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갈수록 환경, 면역 등 여러 이유로 아토피피부염을 포함한 알레르기 질환이 급속도록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엄마의 불안이 늘고 있다.
소아과 외래에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질문 중 하나가 분유의 선택에 관한 것이다. 분유는 모유를 대신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모유와 똑같을 수는 없다. 이 때문에 모유 수유가 아닌 분유 수유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 또한 생겨나고 있다.
알레르기를 보이는 아기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 또한 이와 무관하지 않다. 아기가 분유를 먹고 설사, 발진 등의 이상반응을 보이거나 부모가 심한 알레르기 환자라면 반드시 소아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요즘은 특수 분유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해 준다면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무작정 특수한 분유를 전문의와 상의 없이 먹이게 된다면 그로 인한 여러 문제점에 노출될 수도 있다.
특수 분유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원인이 될 수 있는 우유단백을 부분 또는 완전 가수분해해 만든 분유로, 다양한 제품이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한 후에 먹이도록 한다.
특히 요즘에는 ‘산양분유’ 제품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는다.
산양 젖 자체는 엽산이나 철분이 부족하므로 빈혈을 초래할 수 있다. 산양분유는 산양유에 부족한 엽산이나 철분 등을 비롯한 여러 가지 성분을 첨가하여 영아에게 먹이도록 만든 분유다.
일부에서 우유단백질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가 먹으면 좋다는 주장이 있지만 사실 산양분유의 단백질도 우유단백질과 아주 흡사해서 우유단백질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아기의 대부분이 산양분유에도 교차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실제로 이 주장이 근거가 있다고 말하기에는 부족한 측면이 있다.
따라서 아기 알레르기의 원인이 정확하게 분유 때문이고 아토피 증상이 심해진다면 전문의와 상담한 후에 분유 수유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
오관철 소아과전문의 의학박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