럼 발트 3국을 어지럽힐 생각을 하지 말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사진)이 2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인 에스토니아의 수도 탈린을 방문하면서 러시아에 강력한 경고를 던졌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달 4, 5일 영국 웨일스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참…
우크라이나에 러시아군을 진입시키는 등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행보가 거침없다. 유럽연합(EU)이 추가 제재 카드로 러시아를 압박하고 있으나 효과는 미지수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31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정상회의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군사 개입을 되돌릴…
“우크라이나 영토에 대한 러시아군의 전면 침공이 시작됐다.”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군이 국경을 넘어 27일 자국 영토를 점령했다고 28일 발표했다. 미국 정보당국도 러시아군의 개입을 확인했다고 CNN 등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러시아군의 본격적인 개입이 구체…
러시아 제국의 옛 영광을 재현하는 ‘차르’를 꿈꾸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사진)이 사면초가(四面楚歌)의 위기에 빠졌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이 1989년 냉전체제 종식 이후 최고 수준의 대(對)러시아 제재안에 합의해 푸틴 대통령을 옥죄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말레이시아항공 MH17 격추 이후에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반군에 무력 지원을 계속하자 미국 국무부가 27일 러시아가 국경 너머로 포를 쏜 위성사진 4장을 공개했다. 오른쪽 네모 안에는 우크라이나를 향해 배치된 러시아 자주포가 보인다. 왼쪽 네모 안에는 포 공격을 받은 우크라이나 군 주…
우크라이나 반군 지도자 한 명이 “(말레이시아 MH17 여객기 격추 당시) 반군이 부크 지대공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반군 핵심 인사가 MH17 격추의 직접적 원인으로 보이는 부크 미사일 보유 사실을 인정한 것은 처음이다. 다만 알렉산드르 보로다이 도네츠크인민공화국 총리…
《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가 17일 우크라이나 상공에서 러시아제로 추정되는 미사일에 격추(비행기를 쏘아 떨어뜨림)돼 승객과 승무원 298명 전원이 생명을 잃었다. 용서할 수 없는 잔혹한 만행(야만스러운 행위)이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을 떠나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로 가던 여객기에는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