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게임은 TV에 X박스360이나 플레이스테이션2(PS2) 같은 전용 게임기를 연결해 즐기는 게임을 말한다. 비디오 게임은 3만∼5만 원 정도하는 게임 DVD를 한 번 구입하면 추가 비용 없이 계속 즐길 수 있다.
비디오 게임은 게임 DVD를 게임기에 넣고 TV에 연결만 하면 게임 화면이 나오기 때문에 설치가 쉽다.
게임 내용은 보통 시작과 끝이 있고 스토리 중심으로 진행되며 자신이 키우던 게임 캐릭터는 게임기에 내장되어 있는 하드디스크나 메모리카드에 별도로 보관해야 다음에 또 불러내 즐길 수 있다. 최신 게임기는 웬만한 PC 온라인 게임보다 뛰어난 그래픽을 자랑한다.
비디오 게임은 조작기가 간단하고 조종하기가 쉽기 때문에 섬세한 조작을 요구하는 대전격투 게임이나 축구, 야구 같은 활동성 있는 게임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반면 PC 온라인 게임은 인터넷에서 게임을 내려받아 다른 사람과 함께 즐기는 게임이다. PC 온라인 게임은 ‘정액제’와 ‘부분 유료화’의 두 가지 요금 방식이 있다. 정액제는 매월 2만∼3만 원의 정액 요금을 내고 한 달 동안 무제한으로 게임을 즐기는 방식이며 부분 유료화는 공짜로 게임을 하되 사용하고 싶은 게임 아이템을 구입해야 한다. 휴대전화 등을 이용해 결제하는 쉬운 계산 방식이 특징. 컴퓨터 사양은 512MB의 메모리 용량에 2, 3년 이내에 제작된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고 있으면 큰 무리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그러나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게임은 중앙연산처리장치(CPU)나 그래픽카드를 새것으로 바꿔야 한다.
서사구조는 약하지만 언제든지 게임상에서 다른 게이머와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비디오 게임과의 차이다.
PC 온라인 게임은 마우스와 키보드로 조작을 하며 1인칭 슈팅 게임(FSP)이나 입력 키가 복잡한 다중접속롤플레잉 온라인 게임(MMORPG)이 많다.
조학동 게임동아 기자 igelau@gamedonga.co.kr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