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비단 한 씨만의 걱정이 아니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부모와 주름이 생기는 깊이나 위치까지 일치하는 모습을 보고 주름이 유전된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주름이 직접적으로 유전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부모와 생김새가 닮았고 자주 보는 것을 따라 하게 되는 습성 때문에 표정도 비슷해지고 따라서 표정을 지을 때 자주 사용하는 얼굴근육도 비슷하기 때문이다.
보통 20세가 넘으면서 생기기 시작하는 주름은 나이가 들면서 피부 진피층의 탄력을 유지시켜 주는 콜라겐 층과 엘라스틴 층의 합성능력이 저하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거기에 자외선이나, 피부건조, 공해나 흡연, 음주 등 외적인 요인과 스트레스나 질병 등 내적인 원인이 더해지면 주름이 생성은 급물살을 타게 된다.
주름은 예방을 하는 것이 최선의 치료다. 식습관에서도 단 음식과 같이 노화를 재촉하는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여성의 경우 피부가 숨을 쉬지 못하는 두꺼운 화장과 피부를 쳐지게 만드는 강한 클렌징도 피부나이를 더하는 지름길이 된다. 또 옆으로 자는 습관은 얼굴에 주름살을 만들고 너무 높은 베개는 목주름을 유발하기도 한다.
특히 거울을 보면서 평소 웃는 습관에서 어떻게 주름이 발생하는지 눈여겨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마나 미간 사이의 주름, 입가의 팔자 주름은 습관적인 표정근육의 수축에 의해 피부 골이 생겨 나타나는 주름이다. 이러한 주름이 생긴다면 치료가 쉽지 않다.
이렇게 한번 생긴 주름은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 주름제거를 위해 나온 에센스나 영양크림 등으로 피부에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주는 것은 주름 예방에는 도움이 되지만 이미 생긴 주름을 없애는 데는 역부족인 것이 사실이다.
흔히 주름제거라고 하면 대부분 보톡스를 생각한다. 국내에서도 보톡스는 미용 분야에서도 주름살 제거, 피부 노화 방지 등에 많이 쓰이고 있다. 최근 외모 가꾸기 열풍으로 노화 방지 의료가 유행을 타면서 보톡스 사용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보톡스는 경우에 따라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지난달 8일(현지시간) 주름 제거 등에 널리 쓰이는 보톡스가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 FDA는 "보톡스를 주사한 곳이 아닌 다른 부위에까지 근육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부작용이 보고됐다"며 "심한 경우 보톡스를 맞고 병원에 입원하거나 사망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미용 목적 시술이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켰다는 사례가 보고된 적은 없으나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보톡스 주입은 치명적인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부작용이 없더라도 그 효과가 6개월 정도로 한정되어 있어서 지속적인 시술을 받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따라 보톡스를 주입하는 대신 자연친화적인 침요법을 통한 주름개선 방법이 널리 알려지면서 장안의 화제가 되고 있다.
한방성형 전문 청운지한의원(www.ebluepond.com) 박진원 원장은 “침요법의 가장 큰 장점은 보톡스같이 화학약품을 주입하는 시술이 아니라 주름이 생긴 원인을 찾아서 피부진피 본래의 자연치유력을 증진시켜 주름을 치료ㆍ개선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 피부본래의 자연치유력을 상승시키는 정안침
청운지 한의원에는 피부의 자연재생을 유도하여 주름을 제거하는 정안침이 있다. 침으로 주름을 제거하는 것인데 주름이 있는 위치에 침을 놓아 주름의 원인이 되는 진피층을 자극하여 피부가 스스로 재생하여 차오르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정안침은 자연치유력을 최대한 살려 스스로 최상의 상태를 만들게 하는 침법으로 화학약품이 얼굴에 주입되는 것을 꺼리는 사람이나 부작용에 대한 징후가 보이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시술이다.
회복기간이 거의 없어 치료 후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하며 시술의 안정성 또한 입증되어 있기 때문에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시술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도움말 ┃ 청운지한의원(www.ebluepond.com) 박진원 원장
구독
구독
구독