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재택치료 체제 전환…85%는 ‘셀프관리’
코로나19 유행 급증에 대응해 재택치료 체제가 이원화된다. 1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부터 재택치료 모니터링을 집중관리군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감염으로 건강 상태 악화 가능성이 높은 집중관리군은 하루에 2회씩 유선으로 건강 모니터링을…
- 2022-02-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코로나19 유행 급증에 대응해 재택치료 체제가 이원화된다. 1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부터 재택치료 모니터링을 집중관리군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감염으로 건강 상태 악화 가능성이 높은 집중관리군은 하루에 2회씩 유선으로 건강 모니터링을…
영국이 다음 달부터 코로나19 확진자마저 자가격리 의무를 해제하는 파격적인 방역 완화에 들어간다. 오미크론으로 주춤했던 ‘위드 코로나’를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AFP 통신은 “팬데믹 기간 어느 나라도 취한 적 없는 가장 극적인 방역 완화 조치”라고 평가했다. 다만 영국 정부의 정책…
삼성전자는 2월 10일 언팩 행사를 열고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 S22 시리즈’를 공개했다. 일반형 갤럭시 S22, 대화면 중급형 갤럭시 S22+, S펜을 탑재한 패블릿 고급형 갤럭시 S22 울트라 등 세 가지 모델로 판매된다. 삼성전자는 신제품의 AP(Application Pr…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10일 0시 기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만4122명 발생했다고 밝혔다. 국내 코로나19 유입 이후 처음으로 5만명을 돌파한 것이다. 전날(9일) 4만9567명보다 4555명이 늘었다. 3일 전(7일) 3만5283…
“신속항원검사에서 음성이 나왔지만 출근해도 되는지 확신이 안서네요. 회사도 혼란스러워하고 보건소는 통화가 안되고… 차라리 PCR 검사 받는 게 훨씬 더 깔끔할 거 같네요” 급증하는 코로나19 확진자에 대응하기 위해 오미크론 대응체계가 가동됐지만 여기저기서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정부가 코로나19 검사 시스템 개편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 3일 오미크론 대응 검사체계를 전국으로 확대 실시한 지 일주일 만이다. 새로 도입된 신속항원검사(RAT)는 ‘다소 정확도는 떨어지지만 빠른’ 검사법으로 통용됐다. 그러나 현장에선 오히려 결과를 대기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
“처음엔 목이 약간 아프고 미열도 있었죠. 그러다가 목이 점점 아파서 이틀째엔 침도 삼킬 수가 없을 정도로 심하게 아팠어요. 피로회복제와 해열·인후통 약을 복용하며 안정을 취하다 보니 닷새째부터는 많이 나아졌는데, 가족간 전화와 카톡도 큰 힘이 됐던 것 같아요” “그런데, 다른지역에…
전파력은 세지만 치명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진 오미크론 변이가 훨씬 위험해졌다. 치명률은 갈수록 높아지고,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을 주도해 신규 확진자가 쏟아지는 상황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낮은 치명률로 위중증 확진자와 사망자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택치료 체계 변경을 하루 앞두고 정부가 돌연 고위험 모니터링 대상을 줄였다. 방역당국은 9일 하루 두 차례 모니터링을 하는 위험 재택치료자(집중관리군) 기준이 △60세 이상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자 중 지방자치단체장이 집중 관리가 필요하다고…
정부가 10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택치료자 대부분이 ‘셀프 치료’를 하도록 방역·의료 체계를 바꾸겠다고 밝히자 불안한 시민들이 상비약 세트를 앞다퉈 구매하는 등 각자도생에 나서는 모습이다.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의 한 약국은 ‘코로나 재택치료 대비’라고 적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대유행하면서 기업에도 비상이 걸렸다. 기업들은 정부가 권고하는 수준보다 한층 강화된 자체 방역 지침을 마련해 사업장 내 무더기 확진 발생에 대비하고 있다. 삼성전자 DS부문(반도체사업)은 9일 대면 회의와 대면 교육을 전면 금지…
“(오후) 9시 넘어도 몰래 영업해요. 오셔도 돼요.” 8일 오후 9시 20분경 서울 종로구 종각 ‘젊음의 거리’에서 한 유흥주점 호객꾼이 식당을 나서는 남성 3명 일행에게 다가가 말을 걸었다. 이 호객꾼은 오후 9시까지만 영업 가능하다는 방역지침을 노골적으로 무시하며 “9시 이후에도…
7일 수많은 대형 트럭이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와 캐나다 온타리오주 윈저를 잇는 ‘앰배서더 다리’를 가득 채우고 있다. 이들은 캐나다 정부가 미국을 오가는 트럭 운전사들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자 북미 육상 운송의 핵심 교역로인 이 다리를 점거하며 항의했다. 지난달 29일…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급속히 확산하면서 코로나19에 감염된 노인 요양시설 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은 노인을 돌보는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하루 감염자가 10만 명 전후로 쏟아지면서 일손이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9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오키나와현의 한 노인 …
“우리 한반도 한 바퀴 돌까?” “자전거로?” “뭔 소리…. 걸어야 제맛이지.” 지난해 말 경기 성남시 분당검푸마라톤클럽(검푸) 회원인 유병복(69) 강종수(68) 박동근(68) 씨 3인방은 망년회를 하다 의기투합했다. ‘두 발로 한반도 둘레길 완보’란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한 것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코로나19) 확진자 중에는 완치된 이후에도 미각 상실, 후각 이상, 무력감, 기억력 감퇴 등의 후유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근손실로 인한 피로, 호흡곤란이나 인지 장애, 정신 착란, 섬망 등 신경학적 증상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후유증 가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일상의 자유를 멈춘 지 2년이 지났다. 그동안 퍼진 알파, 베타, 델타 변이는 기존의 코로나바이러스와 대동소이했지만 지금 무서운 속도로 퍼지는 오미크론 변이는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파력은 강해졌지만 증상의 강도는 약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