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단체가 센터 설치 주도”… 주민참여예산 운용 위법 적발
인천에서 시민들이 직접 자치단체 예산 편성에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 제도가 일부 부적절하게 운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시는 25일 이러한 내용의 ‘보조금 집행실태 특정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감사 결과, 시는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발굴, 선정하는 지원센터를 2018년 민간에 위탁 운…
- 2024-09-2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인천에서 시민들이 직접 자치단체 예산 편성에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 제도가 일부 부적절하게 운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시는 25일 이러한 내용의 ‘보조금 집행실태 특정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감사 결과, 시는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발굴, 선정하는 지원센터를 2018년 민간에 위탁 운…
서울 강남과 수원, 분당 등 수도권 주요 지역을 연결하는 광역철도와 각종 편의시설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인천 미추홀구 ‘시티오씨엘 6단지’가 9월 27일 견본주택 개관 후 분양에 들어간다. 25일 인천 미추홀구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이앤씨가 이달 인천 미추홀…
경북도는 25일 경주 보문관광단지에서 대한민국 관광역사공원 준공식을 열었다. 도는 사업비 50억 원을 투입해 보문관광단지 개발 역사와 경북 지역 주요 관광지를 주제로 한 전시 공간인 스토리 광장을 비롯해 산책로인 역사의 다리, 역사의 샘, 전망 공간인 도약의 링 등을 조성했다. 사업…
대구 경북에서 초가을을 만끽하는 축제가 풍성하게 펼쳐진다. 대구 북구와 행복북구문화재단은 28일부터 이틀간 북구 산격대교 일대에서 ‘금호강 바람소리길 축제’를 개최한다. 특히 올해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제작한 주제곡 ‘춤추는 금호강’을 처음 선보인다. 금호강의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국립금오공대는 최근 신소재공학부 전지신소재연구실 박철민 교수 연구팀이 불타지 않는 전고체 전지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최근 잇따른 전기자동차 화재 사고로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서 주목된다. 전기자동차를 비롯해 스마트폰과 전동킥보드 등에 쓰이는 리튬이온 이차전지는 외부 충…
25일 대구 비슬산 등산로를 찾은 엄준욱 대구소방안전본부장(왼쪽)이 가을철 등산객의 안전한 산행을 위해 산악위치표시판을 점검하고 있다.
〈알림〉 대구 □종합복지회관 심리상담센터 운영=매주 월∼목요일 오후 1∼7시, 금요일 오후 1∼5시. 개인 신상 문제, 부부 갈등, 사회 부적응, 우울 등, 대상별 맞춤형 심리검사, 개별 상담. 전액 무료. □2024 가을, 뚜벅뚜벅 앞산 숲 탐험=10월 9일 오전 8시 반∼낮 12시…
부산 마린시티에 수중방파제(이안제) 건설이 추진 중인 가운데 설계 공법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부에서 나오고 있다. 25일 부산시에 따르면 해운대구 마린시티 앞바다에 테트라포드(콘크리트 블록)를 쌓는 방식으로 이안제를 조성할 계획이다. 길이 500m, 높이 14m 규모로 국·시비…
8월까지였던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의 운영 기간이 내년부터 9월까지로 연장될지 관심이 쏠린다. 올여름 기후 변화로 늦더위가 기승을 부리자 관할 지방자치단체는 해수욕장 운영 기간 연장 검토에 나섰다. 부산 해운대구는 내년부터 해운대와 송정 등 2개 해수욕장의 개장 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논…
경남 산청군과 합천군에서 특색 있는 가을 축제가 펼쳐진다. 산청군은 27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금서면 동의보감촌에서 ‘제24회 산청한방약초축제’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군은 ‘The 신비로운 약방 페스타 1613’을 주제로 허준이 동의보감을 편찬한 1613년을 테마로 행사장을 …
부산시는 금고선정심의위원회에서 주금고(1금고)에 BNK부산은행을, 부금고(2금고)에 KB국민은행을 각각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주금고는 연간 15조 원대인 부산시 예산 중 70%가량인 일반회계와 19개 기금을, 부금고는 14개 특별회계 예산을 각각 관리한다. 부산은행은 2001년…
울산 동구는 재난 안전상황실 24시간 상시 운영을 시작했다고 25일 밝혔다. 24시간 상시 재난상황실을 도입한 것은 울산 5개 구군 중에선 동구가 처음이다. 동구는 전담 인력 3명을 보강해 1인 3조 교대근무로 24시간 상시 재난상황실을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
호남의 대표 축제인 ‘광주 추억의 충장축제’가 시민들이 만드는 대동(大同) 행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광주 동구에 따르면 10월 2일부터 6일까지 닷새 동안 5·18민주광장, 금남로, 충장로에서 ‘제21회 광주 추억의 충장축제’가 열린다. 축제 주제는 ‘다시 타오르는 열정, …
내년도 전북지역 고교 신입생 학급당 학생 수가 조정됐다. 전북도교육청은 내년에 평준화 일반고의 학급당 학생 수를 1명씩 줄인다고 25일 밝혔다. 내년도 고교 입학 예정자가 1만6405명으로 올해 신입생 1만6797명보다 392명 줄어드는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전주지역의 평준화 …
제주관광공사가 전국 지방 관광공사 중 처음으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제주관광공사는 23일 대구 엑스코(EXCO)에서 개최한 ‘제19회 지방공공기관의 날’ 행사에서 정부 포상인 대통령 단체 표창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매해 ‘지방공공기관의 날’을 개최하고 지방공공기관…
제30회 국제남도음식문화큰잔치가 27∼29일 전남 목포시 용해동 목포문화예술회관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30주년을 맞은 국제남도음식문화큰잔치는 ‘남도의 맛, 세계를 잇다’를 주제로 국가와 세대를 초월해 모두가 남도음식에 푹 빠지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남도 명인 푸드쇼에선…
“글로벌 숙명으로 도약하겠다.” 숙명여자대학교가 문시연 제21대 총장 취임에 맞춰 21세기 글로벌 여성대학으로 나아갈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2026년에 숙명 창학 120주년을 맞는 것을 계기로 제3 창학을 선포하고, 글로벌 숙명으로 나아가겠다는 게 핵심이다. 문 총장은 ”20세기가…
국내 4대 과학기술원 가운데 하나로 올해로 설립된 지 20년을 맞은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이 2025학년도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이달 초부터 시작된 수시모집과 함께 올해 말 치러질 정시모집에서 지난해와 다른 내용이 있어 수험생들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2025학년 …
서정대학교(총장 양영희)는 원석을 보석으로 닦아내는 요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전국 전문대학 가운데 재학생 수 1위라는 기록과 개교 이래 신입생 충원율 100% 달성이라는 연속기록을 달성했다.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학생 중심 현장 실무형 대학교’와 ‘취·창업 경쟁력을 갖춘 현장 실무형…
아주대학교는 실용적인 학문 추구를 핵심으로 하는 실학의 실사구시(實事求是)를 대학이념으로 개교 이후 줄곧 산학연 협력에 집중해왔다. 특히 최근 10여 년간 진행한 LINC사업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산학연 역량을 갖춘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대표적인 게 국가발전전략과 지역 특화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