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천문동아리 대전연합(회장 박성훈)은 21일부터 이틀간 오후 5시부터 10시까지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천체관에서 ‘2006년 대전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관측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우주 공간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암실별자리, 월면 위를 걸으며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월면 체험, 우주 공간에서 일어나는 신기한 현상들을 재현하는 우주상자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행사 참가비는 무료.
◆ 과학영재육성 사업계획 확정
과학기술부는 18일 제11회 과학영재교육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2006년도 과학영재 발굴 및 육성사업 추진계획’을 심의해 확정했다. 총 1095억 원을 투입하며 과학영재육성사업에 255억 원, 이공계 국가장학사업에 84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에는 이공계 국가장학사업(총 1만3000여 명 대상), 과학신동 프로그램 지원, 국제화학올림피아드 한국 개최(영남대) 등 신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 정부인증 연구기관 4곳 선정
연구비 관리의 투명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올해 처음 시행되는 ‘정부인증 연구기관’으로 포스텍(옛 포항공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원자력연구소, 성균관대 등 4개 연구기관이 선정됐다. 지난해 말까지 6개월간 전국 22개 연구기관의 연구비 관리시스템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범평가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둔 기관들이다. 향후 1년간 외부정산에 따른 행정부담을 줄이고 연구비 중앙관리를 위한 간접경비 지원을 강화하는 등 혜택이 부여된다.
구독
구독
구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