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 장. 디지털카메라가 널리 보급되고 이제는 휴대전화에까지 카메라가 달려있다 보니, 필름을 갈아 끼우고 현상과 인화를 기다리던 예전과는 조금은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된 것 같다. 필름에 소중한 한 컷의 사진을 담기 위해 이런 저런 구도를 생각하면서 신중하게 셔터를 누르던 그때에는 사진을 찍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공부도 했던 것 같다. 특히 사진의 구도와 조형미에 대해 기억나는 부분은 위압적이고 강한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할 때, 카메라 앵글은 아래에서 위를 향하고 피사체의 아랫부분을 부곽 시켜 촬영한다. 예를 들어 사람의 얼굴을 아래에서 촬영하면서 턱 쪽에 중심을 싣고 사진을 찍는 다면 다소 거만하고, 위압적인 분위기를 연출해 낼 수 있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이러한 구도는 어려서부터 봐오던 TV 만화 영화 속 로봇영웅들에게도 찾을 수 있었다.
지구를 구하는 로봇들의 크고 각진 강한 턱, 그리고 근래에는 영화 트랜스포머에 등장하는 로봇들의 대장격인 옵티머스프라임의 경우도 유난히 눈에 띄는 큰 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로봇 영웅들에게야 이렇게 강한 턱이 어울리지만 아름다움과 곡선미를 이야기하는 여성, 아니 남자들에게라도 각지고 큰 턱은 다소 어색한 느낌을 주는 것 같다. 이렇게 턱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웃을 때 잇몸이 보이거나 남다른 구강구조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아 마음 편히 웃지도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우리나라 최고의 섹시아이콘으로 불리는 이효리도 잇몸굴욕 사진을 찍혀 당혹스러워 하는 모습을 보면 일반인들이라면 더 큰 콤플렉스일 수밖에 없다.
▶ 양악수술, 아름다운 얼굴라인과 턱과 치아의 기능을 고려해 믿을 수 있는 치과에서 이루어져야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지난 몇 달간 연예인들의 양악수술이 계속해서 핫이슈였다. 양악수술을 한 연예인들의 몰라보게 달라진 얼굴과 분위기는 사람들의 관심을 사기에 충분했다. 그 결과 지금까지도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은 끊이지 않고 있지만 양악수술이 정확하게 어떤 수술인지를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양악수술 전문 헵시바치과의 임구영 원장은 “상악과 하악을 동시에 수술을 하기 때문에 양악수술이라고 불리고 있다”라며, “일반적으로 양악수술은 턱의 위치나 모양을 바로잡는 수술로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바로잡아 씹거나 발음하는 기능을 향상시고, 턱과 치아를 바르게 교정할 수 있는 수술이다.”라고 설명했다.
양악수술은 이렇게 기능적인 측면과 심미적인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의사에게도 환자에게도 결코 만만한 수술이 아니라는 점을 생각하면 쉽게 수술을 받기로 결정하기는 쉽지 않다. 또 양악수술을 통해 아름다운 얼굴라인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아의 기능적인 작용까지 세심하게 고려해야만 한다. 자칫 치아의 교합이 잘못되었을 경우 저작장애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고 양악수술은 성형외과가 아닌 치과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다.
구강악안면외과를 전공하고 18년의 양악수술 경력을 가지고 있는 임구영 원장은 “여러 성형외과에서도 양악수술을 시행하고 있지만 부정교합, 돌출입, 무턱, 주걱턱, 안면비대칭 등을 개선하기 위해서 시술되던 양악수술은 전통적으로 치과에서 시술되어 온 교정술이다”라고 설명한다. 실제로 양악수술과 관련된 논문들은 대부분 치과의 범주에서 발표되고 있고, 세계적으로도 치과에서 수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양악수술은 아름다운 얼굴 라인과 턱과 치아의 기능을 함께 고려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이 기울여 져야함을 알 수 있다. “3D CT를 이용하여 3차원 가상 시술로 달라질 얼굴의 모양과 치아의 교합을 시뮬레이션 한 후 수술 진행을 결정하고 있다”는 임구영 원장은 “환자의 지식과 전문의의 지식이 하나가 되어야만 성공적인 수술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을 해줄 수 있는 병원에서 수술을 받아야한다”며 많은 수술경험과 수술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있는 의사인가를 고려해서 병원을 선택해야 하고, 수술 후에도 충분한 관리까지 연결 될 수 있는 병원을 택하라고 권한다. ▶ 연예인 따라 치과가나? 믿을 수 있는 병원에서 건강과 아름다움을 모두 잡자! 보기에도 좋고 알맞은 치아 교합을 위해 턱뼈를 움직여 자리를 잡아주는 양악수술을 망설이게 하는 원인으로 흉터에 대한 우려를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구강의 안쪽을 절개하여 진행되기 때문에 흉터가 남지 않는다. 역삼역 헵시바치과의 임구영 원장의 설명에 따르면 수술 전 엑스레이 촬영으로 치아의 사진과 구강 내 상태까지 재현한 치아모델을 제작한 시뮬레이션으로 보다 완성도 높은 수술을 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임구영 원장의 3D CT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측면 모습뿐이 아니라 정면과 45도 측면 모습까지 수술 후의 모습을 예측해낼 수 있어서 수술에 대한 걱정을 속 시원히 해결해 주고 있다.
사람들이 ‘양악수술을 받아야겠다’는 결심을 하는 데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무엇일까. 연예인들의 달라진 얼굴을 보면서, 또는 주위의 사람들의 예뻐진 모습을 보면서 ‘남들이 해서 예뻐졌으니까 나도 예뻐질 수 있겠지’라는 식으로 쉽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이에 대해 임구영 원장은 “양악 수술이 나에게 정말 필요한지, 또 수술을 한다면 어느 정도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지, 그리고 수술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지 또 관리가 가능한 병원인가 여부까지도 따져보고 결심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턱의 위치와 모양에 변화를 주는 양악수술은 치아교정에도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임구영 원장은 가능하다면 치아교정 없이 양악수술만으로도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어 내는 케이스가 많은 편인데 이는 매우 정밀한 수술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지만 만족하지 못하는 얼굴형. 작은 얼굴, V라인 턱선은 모두의 바람이다. 아름다움을 위해 건강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양악수술은 무엇보다 병원의 선택이 중요한 부분이다. “수술의 성공여부는 의사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 개개인이 수술결과에 얼마나 만족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는 임구영 원장의 이야기처럼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만들어 줄 수 있는 병원, 안심하고 내 건강을 맡기고, 만족스러운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는 병원의 선택, 충분한 사전 지식을 쌓고, 믿을 수 있는 의료진을 찾아내는 일은 아름다운 얼굴을 원하는 당신의 숙제이다.
[인터뷰 자문 의료진] 강남 역삼동 치과 임구영 원장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