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1.5배 넓이로 장비 펼쳐 해저 탐사
5월 23일 오후 화창한 날씨의 부산항 앞바다는 파도가 잠잠해 평화로웠다. 뱃멀미를 줄여준다는 사탕을 입에 물고 작은 통선에 올랐다. 영도대교 아래를 지나 20km 정도 바다로 나가자 바다 한가운데 정박한 ‘탐해 3호’가 모습을 보였다. 탐해 3호 내부가 공개된 것은 이날이 처음이었다…
- 2024-06-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5월 23일 오후 화창한 날씨의 부산항 앞바다는 파도가 잠잠해 평화로웠다. 뱃멀미를 줄여준다는 사탕을 입에 물고 작은 통선에 올랐다. 영도대교 아래를 지나 20km 정도 바다로 나가자 바다 한가운데 정박한 ‘탐해 3호’가 모습을 보였다. 탐해 3호 내부가 공개된 것은 이날이 처음이었다…
올여름 북동쪽 하늘에선 별이 강한 빛을 내뿜었다가 사라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6월부터 9월 사이 80년 만의 신성 폭발이 일어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수명이 다한 별이 맨눈으로 관찰할 수 있을 정도의 밝은 빛을 내며 폭발하는 현상은 100년에 한 번 정도 발생한다. 천문학계는…
‘지능적 실패’의 가치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면 실패에 대한 리더들의 두려움은 더욱 커진다. 이런 두려움은 더 큰 실패를 낳는다. 실패를 인정하고 빠르게 학습하는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실패라고 다 같은 실패가 아니다. ‘빠르게 실패하고 자주 실패하라’란 말도 있지만 무의미한 실패…
과연 인공지능(AI)은 인간의 인지 능력을 대체할까, 아니면 보완할까. 기업 활동을 살펴보면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AI가 더 빠른 분석과 더 나은 예측 결과를 주지만 여전히 주요 의사결정에서 목표 설정 능력, 정무적 판단, 맥락에 대한 이해 등 인간 고유의 능력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문제도 정신과에서 진료를 해요?”라는 질문을 종종 듣게 되는데, 대표적인 경우가 ‘발표 불안’이다. 직종을 가릴 것 없이 남들 앞에 설 때의 불안 증세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다. 심장이 두근거리며 호흡이 가빠지고, 얼굴은 하얗게 질리며 입이 바싹 마르고, 자신 있는 목소리를 내…
제임스웹 우주망원경(JWST)을 통해 우주 관측 역사상 가장 오래된 은하가 발견됐다. 지금부터 약 137억 년 전에 존재한 것이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항공우주국(NASA) 등은 제임스웹 우주망원경을 통해 가장 오래된 은하 ‘JADES-GS-z14-O’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
보잉의 유인 우주선 ‘스타라이너’가 발사를 3분 50초 가량 앞두고 발사를 연기했다. 컴퓨터 자동 시스템의 오류가 원인으로 밝혀졌다. 다음 발사 일정은 다음 날인 2일 오후 12시 3분(현지 시간·한국 시간 3일 1시 3분)이다.미국 항공우주국(NASA) 및 보잉은 1일 발사를 3분 …
중국의 달 탐사선 ‘창어(嫦娥) 6호’가 달 뒷면의 ‘남극 에이킨 분지’에 착륙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3일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창어 6호는 전날인 2일 오전 지구에서는 볼 수 없는 달 뒷면에 성공적으로 착륙했다. 이후 달의 뒷면 샘플을 채취하는 작업을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올 가을 애플이 출시할 아이폰16 시리즈의 핑크 색상으로 추정되는 모델이 인터넷에 유출된 가운데 누리꾼들은 대체로 디자인이 예전보다 못하다는 혹평이 나오고 있다. IT 정보통 쉬림프애플프로는 지난달 30일 자신의 SNS에 아이폰16 핑크 실물 모형 사진을 깜짝 공유했다. 해당 사…
일요일인 오는 2일은 일부 지역에 비가 내리는 가운데 1일 늦은 밤부터 2일까지 돌풍과 천둥·번개가 내리겠다. 기상청은 1일 “강원도와 경상권을 중심으로 가끔 비가 내리겠다”며 “강원내륙과 산지, 경북권을 중심으로 이날 늦은 밤부터 내일 이른 새벽까지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제주 앞바다에서 새끼 돌고래 사체를 들어 올리는 어미가 관찰됐다. 1일 다큐 제주 및 제주대 돌고래 연구팀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28분쯤 제주 서귀포 대정읍 일과리 양어장 인근 앞바다에서 돌고래가 새끼의 사체를 바다 위로 들어 올리는 모습이 목격됐다. 작년 3월부터 이후 제주 …
올해 일흔한 살인 박상옥 씨는 “요즘 세상이 이렇게 행복한지 정말 오랜만에 느낀다”며 얼굴에서 웃음이 사라지지 않는다. 맨발로 걸은 뒤 1995년부터 29년 앓아온 ‘전신 근육강직 인간 증후군(Stiff-Person Syndrome·SPS)’이 호전됐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인천 중구…
30대 직장인 강모 씨는 같은 팀 후배 A 때문에 스트레스가 크다. A는 다른 팀원에게 도와 달라며 자기 일을 은근슬쩍 떠넘기기 도사다. 남몰래 퇴근해 버려 강 씨가 일을 수습하느라 야근한 적도 있다. 하지만 A는 종종 “퇴사하고 싶다” “번아웃(burnout)이 온 것 같다”고 말한…
1980년대를 풍미한 소설 ‘F학점의 천재들’을 아시는지? 50대 이상인 분들은 제목이라도 들어봤다는 반응이 대부분. 하지만 이 책의 필자에 대해 아는 사람은 거의 없어 보인다.1951년생 이주희 씨가 살아온 이력에는 결이 다른 두 캐릭터가 공존한다. 20대엔 소설 ‘F학점의 천재들’…
구글의 검색 순위 알고리즘이 담긴 내부 문건이 외부로 유출되면서 파문이 일었다. 구글이 검색 결과에서 웹페이지를 표시할 순서를 결정할 때 어떤 요소를 고려하는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담긴 문서다. 유출 사실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itimizatio…
-가상화 솔루션 VM웨어, 시트릭스 가격 정책 변경 발표 -VDI, DaaS 등 국산 소프트웨어 도입 움직임 국내 데스크톱 가상화 시장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올 초, 가상화 소프트웨어인 VM웨어와 시트릭스 등이 라이선스 가격 변경을 발표했다. 이에 적게는 2배, 많게는 10배…
야마하뮤직코리아가 세계적인 색소폰 거장 ‘노부야 스가와’ 내한 공연을 주최한다. 노부야 스가와는 일본의 저명한 색소포니스트로 매년 약 100회의 독주회와 콘서트에 참여하는 등 왕성하게 활동하는 중이다. 그는 탁월한 연주 실력을 인정받아 무라마츠상과 이데미츠 음악상을 수상하며 30장 …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우주를 향한 도전과 혁신에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며 2027년 예산 1조5000억원, 2045년까지 100조원 투자를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남 사천 우주항공청 임시청사에서 개최된 우주항공청 개청식에 참석해 축사를 했다.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
‘잠이 보약’이라는 데, 원하는 시간만큼 잠을 못 자고 일찍 깬다면 식습관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균형 잡힌 식단의 중요 요소인 과일과 채소가 수면 시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달 16일(이하 현지시각) ‘첨단 영양학회지’(Frontiers in N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