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도심속 항공교통 체험 ‘매직 카펫’ 마련
SK텔레콤이 ‘CES 2024’에서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주력하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과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SK텔레콤은 CES 2024 행사장인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내 SK그룹 전시관에 UAM을 형상화한 ‘매직 카펫’ 어트랙션을 마…
- 2024-01-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SK텔레콤이 ‘CES 2024’에서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주력하고 있는 도심항공교통(UAM)과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SK텔레콤은 CES 2024 행사장인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내 SK그룹 전시관에 UAM을 형상화한 ‘매직 카펫’ 어트랙션을 마…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이 인공지능(AI) 시대의 맞춤형 반도체 플랫폼 개발 계획을 밝혔다. 이를 통해 3년 내 시가총액 200조 원에 도전한다는 포부도 밝혔다. 곽 사장은 8일(현지 시간) ‘CES 2024’ 개막을 하루 앞두고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AI 시스템 속도가 빨라…
크래프톤의 1인칭 슈팅 게임 ‘배틀그라운드’가 지난해 해외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게임으로 선정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8일 발간한 ‘2023 해외시장의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배틀그라운드’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해외 이용자가 선호하는 PC 온라인 게임 및…
마이크로소프트(MS)가 양자컴퓨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리튬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는 신소재를 발견하는 성과를 냈다. 이는 AI와 양자컴퓨팅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신물질을 개발해낸 첫 번째 사례다. 전 세계가 미래산업의 ‘게임 체인저’로 불리는 양자컴퓨터 개발 경쟁에 뛰어든 가운…
■ 강남세브란스병원 연구팀, 요로감염 예측 모델 개발요로감염과 그로 인한 2차 혈류 감염을 예측하는 인공지능 모델이 개발됐다. 소변 배양 검사의 정확성과 자동화 소변검사의 신속성을 모두 갖춰 요로감염증의 빠른 진단과 치료 결정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병원장 송영…
담도암은 간에서 만드는 담즙이 배출되는 통로인 ‘담관’과 담즙을 저장하는 ‘담낭’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이다. 상당히 진행되기 전에는 뚜렷한 임상 증상이 없어 조기 진단이 힘들고 재발률이 높아 장기 생존을 기대하기 어렵다. 수술이 가능한 상태로 발견되는 환자는 약 20∼30%에 불과하고 …
매년 새해가 되면 많은 이가 금주를 결심한다. 2024년 이런 결심이 ‘작심삼일’이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 질환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최강 원장은 “알코올의존증은 갑자기 발병하는 질환이 아니고 장기간에 걸쳐 신체적, 정신적으로 변화가 나타…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단백질 식품에 대한 인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과거와는 달리 여러 가지 섭취 목적에 따라 단백질 식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단백질 시장 규모도 점차 성장하고 있다. 단백질의 어원은 ‘중요한, 첫 번째’라는 의미의 그리스어다. 영양소의 3대 기능인 열량·…
인바디가 새해 CES 무대를 계기로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의 본격적 행보를 시작한다.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인바디는 이달 9∼12일(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에서 빅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솔루션 기술을 선보인다고 4일 밝혔…
청룡의 기운이 가득한 2024년이 밝았다. 다사다난했던 지난해의 묵은때를 씻어 내기에 여행만 한 것이 있을까? 겨울이 아름다운 청정 강원도에서 새해 심신의 안녕을 빌며 힘차게 출발해보는 건 어떨까? 올해 첫 여행지로 아리랑과 5일장으로 유명한 정선군을 추천한다. 지난해 웰니스 관광도시…
상당수 중년 이후 남성은 소변을 볼 때 점점 힘을 줘야 되고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면서 다 본 후에도 깔끔하게 그치지 않고 몇 방울씩 떨어지는 현상을 보인다. 또한 밤에 소변 참기가 어려워 잠을 자주 깨는 현상도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이런 경우 전립샘비대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전립…
최근 암세포를 파괴하는 것으로 알려진 NK세포(자연살해세포)를 활용한 다양한 암 치료법이 소개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 교모세포종 환자를 대상으로 체내 암세포나 바이러스를 자체적으로 공격하는 NK세포 활동을 조절하는 유전자의 변이와 교모세포종의 상관성을 규명하는 연구 결과가 국제 학술…
아주대병원이 아시아 최초로 방사선치료 장비 ‘헬시온 하이퍼사이트’를 도입, 8일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헬시온은 실시간 환자의 상태에 따른 최적의 입체적 세기 조절 회전 치료를 시행하는 첨단 방사선치료 장비다. 뇌·두경부암, 폐암, 전립샘암, 유방암 등 대부분의 종양 치료가 가능하…
자궁근종은 가임기 여성의 약 25∼35%에서 발병하는 흔한 양성 종양이다.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초경이 빠르거나 폐경이 늦은 여성, 30∼45세 사이의 발병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아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주된 원인으로 추정된다. 이외에도 가족력, …
급성 신우신염은 요로감염의 일종으로 신장에 감염이 발생한 것을 의미한다. 세균에 의한 감염이 원인으로 혈관을 통해 세균혈증이 발생하는데 원인균의 85%는 대장균이다. 증상은 오한, 발열, 신장이 있는 옆구리에 심한 통증 등 독감과 비슷하다. 급성 신우신염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작…
현대인들은 앉아 있는 시간이 길고 운동량도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등 다양한 척추질환의 발병도 늘고 있는 추세다. 예전만 해도 이러한 척추질환은 주로 노년층에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생활 습관, 비만 등으로 20대부터 50대까지 …
고려대 안암병원은 지난해 스마트 병원을 실현하고 미래형 의료기관의 기준을 만들겠다며 메디컴플렉스 신관을 오픈했다. 이를 통해 면적을 기존 2배 규모로 늘렸지만 병상수는 그대로 유지하며 환자 1인당 공간을 최대한 확보했다. 의료 서비스의 질과 환자들의 편의를 위한 조치다. 이런 변화의 …
인터넷 게임 중독에 대한 오랜 논쟁이 여전히 뜨겁다. 2019년에 세계보건기구(WHO)는 만장일치로 ‘게임 이용 장애’를 질병으로 인정하며 정식 질병 코드를 부여했다. 국내에서도 2025년까지 질병 코드 도입 여부를 결정할 예정으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최정석 삼성서울병원 정신건…
아이들이 점점 무거워지고 있다. 지난해 서울시교육청 자료 분석 결과 서울 지역 초등학생 3명 중 1명은 비만이나 과체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은 그 자체보다 당뇨병 및 고지혈증 등 각종 질병의 발병 위험을 높여 관리가 필요하다. 시간적 여유가 있는 방학은 아이들의 흐트러진 생활 습관…
아이를 키우다 보면 어려운 일이 너무나 많다. 그런데 그 어려운 일이 부부싸움이 되는 경우가 있다. 부부가 서로의 탓을 하게 되면 육아의 작은 어려움도 커다란 부부싸움이 되어 버린다. 보통 탓을 할 때는 지금의 이 사건을 잘 해결해 보려고 하지 않는다. 이미 지나간 것까지 끄집어내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