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사람이 되어 남을 도우며 살아도 되고, 극악무도한 악당으로 이름을 날릴 수도 있다. 만나는 사람마다 닥치는 대로 죽여 경험치를 올려도 되고, 그 사람의 어려운 일을 해결해주고 경험치를 얻을 수도 있다. 이 게임을 해 본 사람들은 게임 속에서 자유롭게 살아가는 게 ‘발더스 게이트’의 매력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기껏 주어진 자유를 만끽하는 게 쉬운 일만은 아니다. 게임에서도 현실은 냉혹하다. 능력이 달리면 자유롭게 살 수 없다. 힘도 없는 주제에 아무한테나 대들었다가는 당장 맞아 죽기 십상이고, 체력이 약하면 남들 두 대 맞아도 괜찮을 걸 한방에 치명타를 입는다.
수련을 쌓아 능력을 올려야겠지만 역시 처음에 어떻게 태어나느냐가 엄청나게 중요하다. 캐릭터의 초기 능력치는 주사위를 굴려서 결정된다. 맘에 안 들면 다시 하고, 그래도 아니면 또 다시. 눈이 침침해지고 손이 뻣뻣해질 때까지 평균 네 시간 정도 노력하면 맘에 드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수퍼맨을 탄생시켰어도 무협지 주인공같은 천하무적은 아니다. 남보다 유리한 조건에서 출발했어도 특히 초반엔 험난한 길을 걸어야 한다. 게임을 시작하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난다. 귀족이나 부자들은 유난히 재수가 없다. ‘가서 내 바지나 빨아와라.’ ‘뭘 훔치려고 기웃대냐?’ 기분 같아서야 다 쓸어버리고 싶지만 그랬다간 평판이 나빠져서 물건 하나 사기도 힘들고, 도시의 경비병들을 전부 적으로 돌리게 된다.
‘일단 참자. 맘에 안 드는 인간들은 얼마든지 있다.’ 뻔히 사기꾼에 나쁜 놈인데도 동료가 되기로 한다. 길에서 출몰하는 강도나 괴물들이 무서워서다. 이런 놈들과 동료가 되려면 말도 안 되는 소리에 열심히 맞장구를 쳐주면서 비위를 맞춰야 한다.
이러다 보면 ‘앗’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내가 뭐하고 있는 거지? 게임 속에서나마 자유롭게 살려던 거 아니었나?’ 믿는 대로 행동하고, 원하는 대로 살아가고 싶었다. 그 지겨운 캐릭터 메이킹 작업을 몇 시간씩 한 것도 그래서다. 그런데 여전히 남의 눈치를 보고 있다. 좀 더 편하게 진행하기 위해 마음에도 없는 소리를 하고, 바라지 않는 일을 한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아니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위해 사는 사람은 백만 명에 한 명밖에 없다. 나만 바라보고 있는 가족 때문에, 남들의 눈이 무서워서, 그러니까 철이 들었기 때문에 세상이 원하는 대로 살아간다.
돈이나 명예를 실제 얻을 수도 없는 게임에서까지 똑같은 짓을 하는 건 단순히 몸에 밴 습관이기 때문인지, 아니면 인간의 본성이 원래 그런 건지. 나는 알 도리가 없다.
박상우(게임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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