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스스로 일하는 공직 문화 만들어요”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경직된 공직 문화를 없애기 위해 다채로운 혁신을 시도하는 가운데 서울 강서구(구청장 김태우)가 ‘강서 스타 어워드(Gangseo Star Award)’를 시행해 눈길을 끈다.‘강서 스타 어워드’는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일한 우수 공무원에게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
- 2023-03-07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경직된 공직 문화를 없애기 위해 다채로운 혁신을 시도하는 가운데 서울 강서구(구청장 김태우)가 ‘강서 스타 어워드(Gangseo Star Award)’를 시행해 눈길을 끈다.‘강서 스타 어워드’는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일한 우수 공무원에게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지역·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3년 소상공인 지원 종합계획’ 시행에 나섰다. △소상공인회복 지원 △골목상권 경쟁력 제고 △지역경제 소비촉진 등 3개 분야 17개 사업에 총 109억 원을 투입키로 한 것. 특히 ‘소상공인 풍수해 대응 강화 사업’을 신…
서울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불법 선정성 전단지를 뿌리 뽑기 위한 단속을 강화했다.불법 선정성 전단지가 지역 미관을 해치고, 시민에게 불쾌감을 불러일으킴에 따라 강력한 단속과 처벌 조치에 나선 것.강남구는 지난달부터 단속 전담반 인원을 2배로 늘려 총 10명의 단속 인원이 주간과 야…
서울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이달부터 ‘건강이랑서비스’를 시행해 주민들의 건강 수준을 높이는 데 나선다.앞서 종로구는 총 5개 권역별로 건강이랑서비스 센터를 운영했는데, 개별 운영돼온 보건 서비스를 이번에 통합해 제공키로 한 것. 주민들은 이달부터 가까운 센터에서 전문 의료진의 △치…
서울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가 침체된 신촌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연세로(신촌오거리∼연세대 앞까지 500m 구간)의 일반차량 통행을 9년 만에 재개하고 골목을 재정비 하는 등 신촌 되살리기에 나선다. 서대문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신촌이 과거의 젊은 생기와 활력을 되찾기를 기대하…
서울 구로구(구청장 문헌일)가 지난달 22일 청년 창업을 지원하는 청년창업지원센터의 현판식을 열었다. 청년들의 창업을 촉진하고 이들이 경쟁력 있는 기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존에 운영 중이던 창업지원센터를 개편해 청년창업지원센터를 열게 된 것.청년창업지원센터는 G밸리(서울 구로구)…
서울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올해부터 ‘청년 국가자격시험 응시료 지원 사업’을 신설해 구내 청년 1000명을 대상으로 1인당 연간 최대 10만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양천구는 이번 사업이 “민선 8기 ‘행복한 교육도시’ 공약 사업의 일환”이라며 “구직을 위해 어학 시험점수 등 각종 …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유형별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동대문구는 거동이 불편하고 경제적으로 취약해 결식의 우려가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경로식당을 운영하고 이들에게 도시락을 배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기존 만 20세∼64세 구민에 제공하던 대사증후군 관리 서비스인 ‘대사플러스 20’의 대상을 3월부터 만 20세∼84세까지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전국 지자체 가운데 이 서비스의 대상 연령을 만 84세까지로 높인 것은 서초구가 처음이다.서초구는 “기대수명이…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는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분쟁·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찾아가는 분쟁조정단’의 운영을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분쟁조정단은 갈등조정전문가인 총괄 조정관을 비롯해 법률 분야, 예산·회계 분야, 관리·시설 분야별 실무 경험자 3∼5명으로 구성된다. 조정 분야는 …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성북천길 상권 육성에 나서는 한편 삼선동 공영주차장을 본격 운영하는 등 구민 일상의 변화를 이끄는 행정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구민 삶의 질과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구상이다.성북구는 성북천을 도심 속 고품격 힐링 상권으로 조성하겠다…
19일(일), 2023 서울마라톤 겸 제93회 동아마라톤대회가 열리는 가운데 기대에 부푼 참가자들이 아침잠을 깨우며 준비 훈련에 한창이다. 올해 서울마라톤 마스터스 부문(일반인이 참가하는 부문)은 무려 4년 만에 열려 총 3만1500명이 신청했을 만큼 열기가 뜨겁다.서울마라톤이 마라톤…
봄 내음이 물씬 풍겨오는 3월, 서울에서 각종 문화 행사를 즐겨보면 어떨까.△서울공예박물관 △세종문화회관 △롯데콘서트홀 △노들섬에서 열리는 각종 전시, 강연, 공연을 소개한다. 자세한 내용은 표 참조.
서울 노원구 중계동 아동복지관에 마련된 초등학생 전용 공간 ‘네모’에서 한 어린이가 전자드럼을 체험하고 있다. 노원구는 지난해 말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아동·청소년 전용 공간인 ‘나봄’과 ‘네모’를 만들었다. ‘네모’는 아이들을 위한 놀이·휴식 및 자율학습 공간이다. ‘나봄’에선 심리…
서울시가 보행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 연내 횡단보도 20여 곳을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다. 5일 서울시에 따르면 응암시장 교차로 등 횡단보도 추가 설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시내 20곳에 대각선 또는 일반 횡단보도가 설치된다. 시 관계자는 “보행자가 많은 도심 지역, 어린이보호구역 등 보행…
“지진 났을 때 가만히 서 있어야 할까요, 밖으로 대피해야 할까요?”(안전교육 강사 박지수 씨) “대피!!”(초등학생들) “아니죠. 대피보다 내 몸이 안 다치게 보호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다같이 따라해 봐요. 내 몸 보호하기!”(박 씨) 지난달 28일 서울 송파안전체험교육관 1…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구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세계 문화체험 일일교실’ 신청을 받는다고 3일 밝혔다. 세계 문화체험 일일교실은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아이들이 놀면서 세계 문화를 접하도록 하는 체험 학습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영등포구에 사는 외국인은 5만999명으로 …
강남구(구청장 조성명)는 이른바 ‘영케어러’로 불리는 가족돌봄청년에게 최대 300만 원을 지원하는 ‘가족돌봄청년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가족돌봄청년’은 질병을 앓고 있거나 장애가 있는 가족을 돌보는 만 14∼34세 청년을 뜻한다. 이들 중에는 진학과 취업을 준비할 시기…
서울시가 지난 3년 동안 지하철 9호선 2·3단계 건설 공사대금 청구소송에서 잇따라 패소함에 따라 101억원을 시공사 등에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2일 이경숙 서울시의원(국민의힘, 도봉1)에 따르면 시는 2020~2022년 1~3심 판결이 나온 9호선 2·3단계 공사대금 청구소송…
서울 양천구는 맞벌이 가정의 양육 부담 경감과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2일부터 우리동네키움센터 5호점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 임시운영 중인 센터 5호점 ‘꿈키움 놀이터’에서 아이들이 즐겁게 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