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전역이 앓고 있다. 전국에 걸쳐 퍼지고 있는 구제역 때문에 가축들은 구제역에 산채로 땅에 묻히고 있고, 가금류도 조류독감에 위협 받고 있다. 갑작스러운 질병에 대한 긴장은 사람들에게도 마찬가지다. 특히 연일 계속되는 신종플루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뉴스는 우리나라뿐이 아니라 전 세계를 긴장시키고 있다. 또 과거 고위험군에 속한 사람들 사이에서 주로 사망자가 발생했던 사실에 반해 이번에는 중년층, 청소년들까지도 사망에 이르다 보니 신종플루에 대한 공포는 극에 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강을 꽁꽁 얼려버릴 만큼 추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일반감기 환자들도 증가하고 있다. 또 길에 내린 눈이 추운 날씨 탓에 녹지도 않아 미끄러워 발끝부터 온몸에 긴장을 늦출 수 없다보니 하루하루가 더 고되고 힘이 들기만 한 것 같다. 오늘은 유난히 건강에 대한 위협이 많은 이번 겨울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건강하고 싶다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생활 속 작은 습관을 반드시 지키자! 신종플루가 다시 확산되는 것 같은 조짐을 보이면서 예방접종이나 타미플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지난겨울과 비교해보면 그 확산 속도는 현저하게 떨어 진 것으로 보이는데, 인천 부평에 위치한 면역력 증강전문 한의원 아름다운세상한의원 이주영 원장은 “이렇게 확산 속도에 차이가 나타난 이유는 백신을 접종한 사람이 많이 늘기도 했고, 이미 신종플루를 앓았던 사람들에게는 면역력이 생겼기 때문이다”라고 이야기 한다. 이어 “백신은 분명히 좋은 예방이 되지만, 방심해서는 안된다”며, “고위험군의 경우 백신의 효과가 많이 낮을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예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신종플루와 감기예방에 도움이 될까? 이주영 원장은 “개개인의 체질에 맞춰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면역력 증강은 예방주사를 맞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예방법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음과 같은 ‘면역력 증강을 위한 생활 습관’을 제시했다.
※ 면역력 증강을 위한 5가지 생활 습관’ 1.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기! 한 연구에 따르면 손만 깨끗하게 씻어도 감염질환의 60% 정도를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음식물을 섭취하기 전은 물론, 돈을 만졌다거나, 기침을 한 후,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후 등의 손 씻기는 본인과 타인의 건강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2. ‘새나라의 어린이’와 같은 생활하기! 가능하면 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면역력이 증강된다. 특히 면역력을 강화하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 저녁 11시부터 새벽 3시 사이에 수면이어야 한다.
3. 스트레스를 날려 버리자! 만병의 근원으로 알려지고 있는 스트레스는 심혈관계 질환, 감염성 질환, 심기어는 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병인이 된다. 추운 겨울이라도 왕성한 활동으로 스트레스를 날려 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4. 햇빛을 보면서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깊은 호흡과 긴장이완을 통해 원활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면역계를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추운 겨울의 무리한 운동은 관절 등에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으니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을 잊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햇빛은 비타민 D가 생성되는데 도움이 되며, 면역력 증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일광과 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좋다.
5. 금주와 금연을 하자! 몸속에 들어오는 알콜을 해독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다 보면 우리의 몸은 지치게 되고, 면역력이 떨어진다. 특히 만성적으로 과음을 한다면 백혈구 수 자체가 감소되기도 한다. 흡연 역시 대표적인 건강의 적이라 할 수 있다. 각종 바이러스와 싸우기에 벅찬 우리의 몸을 굳이 알콜과 유해물질과 싸우게 해야할 이유가 없다.
▶ 면역력 증강 전문 치료를 통해 걱정 없이 겨울을 이기자! 이 외에도 면역력 증강전문 한의원 이주영 원장은 “충분한 수분의 섭취는 건조하고 차가운 겨울 공기에 자극 받는 호흡기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해줘서 건강을 지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전한다. 또 “한방과 현대과학기술이 만나 이루어낸 면역력 증강을 위한 면역치료 방법들이 있다”며 몇 가지 치료방법을 소개했다.
이주영 원장의 노하우가 담긴 면역력 치료방법으로는 우선 야생벌에 독을 추출하여 치료와 면역력 증강에 알맞게 정제한 후, 알러지성분을 제거한 Sweet-BV라는 봉약침을 사용하는 ‘봉약침요법’이 있다. 또 복부의 경락과 경혈을 자극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있는 ‘왕뜸요법’이 있다. 왕뜸요법의 경우, “중풍을 예방하고, 체내독소제거, 설사와 변비, 피부미용, 노화예방, 만성피로, 각종 통증 완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전문적인 면역력증강 치료과정인 ‘고압산소요법(Hyperbaric Oxygen Therapy)’은 고농도 산소를 일정한 시간동안 흡입하게 하는 방법으로 몸에 맑은 산소를 공급해주어 체력을 향상시키고 감기의 조기치료와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좋은 생활습관을 몸에 지니는 것은 앞으로의 건강한 나날을 위해서도 분명 필요한 부분이다. 여기에 면역력 증강을 위한 전문적인 치료까지 더해진다면 제아무리 신종플루라고 해도 더 이상 위협이 되지 못할 것이다. 코끝 시린 이번 겨울, 건강한 생활로 더 힘찬 봄을 준비할 수 있는 여러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전문가 인터뷰 도움] 부평 면역치료 한의원 이주영 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