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생긴 만큼 성형 방법도 가지각색

  • 입력 2008년 1월 14일 11시 34분


"아름다운 코를 꼼꼼 분석 가이드"

"코 알고 성형하면 기쁨이 백배"

최영철 | 동아일보 신동아 의학담당 기자 ftdog@donga.com

올 1월6일 성형외과를 배경으로 한 MBC 드라마 ‘비포앤애프터 성형외과’가 첫 선을 보였다. 편성상 불리한 일요일 오후 11시 40분 방영이라는 조건 속에서도 첫 회에 8.6%라는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 드라마가 눈길을 끄는 이유는 기존 메디컬드라마에서 다루지 않던 성형외과라는 신선한 소재를 다룬데다 실제 수술 장면이 등장해 성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드라마 내용 중 마지막 부분에서는 극중 타짜 간호사 홍기남 역의 탤런트 소이현이 코를 높이는데 쓰이는 보형물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언급하는데 시청자들의 의견이 분분했다. 대부분 기존의 실리콘과 고어텍스 등의 특징을 알기 쉽게 설명한 것이 유익했다는 의견이다. 반면 짧은 시간 편성으로 현실적인 수술 팁을 충분히 전달하지 못했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 코 성형은 단순히 코를 높이는 게 모두가 아니다. 아름다운 코를 만들기 위해선 환자의 코 부위별 모양을 면밀하게 분석한 후 그에 맞는 시술이 필요하다. 성형외과 전문의 이인승 원장은 “코를 구성하는 코뼈와 연골, 콧망울 등은 사람마다 각각 특성이 다르므로 단순히 콧대만 높이는 수술로는 만족할 만한 코의 모양을 만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요즘은 단순히 코의 높이뿐만 아니라 모양, 더 나아가 자기 얼굴형이나 분위기에 맞는 코와 얼굴 전체의 조화에 중점을 두는 추세이므로 각각의 케이스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방법을 필요로 한다”고 설명했다.

코를 세울 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형물은 실리콘과 고어텍스다. 실리콘은 비교적 단단해 수술 후 모양이 그대로 유지되고 엉겨 붙는 현상 덜해 재수술 시 제거가 용이하다. 또한 고어텍스는 실리콘에 비해 모양이나 질감이 자연스럽지만 시간이 지나면 볼륨이 약간 줄어드는 경향이 있고 재수술시 제거가 상대적으로 어렵다. 하지만 미세한 정도의 차이라 일반인이 느끼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환자 본인이 선호하는 물질로 수술하는 경우가 대부분.

보형물에 대해 평소 거부감을 느끼거나 코를 살짝 보완만 하는 정도라면 콧등과 코끝에 필러를 주입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만 쉽고 회복이 빠른 대신 효과도 종류에 따라 1~3년 정도만 지속된다는 단점이 있다.

한때 버선코, 명품코로 불리며 여성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코 모양은 코끝 성형술과 관련이 깊다. 버선형 코모양을 만들려면 코 연골을 묶어주거나 귀나 비중격 등 자가연골을 이용해 코끝에 이식을 한다. 연골이 부족한 경우에는 'permacole'이라는 물질을 이용해 보완하기도 한다.

코가 짧은데 정상적인 코와 같이 코를 세우게 되면 콧구멍이 들려 보여 결과적으로 코는 높아져도 결코 아름답다고 할 수 없는 모양이 된다. 이럴 경우 코의 좌우를 나누는 비중격 연골을 이용한 연장 이식을 통해 코의 골격을 길게 바꾸어준 다음 코를 높이는 수술을 하게 된다. 비중격이 많이 휘어있는 경우에는 비중격을 사용하기 힘든 경우도 있으므로 수술 전 정확하게 분석을 하고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콧구멍이 너무 크거나 콧볼이 퍼져 보이는 경우에는 콧볼과 얼굴이 만나는 경계선 부근을 일정 부분 절개해 제거한다. 따라서 초기에는 수술자국이 보일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육안으로 확인이 되지 않을 정도로 흉터가 옅어진다.

코뼈가 넓은 사람은 코가 퍼져 보이며 부어 있는 듯한 인상이 된다. 흔히 복코나 주먹코로 불리며 사람에 따라 심각한 콤플렉스가 되기도 한다. 코뼈를 교정하지 않은 상태로 코를 높이면 코가 날씬해지지 않고 전체적으로 커 보이기 쉽다. 이러한 경우 코뼈를 절골해 안으로 모아줌으로써 날씬한 코 모양을 만들 수 있다.

휜코는 선천적이거나 외상에 의해서 코가 휘어지게 되는데 미용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건강상의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도 흔하다. 휜코 교정은 정확하게 어떤 부위가 휘어져 있는 지를 파악한 후 코뼈를 절골해 다시 균형 있는 위치에 재배치함으로써 코 모양을 반듯하게 교정한다. 연골이 변형된 경우에는 연골조작을 통해 교정을 한다. 휜코의 교정은 대개 절골술과 연골의 교정을 동시에 하며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하고 신중하게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이인승 성형외과(www.beautyclinic21.com) 이인승 원장 031-756-3337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