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 냅스터에 이어 ‘DivX(Digital Video Express)’가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앞의 두 가지가 CD 수준의 음악을 누구나 공짜로 즐길 수 있게 해준다면 DivX는 DVD 수준의 고화질 영화를 무료로 다운받아 즐길 수 있게 하는 동영상 파일 형식.
전문가들은 해커들이 차세대 압축방식인 MPEG-4에 변형을 가하고 사운드트랙을 MP3로 대체한 코덱(codec·동영상을 제작 또는 재생하는데 사용되는 알고리즘)으로 DivX를 만들어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DivX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파일 압축률. DVD와 같은 수준의 영상과 음향을 제공하면서도 파일 크기는 절반에 불과하다. 2시간짜리 영화가 650MB짜리 CD 한 장에 다 들어간다. 이런 점에서 ‘복제품의 신기원’을 열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DivX 포맷은 표준화된 파일 형식이 아니기 때문에 재생과정에서 문제가 종종 생긴다. 또 아무리 압출률이 높다 해도 파일 크기가 수백 MB에 달해 초고속 전용선을 쓰지 않으면 다운받기가 힘들다.
하지만 일부 네티즌들 사이에서 폭발적 인기를 끌 가능성이 높다. DVD에 담긴 파일을 너무나 쉽게 DivX용으로 변환시킬 수 있으며 재생도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에 간단한 프로그램만 추가시키면 되기 때문. DivX는 현재 인터넷의 WAREZ 사이트를 통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DivX의 불법성 논란은 앞으로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지만 네티즌들은 당분간 최신 영화를 공짜로 마음껏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문권모기자>africa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