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만이 아니었다…“미세먼지, 신장·전립선암 위험 높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1/23/130918739.1.jpg)
폐암만이 아니었다…“미세먼지, 신장·전립선암 위험 높여”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신장암과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다만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하는 경우 미세먼지 노출이 신장암과 전립선암 위험 증가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박용현·단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노미정·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코…
- 2025-01-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신장암과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다만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하는 경우 미세먼지 노출이 신장암과 전립선암 위험 증가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박용현·단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노미정·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코…
어린 시절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경우 나이 들어 뇌졸중을 겪을 위험이 61%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캐나다 토론토 대학교와 틴데일 대학교, 그리고 미국 텍사스 대학교(알링턴 캠퍼스) 연구자들이 65세 이상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18세 이전 부모가 이혼한 경우 9명…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은 미국 현지시간으로 1월 8일에서 11일 사이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 박람회 CES2025(소비자 가전 전시회)에 104개 스타트업과 함께 참가해, 이중 21개 기업이 혁신상을 수상하는 기록을 달성했다. 서울경제진흥원이 구성한 CES 2025 …
패닉과 공황장애는 다름에도 불구하고 흔히 패닉이 있으면 공황장애라고 착각한다. 이에 스스로 진단을 붙이는 경우도 있다. 패닉은 극심한 불안이나 공포 등을 말한다. 겁에 질려 어쩔 줄 모른다거나 광장공포증 고소공포증 같은 상태, 극심한 불안 상태(공황 상태)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
이달 7∼10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5’에서 주목받은 기업 가운데 소셜 벤처기업 ‘하가(HAGA)’가 눈길을 끌었다. 시각장애인과 저시력 고령자 등을 위한 혁신 기술을 선보이면서다. 하가는 2016년 공공 연구기…
㈜LG유플러스의 유플투쁠이 ‘2025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통신 멤버십 부문에서 수상했다. LG유플러스는 MZ세대 취향에 맞춰 다양한 제휴사와 파격적인 라이프스타일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 프로그램 ‘유플투쁠’을 론칭해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유플투쁠은 지난해 4월 출시 9개월 …
㈜케이티(KT)의 지니 TV가 ‘2025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IPTV 부문에서 수상했다. 7년 연속이다.지니 TV는 ‘올레 tv’의 새 이름으로 950만 가구 이상 고객을 보유한 대한민국 대표 IPTV 서비스다. 지니 TV의 메뉴는 △OTT △영화·드라마·VOD △LIVE채널…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이 22일 ‘뉴스 포털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인 최 의원은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레거시미디어를 침몰시키고 있는 뉴스 포털 개혁은 필수불가결하다”고 말했다.그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하루 대부분을 앉아서 일을 하는 직장인은 불면증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CNN’의 15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직업보건 심리학 학술지(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에 7일 게재된 사우스 플로리다대학교 클레어 스미스…
피플스헬스는 ‘언어와 국경의 장벽으로 치료받지 못하는 환자가 없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사명을 지닌 헬스케어 스타트업이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인 김은선 피플스헬스 대표가 외국인 환자를 진료하는 과정에서 느낀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기술 활용에 나섰다. 국제진료를 위한 디지…
상장지수펀드(ETF)는 주식과 펀드의 장점을 결합한 금융 상품으로, 분산 투자, 편리한 거래, 낮은 비용 등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덕분에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제 재테크에 관심 있는 투자자라면 ETF도 눈여겨봐야 합니다. 이에 IT동아는 김세종 이티에프랩 대표와 함께 ET…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식 다음 날인 21일(현지 시간) “역사상 가장 큰 인공지능(AI) 인프라 프로젝트를 미국에서 펼치겠다”며 총 5000억 달러(약 735조 원) 규모의 AI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미국 오픈AI와 오러클, 일본 소프트뱅크가 합작사 ‘스타게이트(Starg…
활발한 신체활동이 인지기능 저하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가 차곡차곡 쌓이고 있다.그 원리를 규명하는 연구 성과도 나오기 시작했다. 올 1월 국제 학술지 뇌 연구(Brain Research)에 게재한 영국 브리스톨 대학교와 브라질 상파울루 연방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인 …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넷플릭스가 월 4000원의 ‘광고형 추가 회원’ 옵션을 선보인다.이에 따라 22일부터 계정 소유주는 추가 회원 계정 구매 시, 광고가 없는 기존 ‘추가 회원’(월 5000원) 옵션과 광고가 포함된 ‘광고형 추가 회원’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
최근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면서, 몸속으로 들어온 미세먼지를 배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세계보건기구(WHO)는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700만 명이 미세먼지로 인해 조기 사망한다고 보고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미세먼지 노출이…
미세먼지 때문에 하늘이 흐려지면서 태양의 흑점을 관측할 수 있게 됐다.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올해는 태양 극대기에 해당하는 해라고 한다. 태양 극대기란 11년 주기로 반복되는 태양활동 주기 중 하나이다. 태양은 이 시기에 자기장이 강해지고, 표면에서 흑점 활동이 활발해진다고 한다.흑점…
중국 과학자들이 태양보다 3배 더 뜨거운 ‘인공 태양’을 개발했다고 관영 신화통신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1일 보도했다.신문은 “무한하고 저렴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핵융합로를 건설하고자 하는 중국의 과학자들이 1066초 동안 섭씨 1억도가 넘는 지속적인 플라스…
국내 연구진이 치매 진단을 받은 후 신체활동을 유지하거나 새롭게 시작하면 생존율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한양대병원 국내외 공동연구팀은 ‘치매 환자의 신체활동변화와 사망률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결과는 국제의학 저널 BMJ(British Journal o…
[편집자주] 스타트업(start-up)은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작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기업의 생사가 걸려있는 만큼 스타트업은 문제에 대한 가장 효율적인 답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이들의 고군분투가 낳은 결과가 현재 우리가 향유하는 ‘혁신’이 된 경우가 많습니다.다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