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과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얼굴 모양을 한 로봇 ‘아인슈타인 휴보’가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종로구 와룡동 국립서울과학관에서 열리는 ‘아인슈타인특별전’에서 공개된다. ‘아인슈타인 휴보’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오준호 교수팀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이족보행로봇 ‘휴보’에 아인슈타인 얼굴을 접목한 것. 오 교수가 휴보 개발 과정의 에피소드를 들려주는 특별강연도 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2005einstein.co.kr) 참조.
◆ 성균관대 손성욱 교수 로듐연구 獨전문지 게재
성균관대 자연과학부 손성욱 교수의 연구 성과가 독일의 화학전문지 ‘앙게반테 케미’ 최근호의 속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금보다 10배 비싼 로듐이란 금속원소가 자기조립을 통해 분자를 형성하는 과정을 밝힘으로써 산업계에서 촉매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 평가다. ‘앙게반테 케미’는 미국화학회지(JACS)와 쌍벽을 이루는 세계적인 전문지다.
◆ 고려대 ‘생명환경과학캠프’ 29일 시작
고려대 생명환경과학대는 겨울방학을 맞은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29일부터 시작해 2박 3일 일정으로 5차례에 걸쳐 ‘생명환경과학캠프’를 개최한다. 16명의 교수와 60명의 조교가 참여해 학생들과 함께 실험하며 첨단과학 내용을 소개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02-3291-2234∼5)나 홈페이지(lifenviron.korea.ac.kr) 참조.
구독
구독
구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