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시력교정술 선택 기준

  • 입력 2008년 1월 22일 11시 20분


코멘트
가장 안전한 시력교정술 중 한가지인 자가혈청 무통라섹
가장 안전한 시력교정술 중 한가지인 자가혈청 무통라섹
라식 수술, 라섹 수술, 웨이브프론트, 마이크로라식, 에피라식, M라섹, ICL, 알티산 등 시력교정술 종류가 많아서 혼란스럽다. 어떤 눈에 어떤 수술이 적합할까?

▷ 난시가 없고 도수가 높지 않은 눈

라식수술은 다양한 종류의 각막절삭기를 이용하여 각막의 뚜껑을 만들어 연 후, 레이저로 오목렌즈를 만들어주고 다시 뚜껑(각막절편)을 덮어주는 수술이다. 각막절편을 만드는 장비에 따라 마이크로라식, 인트라라식 등 명칭이 정해진다. 수술 직후 목표시력의 70-80%가 나올 정도로 회복이 빠른 것이 특징으로, 수술 후 바로 일을 해야 하는 경우 적합한 수술이다.

라섹수술은 시력회복이 늦고 통증이 있어서 과거에는 라식수술을 시행할 수 없는 얇은 각막에서만 시행했으나, 최근 무통라섹이 발달하고 안전성이 입증되면서 많이 시행되고 있다. 통증의 정도와 시력회복이 빠르게 잘 되려면 수술하는 집도의가 경험이 많은 것이 중요하다. 자가혈청 무통라섹이나 에피라식의 경우는 2-4일 정도면 목표시력의 95%가 회복되므로 주말을 이용해서 수술이 가능하다. 라섹수술의 경우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으므로 각막절편이 얇은 마이크로라식이나 인트라라식에 비해서도 80~100마이크론 정도 각막을 안전하게 보전할 수 있다. 일반적인 각막의 두께가 500마이크론 정도이므로 약 1/5정도 더 남길 수 있는 셈. 이런 이유로 안구건조증이 있거나 운동을 좋아하는 경우는, 라섹수술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고 미국안과학회(AAO, 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에서 발표하였다.

▷ 난시가 있고 도수가 높지 않은 눈

난시가 있을 경우, 눈이 럭비공처럼 찌그러진 모양이기 때문에 수술이 쉽지 않다. 특히 난시는 축이 있어서 축을 맞추어 수술하지 않을 경우 교정시력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다. 난시축을 맞추기 위해서는 ‘안구회전보정 기능(ER, Eye Registration or IR, Iris Registration)’이라는 기술이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난시가 있는 경우 안구회전보정이 되는 최신장비의 레이저기종인지 확인하고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난시가 아닌 고위수차로 빛이 번져 보이는 경우는 웨이브프론트 수술을 받으면 선명하게 초점이 맞는다. 고위수차가 있는지는 일반적인 시력검사로는 알기 힘들고 정밀 시력교정검사를 받아야 알 수 있다.

▷ 눈이 건조하고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

라식수술보다는 라섹수술을 하는 것이 안구건조증에 좋다. 특히 최근에 개발된 자가혈청 무통라섹의 경우 눈의 회복에 매우 효과적인 자신의 혈액으로 만든 혈청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혈청(serum)은 고가의 기능성 화장품에 사용되는 세럼성분으로, 이를 이용한 자가혈청 무통라섹은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눈의 피로가 없어 정밀한 작업을 해야 하는 의사나 디자이너, 컴퓨터 작업으로 눈이 건조한 경우 등에 적합한 수술이다.

▷ 각막이 얇거나 고도근시인 경우

각막이 너무 얇아지면 눈 속의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얇아진 부위가 튀어나오게 되는데, 이를 원추각막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안전을 위해서는 각막은 두꺼울수록 좋다. -8~-10디옵터가 넘어가는 초고도근시인 경우 각막을 많이 남기는 라섹수술을 하더라도 각막이 너무 얇아져서 위험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안내렌즈삽입술을 수술받으면 안전하다. 안내렌즈삽입술에는 ICL, TICL, 베리시스, 알티산, 알티플렉스 렌즈 등 시술조건이 다른 여러 종류의 렌즈가 있으므로, 모두 인증을 받은 곳에서 검사를 받고 시술을 받아야 적합한 렌즈를 선택할 수 있다.

▷ 안전한 병원 선택법

수술실의 청결과 소독이 잘되어야 염증이 생기지 않고, 항온항습이 유지되어야 레이저빔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안전하게 시력교정이 된다. 수술하는 의사가 경험이 많고, 다양한 수술에 좋은 결과를 내고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이안안과 임찬영 원장은 “첨단 장비의 발달로 라식수술부작용의 대부분은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같은 장비로 검사와 수술을 하더라도, 어느 의사가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원칙을 잘 지키기만 하면 안전하지만, 안전 불감증으로 무리한 수술을 하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전한다.

▷ 라식이벤트 안전한가?

라식수술비용을 일부 지원해주는 사이트부터, 여러 명이 모여서 수술을 하면 싸게 해주는 공동구매까지 각종 할인 이벤트가 성행하고 있다. 이런 이벤트들은 의료법을 위반하는 불법행위로, 부작용 제로 등 과대 보장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종류의 의료법 위반은 의사면허정지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관리를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이벤트는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